尹, 5일 선대위 개편안 발표... '김종인 배제' 될까
장기표 '김종인 사퇴' 당내 첫 요구... '김 위원장의 안하무인, 전횡'

'김종인發 선대위 전면 쇄신' 후폭풍이 거세다. 윤석열 후보측에서는 '김종인 쿠데타'라고 비판하며 일각에서는 선대위에서 '김종인 배제설'까지 거론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 '김종인發 선대위 전면 쇄신' 후폭풍이 거세다. 윤석열 후보측에서는 '김종인 쿠데타'라고 비판하며 일각에서는 선대위에서 '김종인 배제설'까지 거론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김종인 위원장이 지난 3일 전격 발표한 ‘선대위 해체 수준의 전면쇄신’과 관련 당내에서는 ‘김종인 쿠데타’ 라는 비판이 공개적으로 제기되며 국민의힘 갈등이 좀처럼 가라앉지 않고 있다.

김 위원장이 선대위 쇄신에 대해 윤석열 후보에게 사전에 알리지 않았을 뿐만아니라 “후보는 나의 통제에 따라 연기만 하라” "선대위 개편에 윤 후보 사전에 동의 구할 필요없다" 등을 놓고 당내 비판이 거세다. 이에 윤 후보측에서는 '김종인 쿠데타' ‘김종인 위원장도 사퇴해야 한다’는 발언들이 나오고 있다.

일부 언론은 윤 후보가 전날 측근들과 통화를 하면서 "이건 나에 대한 쿠데타"라고 말할 정도로 상당히 분노하고 김 위원장 행태를 성토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김 위원장을 새로 짜는 선대위에서 배제하고 ‘윤석열-김종인 결별설’ 까지 한때 나돌며 국민의힘 선거판이 요동치고 있다. 실제 윤 후보측에서는 완전히 새롭게 후보중심의 선대위 판을 짜야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윤 후보는 이날까지 선대위 구상을 마무리하고 5일 직접 선대위 개편 방안을 발표할 전망이다. 윤 후보가 새롭게 발표할 선대위 개편안에 김 위원장이 배제될 것인지 초미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김용남 “후보와 상의없이 선대위 전면 개편, 연기만 해라? 김종인 쿠데타 맞다"

김용남 선대위 상임공보특보는 4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 선대위 전면쇄신 관련 '김종인 위원장의 쿠데타 아니냐'고 묻는 질문에 "맞습니다"며 “내면을 들여다보면 그런 측면이 있다"고 인정했다.

그러면서 “후보에게 미리 상의 없이 선대위의 전면 개편,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을 제외한 모든 사람들을 일단 사퇴시키는 방향으로 공개적으로 발표했기 때문"이라고 ‘김종인 쿠데타’ 이유를 밝혔다.

김 위원장 사퇴 정정에 대해서도 “공식적으로는 단순 착오"라면서도 "(비공식적으론) 모르겠다. 저도"라고 불만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모양새에 따라서는 김종인 위원장 본인도 사퇴한 게 확정된다면 사실 윤석열 후보가 이제 후보 중심으로 완전히 판을 새로 짜는 형국이 되는 거잖나"라며 "오히려 그게 모양새가 나을 뻔했다"라고 말했다.

김 특보는 “선대위 총사퇴까지 이르게 된 가장 큰 원인은 대선을 앞두고 당의 모든 역량이 대선 후보의 존재감을 부각하고 홍보하해야 하는데, 자꾸 본인의 존재감과 본인의 능력을 부각하려는 몇몇 사람들이 있기 때문"이라며 "전날 해프닝도 그런 것의 일환”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내가 보기엔 김종인 위원장께서는 본인의 어떤 킹메이커로서의 능력 내지는 존재감을 너무 강조하다 보니까 엉뚱한 발언이 나갈 때가 있다"며 "대표적인 발언이 어제 '연기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문제는 김종인 위원장을 20대부터 옆에서 보고 자란 이준석 대표도 비슷하게 언행을 하다 보니까 이게 각자 본인들의 능력과 역할을 더 부각시킨다. 그러다 보니까 이게 선거가 잘 안 되고 있다"라고 이 대표를 향해 비판했다.

김영환 인재영입위원장도 4일 페이스북에서 김종인 위원장의 '후보패싱 개혁'을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이런 개혁은 또 없다. 후보가 연기자가 되라는 것은 감독과 연기자가 대본을 가지고 함께 움직일 때나 가능한 것"이라며 "이준석과 김종인은 아예 후보를 제치고 개혁의 주연이 돼 간다"라고 李-金을 싸잡아 비판했다.

이어 "후보가 선수이기에 후보를 허수아비로 만드는 개혁은 없다"라며 "후보가 중심이 되는 개혁이 돼야 한다. 후보 모르게 저지르는 개혁은 후보가 개혁을 반대할 때나 가능한 것"이라고 불만을 터뜨렸다.

장기표 당내 첫 “김종인 사퇴” 공개 촉구..."후보 배제한 채 조직 일방적 해체는 '선대위 쿠데타'"

윤석열 후보, 장기표 위원장(가운데), 박찬주 전 육군대장이 지난해 11월 대선 경선 당시 물잔으로 건배하고 있다. (사진/연합)
▲ 윤석열 후보, 장기표 위원장(가운데), 박찬주 전 육군대장이 지난해 11월 대선 경선 당시 물잔으로 건배하고 있다. (사진/연합)

한편, 국민의힘 대선후보 경선에 참여했던 장기표 경남선대위 약자와의동행위원장은 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김종인 위원장이 후보를 배제한 채 ‘선대위 쿠데타’를 감행했다”며 “김 위원장이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위원장에 대한 공개 사퇴 촉구는 국민의힘 당내에서 처음 나온 것이다.

장 위원장은 '김종인 위원장이 후보를 배제한 채 전면 개편' 결정한 것에 대해 "국민의힘 선대위가 대혼란에 빠졌다. 김 위원장의 안하무인, 전횡을 여실히 보여준 사건"이라며 "윤 후보의 지지율 하락을 빌미로 제1야당과 국민이 선출한 대선후보를 배제한 채 선대위 조직을 일방적으로 해체하는 '선대위 쿠데타'를 감행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후보의 지지율이 떨어져 선대위가 책임을 져야 한다면 당연히 총괄선대위원장인 김 위원장이 져야 하는 것 아닌가"라며 "자신은 어떤 책임도 질 생각이 없으면서 아랫사람들에게만 책임을 강요한다면 총괄선대위원장의 자격이 없다"고 성토했다.

김 위원장은 "선대위 전체가 책임을 져야 한다고 하면서 총괄선대위원장은 책임을 지지 않겠다는 것은 상식에 어긋나는 일"이라며 "그러다 보니 차제에 선대위를 자신이 전횡할 수 있는 체제로 구축하겠다는 속셈이 아닌가 의심을 사게 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김 위원장의 안하무인, 전횡을 여실히 보여준 사건”이라며 "자신을 돋보이게 하고 후보를 바보로 만드는 사람, 이런 사람을 총괄선대위원장으로 계속 모시는 것은 후보나 당원들 모두에게 모욕이 아닐 수 없다"고 비난했다.

이어 “그 어느 때보다 국민들의 정권교체 열망이 높은데도 불구하고 자칫 선거가 잘못됐을 경우 그는 그 책임을 지지 않고 후보 등 남 탓으로 돌릴 것이 뻔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상황이 이러함에도 김 위원장이 자리에 집착해 고집을 부린다면 윤 후보가 사즉생의 결단을 내려야 할 것"이라며 "윤 후보는 이제라도 '윤석열다움'으로 정권교체에 혼신을 바치겠다는 결기를 보여주길 바란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의 자진사퇴가 아닐 경우 윤 후보가 배제해야 한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김종인 ‘배제설’? “그런 질문 하지마라” - 이준석 “놀라운 발언, 동의못해”

이러한 당내 분위기 속에서 윤 후보 선대위에서 자신을 배제할 가능성에 대해 김 위원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그건 나하고 관련 없다”며 “그런 질문은 미안하지만, 안 하시는 게 좋을 거야"라고 강한 불쾌감을 드러냈다. 문제가 된 ‘연기’ 발언에 대해서도 ”연기자와 감독의 관계라고 얘기하는 것이지, 특별한 얘기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거듭 밝혔다.

이준석 대표는 ‘김종인 쿠데타’ 표현에 대해 “놀라운 발언이다. 동의하기 어렵다”고 잘라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누가 그런 보도를 했는가. 윤석열 후보가 그렇게 말했다고 하는가"라며 "(보도를) 봐야겠지만 놀라운 발언이다. 전권을 가진 총괄선대위원장이 하는 행동을 쿠데타라고 하는 인식에 동의하기 어렵다"며 김 위원장을 지지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