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사진=연합뉴스>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권새나 기자] 올 하반기 이른바 '대장동 게이트'가 터지면서 정국 이슈로 떠올랐다. 대장동 개발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과거 성남시장 재직 시절 민간특혜를 막고 사업이익을 환수해 시민에 돌려주겠다는 취지로 추진된 공영개발사업이다. 이 후보는 대장동 개발을 대표 치적으로 삼고 있다.

그러나 대장동 개발 이익이 '화천대유 자산관리(화천대유)'를 비롯한 소수 특정인에게 돌아간 것으로 드러나며 전국을 뒤흔들었다. 여기에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등 당시 이 후보의 측근들이 연루됐단 의혹이 제기되면서 국민적 분노를 일으켰다.

대장동 게이트는 부동산 비리로 직결되며 이에 분노한 민심은 내년 대선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실제 지난 4·7 재보선 당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태'는 국민적 분노를 일으키며 여당에 참패를 안긴 바 있다. 이에 대장동 게이트가 대선 승리를 노리는 이 후보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단 전망도 나온다. 최근에는 유한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본부장과 김문기 개발1처장이 잇따라 극단적인 선택을 하면서 다시 수면위로 떠올랐다.

앞서 대장동 게이트 수사 과정에서 '50억 클럽'이라는 정·관계 로비 대상 명단이 공개됐다.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가 주요 투자자들에게 "사업이 성공하면 50억원씩은 챙겨줘야 한다"고 제시한 인물들로, 당사자들은 반발했지만 검찰은 실체가 있을 수 있다는 판단으로 수사를 진행 중이다.

특히 곽상도 전 국민의힘 의원은 화천대유에서 근무했던 아들이 퇴직금으로 50억원을 받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수사 대상 1호 정치인이 됐다. 곽 전 의원 측은 "아들이 일을 하다가 다쳐 보상 명목으로 받은 것"이라고 해명했지만 이는 오히려 국민의 분노를 자아냈다. 

한편 이 지사는 그간 대장동 개발 사업이 "단군 이래 최대 규모의 공익환수 사업"이라는 입장을 유지했다. 그는 "대장동 개발은 민간개발 특혜를 막고 5503억원을 시민의 이익으로 환수한 모범적인 공익사업"라고 주장했다. 다만 공직자 일부가 오염되고 민간사업자가 유착됐다는 의혹에 대해선 "인사권자로서 깊이 사과드린다"며 고개를 숙이기도 했다.

반면 국민의힘, 정의당, 국민의당 등 야권은 이 후보를 대장동 게이트의 '몸통'으로 규정하고 맹공을 퍼붓고 있다. 그러나 민주당은 성역 없고 중립적인 '상설특검 도입'에 즉각적이고 지체없는 동의를 요구하며 '이재명 특검법'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에 27일 민주당과 국민의힘이 대장동 특검 등 현안 논의를 위해 회동했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