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 부풀리고 잘못 적어, 돌이켜 보니 너무나도 부끄러운 일...선거기간 성찰 시간 갖겠다”
선대위 “영부인 안 하겠다는 것은 아니고 의혹에 대해 반성하고 낮은 자세로 임한다는 취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부인 김건희 씨가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자신의 허위 이력 의혹과 관련해 입장문 발표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부인 김건희 씨가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자신의 허위 이력 의혹과 관련해 입장문 발표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부인 김건희 씨는 26일 대국민사과에서 허위경력 기재 의혹에 대해 “모든 것이 저의 잘못이고 불찰”이라고 말하고 “남편이 대통령이 되는 경우라도 아내의 역할에만 충실하겠다”고 말했다. 

김 씨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자신의 허위경력 논란에 대해 “일과 학업을 함께하는 과정에서 제 잘못이 있었다. 잘 보이려 경력을 부풀리고 잘못 적은 것도 있었다. 그러지 말았어야 했는데 돌이켜 보니 너무나도 부끄러운 일이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부디 용서해 달라.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죄의 말을 드린다”고 사과하고 “과거의 잘못을 깊이 반성하고 국민의 눈높이에 어긋나지 않도록 조심 또 조심하겠다. 많이 부족했다. 앞으로 남은 선거 기간 동안 조용히 반성하고 성찰하는 시간을 갖겠다”고 말했다.

이어 “부디 노여움을 거두어 달라. 잘못한 저 김건희를 욕하시더라도 그동안 너무나 어렵고 힘든 길을 걸어온 남편에 대한 마음만큼은 거두어주지 말아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면서 재차 사죄의 뜻을 표하고 윤 후보에 대한 지지를 당부했다.

김씨는 또 “남편이 저 때문에 지금 너무 어려운 입장이 되어 정말 괴롭다. 제가 없어져 남편이 남편답게만 평가만 받을 수만 있다면 차라리 그렇게라도 하겠다”며 “저는 남편에 비해 한없이 부족한 사람이다. 제가 사랑하고 존경하는 남편 윤석열 앞에 저의 허물이 너무나도 부끄럽다”고 말했다. 

이어 “결혼 이후 남편이 겪는 모든 고통이 다 저의 탓이라고만 생각된다. 결혼 후 어렵게 아이를 가졌지만, 남편이 직장 일로 몸과 마음이 지쳐 아이를 잃었다”며 “예쁜 아이를 낳으면 업고 출근하겠다던 남편의 간절한 소원도 들어줄 수 없게 됐다. 국민을 향한 남편의 뜻에 제가 얼룩이 될까 늘 조마조마하다”고도 했다.

김 씨는 기자회견 후 기자들과의 질의응답 없이 곧바로 당사를 빠져나갔다. 기자들의 질문에는 이양수 수석대변인이 답했다. 

이 대변인은 김 씨가 “앞으로 남은 선거 기간 동안 조용히 반성하고 성찰하는 시간을 갖겠다”고 말한 부분이 선거운동 기간 중 전면에 나서지 않는 것이냐는 질문에 “남은 기간 선거운동을 하지 않겠다는 말은 아니다”고 말했다.

또 이 대변인은 “남편이 대통령이 되는 경우라도 아내의 역할에만 충실하겠다”고 말한 대목에 대해서도 “영부인 역할을 하겠다, 안 하겠다까지는 아니고 많은 국민께 본인이 의혹에 어떤 대상이 되고 이런 점을 반성하고 낮은 자세로 임하겠다는 취지”라며 “공개 활동이나 행보 이런 것을 자제하겠다는 말씀을 하신 거고 후보 배우자로서 공개석상에 나타나야 할 일들은 나름대로 수행하게 될 것”이라고 김씨가 대선 기간 중에도 활동할 것이라고 했다.

이 대변은 또 김씨의 기자회견이 갑자기 잡힌데 대해 “역대 대통령 후보 배우자가 (의혹 등에) 직접 사과한 예가 없었다”며 “후보께서 직접 사과하는 게 좋겠다고 생각하셔서 (김씨와) 상의한 다음에 결정한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윤석열 후보 부인 김건희씨 기자회견 전문]

안녕하세요.

국민의힘 대통령 후보 윤석열의 아내 김건희입니다. 두렵고 송구한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습니다. 진작에 말씀드려야 했는데 너무 늦어져서 죄송합니다.

약 1년 전만 해도 이렇게 많은 기자님들과 카메라 앞에 대통령 후보의 아내라고 저를 소개할 줄은 감히 상상도 못 했습니다.

제가 남편을 처음 만난 날 검사라고 하기에 무서운 사람인 줄만 알았습니다. 하지만 그는 늘 같은 옷을 입고 다녀도 자신감이 넘치고 호탕했고 후배들에게 마음껏 베풀 줄 아는 그런 남자였습니다.

몸이 약한 저를 걱정해 밥은 먹었냐, 날씨가 추운데 따뜻하게 입어라 늘 전화를 잊지 않았습니다. 그런 남편이 저 때문에 지금 너무 어려운 입장이 되어 정말 괴롭습니다. 제가 없어져 남편이 남편답게만 평가만 받을 수만 있다면 차라리 그렇게라도 하겠습니다. 

저는 남편에 비해 한없이 부족한 사람입니다. 제가 사랑하고 존경하는 남편 윤석열 앞에 저의 허물이 너무나도 부끄럽습니다. 

결혼 이후 남편이 겪는 모든 고통이 다 저의 탓이라고만 생각됩니다. 결혼 후 어렵게 아이를 가졌지만, 남편이 직장 일로 몸과 마음이 지쳐 아이를 잃었습니다. 예쁜 아이를 낳으면 업고 출근하겠다던 남편의 간절한 소원도 들어줄 수 없게 됐습니다. 국민을 향한 남편의 뜻에 제가 얼룩이 될까 늘 조마조마합니다. 

일과 학업을 함께하는 과정에서 제 잘못이 있었습니다. 잘 보이려 경력을 부풀리고 잘못 적은 것도 있었습니다. 그러지 말았어야 했는데 돌이켜 보니 너무나도 부끄러운 일이었습니다. 모든 것이 저의 잘못이고 불찰입니다.

부디 용서해 주십시오.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죄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 때문에 남편이 비난받는 현실에 너무 가슴이 무너집니다. 과거의 잘못을 깊이 반성하고 국민의 눈높이에 어긋나지 않도록 조심 또 조심하겠습니다.

많이 부족했습니다. 앞으로 남은 선거 기간 동안 조용히 반성하고 성찰하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그리고 남편이 대통령이 되는 경우라도 아내의 역할에만 충실하겠습니다.

부디 노여움을 거두어주십시오. 잘못한 저 김건희를 욕하시더라도 그동안 너무나 어렵고 힘든 길을 걸어온 남편에 대한 마음만큼은 거두어주지 말아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 번 사죄의 말씀을 드립니다.

죄송합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