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시장, ESG 실현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 강조해...

김홍장 당진시장은 27일 여의도 CCMM빌딩에서 열린 '폴리뉴스-상생과통일포럼 제 17차 경제산업포럼'  패널  토론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폴리뉴스)
▲ 김홍장 당진시장은 27일 여의도 CCMM빌딩에서 열린 '폴리뉴스-상생과통일포럼 제 17차 경제산업포럼'  패널  토론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폴리뉴스)

 

[폴리뉴스 이도열 기자] 김홍장 당진시장은 27일 여의도 CCMM빌딩에서 열린 '폴리뉴스-상생과통일포럼 제 17차 경제산업포럼' 패널 토론에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의 가치와 ESG를 실현하는 기업과 지방정부가 확대될 수 있도록 지속가능한 거버넌스 구축"을 제안했다.

김 당진시장은 "지속가능 발전목표는 인간 삶의 질적인 측면과 이를 둘러싼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는 새로운 패러다임"이라며 지속가능발전 선도 도시로서 당진시의 노력을 역설했다.

그는 "과거 당진은 90년대 말 서해안고속도로 개통, 당진항 개발 등으로 경제적인 성장을 이뤘지만 개발과정에서 발생한 사회, 환경문제는 지속가능성의 위기를 초래했다"며 "당진시는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세상'을 핵심가치로 지속가능 발전의 가치에 집중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ESG의 도입 배경과 지속가능성의 가치, 지속가능발전의 방향은 매우 밀접하다"며 "지속가능발전목표 이행을 위한 산업계의 역할을 집약한 전략이 ESG"라고 말했다.

김 시장은 ESG의 확대를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을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의 순서로 제시했다. 

그는 기후변화와 탄소 배출 감축 관련 "우리나라는 지역별 산업특성이 매우 다른 현실 때문에 지역별 탄소중립 실행력에 편차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지방정부 또한 지역과 주민의 삶을 가장 가까이에서 책임지는 주체로서 대응책 마련과 실천에 책임감과 절심함을 가져야한다"고 말했다. 당진시는 지난해 1월 전국 기초지방정부 최초로 기후위기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지난해 11월에는 2050 탄소중립 목표를 공식 선언한 바 있다.

김 시장은 사회적 측면에서는 "지방분권 흐름에 따라 차츰 지방정부로 권한이 이양되고 있다"며 "향후 지방정부가 기업에 대한 사회적 책임 권한과 역할을 행사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 지배구조 측면에서 "지방정부가 기업이 ESG를 실현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는 투명하고 공정한 제도적 기반과 사회적 모니터링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방정부로서도 취업, 부동산, 결혼 등 삶과 직결되는 문제에서 정책의 변화를 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지속가능 발전의 가치와 ESG 실현 기업과 지방정부가 확대될 수 있도록 지속가능한 거버넌스를 구축할 것"을 제안했다.

김 시장은 민선 6기에 이어 민선 7기에 당선되며 당진 시정을 맡고 있다. 당진신문사 대표이사, 충청남도의회 의원 등 충청 지역에서 활발한 활동을 해왔고 현재 지속가능발전지방정부협의회장 등을 역임하며 지속가능발전과 ESG에 힘쓰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