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충청권 54.72% 과반 압승···권리당원도 54.94%로 압도적 지지
전문가들 "당심과 민심 일치··본선 경쟁력, 당선가능성 쏠림 현상"

 '충북·세종 민주당 순회 경선' 에서 1위를 차지한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왼쪽)가 5일 오후 충북 청주시 서원구 CJB컨벤션센터에서 이낙연 후보자와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충북·세종 민주당 순회 경선' 에서 1위를 차지한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왼쪽)가 5일 오후 충북 청주시 서원구 CJB컨벤션센터에서 이낙연 후보자와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우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선출 2번째 경선에서도 이재명 후보가 54.54%로 과반의 압승했다. 민주당 경선 캐스팅보트인 충청에서 이틀동안 이재명 후보는 54.72%의 압도적 득표 결과에 민심과 당심이 다를 것이라는 예측은 보기좋게 빗나갔다. 

특히 강경 친문 권리당원의 당심이 대전충남, 세종충북에서 모두 '비문'인 이재명 후보에게 50%를 넘는 지지를 보낸 충격적 결과를 보였다.

이재명 후보는 5일 오후 충북 청주 CJB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세종·충북 경선에서 득표율 54.54%로 과반의 1위를 기록했다. 2위인 이낙연 후보는 29.72%에 그쳐 이재명 후보가 2배 가량 앞섰다.

이어 추미애(7.09%), 정세균(5.49%), 박용진(2.22%), 김두관(0.93%) 후보 순으로 모두 한자리수의 득표율을 기록했다. 다만 대의원에서는 이재명 후보가 43.87%, 이낙연 후보가 41.94%로 비슷하게 나왔다.

이재명 후보는 전날 대전·충남 경선에서 54.81%를 기록한데 이어 이틀 연속 과반 득표에 성공한 것이다. 대전충남의 경우도 권리당원 투표에서 이재명 후보가 55.2%로 평균보다 높게 나온 반면, 이낙연 후보는 27.2%를 얻어 전체 득표율 27.2%에 미치지 못했다.

어제와 오늘 충남권 지역(세종·충북·대전·충남)을 모두 종합하면 이재명(54.72%), 이낙연(28.19%), 정세균(7.05%), 추미애(6.81%), 박용진(2.37%), 김두관(0.87%) 순이었다.

정치권에서는 여론조사로 드러난 '민심'을 볼 때 이 지사가 약간 우세할 것으로는 예상했지만 뚜껑을 열고 보니 '당심'에서도 이 지사가 압도해 놀랐다는 평가가 나왔다. 

이날 세종·충북 권리당원 투표에서도 이재명 후보는 54.94%로 50%를 넘었고 이낙연 후보는 29.26%로 나와 당심이 민심을 따른 것으로 보인다. 

당초 민주당 권리당원은 친문 색채가 강해 이재명 지사에게 부정적인 요인이 될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었다. 그럼에도 권리당원들이 이재명 지사에게 표를 몰아준 것은 결국 "본선 경쟁력 있는 이재명만이 정권 재창출할 수 있는 후보"라는 '이재명 대세론'이 통한 것으로 풀이된다. 

차재원 부산 가톨릭대 특임교수는 5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당심이 민심과 일치하고 있다. 당심이 민심을 따라가고 있다. 그동안 강경 친문들이 이재명에 비토를 갈 것이라는 예측도 있었지만 보기좋게 빗나갔다"며 "결국 지지자들이 본선에서 이길 수 있는 후보를 뽑아야한다고 강하게 생각하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이어 "이렇게 처음부터 압도적인 표차라면 앞으로도 밴드웨건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며 "이렇게 되면 국민의힘에 영향도 클 것이다. 이재명에게 맞설 수 있는 사람이 누굴까라는 측면에서 야권 지지자들이 이길 수 있는 후보를 내세울 것"이라 예측했다.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도 이날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친문 중에서도 (대세론에 따르는) 마음 정리를 할 수 있다. 앞으로 대세론이 더 강해질 수 있다"며 "당선 가능성을 보는 쏠림 현상이 지지층 사이에 나타날 수 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