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9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대권 선언을 하고있다. <사진=연합뉴스>
▲ 지난달 29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대권 선언을 하고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홍수현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에 관한 발언으로 논란이 일고 있다. 

윤 전 총장은 7일 대전 한국과학기술원(KAIST) 간담회를 마친 뒤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와 관련한 질문을 받고 "사실 과거에는 크게 문제 삼지 않았다"며 "정치적 차원에서 볼 문제가 아니고 일본 정부나 각국 협의로 사람들이 의문을 품지 않도록 국제 협력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여권에서 거센 반발이 터져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유력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는 같은 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제 귀를 의심했다"며 “일본 정부에는 비판적인 말 한마디 안 하면서 우리 국민 대다수의 주장을 정치적인 발언으로 몰아가서는 안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일본 극우 세력의 주장, 이를 대변하는 일본 정부의 논리와 다르지 않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도 SNS에 "일본 자민당 총재직에 도전한 것인지 대한민국 대통령 후보에 도전한 것인지 구분하기 어렵다"며 "윤석열은 일본 정부의 입장보다 우리 국민의 안전에 더 민감해야 한다"고 쏘아붙였다.

윤 전 총장 측은 서둘러 진화에 나섰다. 윤 전 총장 측은 이날 밤 입장문을 내 "윤 전 총장의 '크게 문제 삼지 않았다'는 발언은 지난해 10월 26일 국정감사에서 외교부 장관이 일본의 오염수 처리가 일본의 주권적 결정사항이라고 한 답변을 지적한 것"이라고 밝혔으나 논란은 가라앉지 않은 상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