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원웅 “‘美 점령군’ 발언은 토씨 하나 틀리지 않은 진실”
황보승희 “친일 프레임으로 국민 편 갈라”
원희룡 “충격을 넘어 경악스러운 역사 인식”

이재명 경기지사가 국회토론회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이재명 경기지사가 국회토론회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조성우 인턴기자] 김원웅 광복회장이 이재명 경기지사의 ‘미 점령군’ 발언을 옹호하는 발언을 하면서 보수 세력의 거센 반발을 사고 있다.

지난 5일 김원웅 광복회장은 보도자료를 통해 “친일세력이 '미 점령군과 합작해서 지배체제를 유지했다'는 이 지사의 말은 토씨 하나 틀리지 않는 역사적 진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맥아더는 미 군정 실시와 동시에 여운형이 주도한 건국준비위원회를 강제해산시키고, 임시정부도 해체하도록 강요했다, 그리고 친일파들도 중용했다”고 주장했다.

앞선 1일 이 지사는 이육사문학관을 찾아 “대한민국이 다른 나라 정부 수립단계와는 좀 달라 친일 청산을 못 했다”고 밝히며 “친일세력이 미 점령군과 합작해 그 지배체제 그대로 유지하지 않았나. 깨끗하게 나라가 출발하지 못했다”고 발언해 역사관과 관련해 큰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또 김 회장은 지난 5월 한 고등학교에 강연용으로 보낸 영상에서 “미군은 점령군이고 소련군은 해방군이다”는 발언을 한 사실도 알려져 뒤늦게 논란이 불거졌다. 이에 광복회는 보도자료를 통해 “한국인을 X무시한 맥아더 포고령을 비판해야지, 포고령 내용을 밝힌 김 회장에 대한 비난은 납득이 가지 않는다”며 “정치인이 갖춰야 할 가장 중요한 자질은 ‘역사의식’이다. 그런 면에서 백범 김구 이후 가장 역사의식이 투철한 정치인은 김대중과 노무현이다”라고 밝혔다.

이 같은 김 회장의 발언에 국민의힘을 비롯한 보수 세력은 거센 비판 의견을 표명했다. 황보승희 수석대변인은 지난 1일 구두 논평을 통해 “애국가를 부정하고, 친일 프레임으로 국민을 편 가르며, 남북 분단의 책임이 미국에 있다는 잘못된 역사관을 서슴없이 드러내던 분”이라며 “문재인 정부는 더는 침묵하지 말고, (김 회장을) 즉각 파면하라”고 주장했다.

김원웅 광복회장(왼쪽에서 두번째)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김원웅 광복회장(왼쪽에서 두번째)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야권 대권 주자들도 연이어 비판의 뜻을 밝혔다. 유승민 전 의원은 2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미군은 점령군이고 소련군은 해방군이라고 고등학생들에게 강의한 광복회장이나 이 지사나 똑같은 사람들입니다”며 “대한민국의 출발이 깨끗하지 못했다는 비뚤어진 역사 인식을 가진 사람에게 나라를 맡겨서야 되겠나”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같은 날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페이스북에서 “이재명 지사의 역사 인식이 충격을 넘어 경악스럽습니다. 미국의 도움 없이 오늘의 대한민국은 없습니다”며 “저는 오늘 원희룡의 역사 인식을 담은 영상을 김원웅 회장이 동영상을 보낸 학교에 드릴 예정입니다. 저는 작년 8·15 때도 김원웅 광복회장의 왜곡된 역사 인식에 대해 현장에서 반박했습니다”고 말했다. 이어 “이재명 지사에게 제안합니다. 우리 둘이 전 국민 앞에서 공개적인 역사 토론을 합시다”고 덧붙였다. 

지난 5일에는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각 당의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지사의 발언을 지적했다. 이 대표는 “대한민국 정부 수립을 친일세력과의 합작이라고 말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여러분들은 1948년에 수립된 대한민국 정부의 정통성을 인정하는가”라며 민주당 대권 후보들을 향해 질문을 던졌다. 이어 “소련군은 해방군이고 미군은 점령군이라는 주장에 대해 여당은 1948년에 수립된 대한민국 정부의 정통성을 인정하는지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민단체도 김 회장의 발언에 해명을 요구했다. 시민단체 자유대한호국단은 23일 여의도 광복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김 회장을 공문서 위조 및 사기 혐의로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광복회는 순국선열과 애국지사 후손으로 구성된 공법단체로 국가의 지원과 보상을 받고 있다”며 “대한민국 국가 시스템에 대한 신뢰가 산산이 부서졌다”며 김 회장의 해명을 촉구했다.

한편 김 회장은 부모를 독립유공자로 속였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실제로 6일 오전 광복회 회원들이 김 회장과 황기철 국가보훈처장을 공수처에 고발했다. 또 국민의힘은 자체 검증에 착수, TF(태스크포스)를 구성해 김 회장이 독립유공자 후손이 맞는지 판별하기로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