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전환의 기반은 IT...대한민국 독보적 역량 갖춰”
“코로나19 국면...대한민국, 매도 빨리 맞고, 안정화도 빨라
포스트코로나...빅테크 기업들의 세계지배 강화가 가속화 될 것
설훈 “폴리뉴스 창간 20주년 대단...정치, 경제 분야 독보적 위치 잡길”

이낙연 전 국무총리 (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가 상생과 통일포럼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이은재 기자>
▲ 이낙연 전 국무총리 (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가 상생과 통일포럼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이은재 기자>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폴리뉴스와 상생과 통일포럼은 29일 ‘포스트코로나 디지털 기반의 혁신 성장 전략’을 주제로 제 14차 경제산업포럼을 열었다.

여의도 CCMM 빌딩에서 열린 이날 포럼에는 더불어민주당의 이낙연 전 국무총리(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 상생과 통일 포럼의 공동대표를 맡은 설훈 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윤호중 사무총장, 윤관석, 박광온, 노웅래, 윤후덕, 이원욱 의원, 고영인 당선인, 오영환 당선인,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등이 참석했다.

이날 축사를 맡은 이 전 총리는 ‘포스트코로나’시대를 전망하며 “우리나라는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할 역량을 갖추고 있다”며 "인간의 얼굴을 가진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맞이해야 한다"고 긍정적인 전망을 했다.

이 전 총리는 “상생과 통일포럼에서 50명의 국회의원 당선자를 배출했다고 들었다”며 “김능구 대표의 돈 모으는 능력은 모르지만 사람 모으는 능력은 확실한 것 같다. 창간 20주년이라는데 앞으로도 폴리뉴스가 발전할 것 같다”고 축하했다.

이어 “오늘 주제가 디지털전환 혁신 성장이다. 디지털 전환에 관해서 소회를 공유하고 싶다. 가능성과 과제 2가지를 말씀드릴까 한다”며 “우리나라는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할 역량을 갖추고 있다. 디지털 전환의 기반은 IT다 반도체, 플래시메모리 분야에서 우리나라는 독보적인 역량 가지고 있으며 인적, 물적, 사회적 자산까지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두 번째는 시간이다. 코로나19의 방역에서 우리는 OECD 평균보다 6~7개월 앞서 빠르게 매도 맞았고 안정화도 빨리 맞았다. 하지만 극복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기에 코로나19 사태가 빠르게 안정세를 맞이할 것 같다”고 전망했다.

이날 이 총리는 “세계가 디지털 전환으로 갈수록 특히 미국의 빅테크 기업들의 세계지배 강화가 가속화 될것이다”며 “트럼프 대통령의 대선 슬로건이 'Make america grate again'인데 앞글자를 따서 MAGA라고 불린다. 공교롭게도 세계적인 빅테크 기업의 이니셜도 MAGA(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구글, 애플)라서 MAGA가 MAGA 할 것 같다는 전망이 있다. 세계가 플랫폼 기업이 주도하는 환경이 빨라 질것이다”고 예측했다.

아울러 이 총리는 “단지 그중에 하나 빅테크 기업의 세계 지배가 확고해지지 않는 분야가 바이오 혁신 성장인데 최근 애플이 바이오 산업을 준비한다는데 초보적이다”며 “바이오는 데이터베이스에 한계가 있어 어렵고 IOS 체제에서 세계 시장 다수 점하고 있는 안드로이드와의 격차가 갈수록 벌어지고 있다. 4월 기준 IOS와 안드로이드의 세계 점유율은 29대 71이다. 또한 안드로이드 체제는 우리 기업이 우위를 점하고 있다. 길게 가지 않을거 같은데 우리 기업이 이걸 놓지지 않고 어떻게 갈수있을지 고심해야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이 전 총리는 "그리고 디지털시대를 가더라도 인간을 놓치지 않아야 한다. 인간의 얼굴가진 포스트 코로나 어떻게 갈 것인가가 관건이다"며 "이걸 해결하지 않고서는 모범국가는 어렵다. 앞으로 대한민국은 일자리를 줄이지 않는 가운데 디지털 전환이 관건이다. 비대면 산업으로인한 사회적 갈등과 고독, 불안, 우울 이걸 어떻게 할것인가가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본질 이다. 그런 분야의 지혜를 모으고 산업 까지도 그런것들을 함께 고려하는 토론회가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상생과 통일포럼 공동대표)가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이은재 기자> 
▲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상생과 통일포럼 공동대표)가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이은재 기자> 

 

이어 축사를 맡은 설훈 의원은 “제가 상생과 통일포럼의 공동대표 맡았지만 저보다 김능구 대표가 주도해서 쭉 이끌어왔다. 폴리뉴스 창간 20주년은 대단한 것이다”며 “폴리뉴스 매체가 언제까지 갈까 했는데 벌써 20주년 온 것이 대단하다. 오늘 20주년을 맞아 폴리뉴스가 정치, 경제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잡길 바란다”고 폴리뉴스 20주년을 축하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