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8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회의를 주재하며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8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회의를 주재하며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연 0.5%로 인하했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제 타격이 예상보다 더 심각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해석된다.

한은 금융통화위원회가 28일 이주열 총재 주재로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연 0.75%에서 0.5%로 0.25%포인트 낮췄다. 참석 위원 6명이 모두 인하에 동의했고, 소수 의견은 없었다.

앞서 지난 3월 16일 ‘빅컷’(1.25%→0.75%)을 단행하며 사상 처음 ‘0%대 기준금리’ 시대를 연 지 불과 2개월 만에 추가 인하한 것이다. 이는 최근 수출 급감, 미국과 중국 등 주요국 성장률 추락 등으로 미뤄 코로나19에 따른 경제 타격이 예상보다 더 크고 심각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이번 기준금리 인하로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의 기준금리(3월 0.00∼0.25%로 인하)와의 격차는 0.25∼0.5%포인트로 좁혀졌다. 또한 한은의 기준금리 추가 인하 가능성이 낮아졌다. 연 0.5%의 기준금리가 실효하한(현실적으로 내릴 수 있는 최저 금리 수준)에 상당히 가까워졌다고 볼 수 있어서다.

금통위는 이날 통화정책방향 의결문에서 “코로나19 확산의 영향으로 국내경제 성장세가 부진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수요측면에서의 물가상승압력도 낮은 수준에 머무를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통화정책의 완화기조를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소비가 부진하고 수출도 큰 폭 감소한 가운데 설비투자 회복이 제약되고 건설투자 조정이 이어졌다”며 “고용 상황은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취업자수 감소폭이 크게 확대됐다”고 진단했다.

이 총재도 금통위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금통위는 코로나의 세계적 확산의 영향이 장기화할 것으로 예상되고, 국내 물가 상승률도 큰 폭으로 낮아질 것으로 전망됨에따라 기준 금리를 인하 하는 것으로 결정했다”며 “앞으로 (통화) 완화 기조를 유지하면서 국내 경제 회복을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또 한은의 올해 수정 경제성장률(-0.2%)에 대해서는 “전세계 코로나 확진자 수가 2분기 중에 정점에 이르고, 국내에서도 대규모 재확산이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제한 예상”이라며 “보다 낙관적 시나리오에서는 성장률을 소폭의 플러스로 볼 수 있고, 비관적 시나리오에서는 마이너스 폭이 비교적 크게 나타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이 총재는 3차 추가경정예산(추경)과 관련된 국채 공급 증가로 금리가 오르면 국고채 매입도 늘리겠다고 밝혔다.

그는 “3차 추경, 기간산업안정기금 등으로 대규모 국채 발행이 예상된다”며 “(채권) 수급 불균형에 따라 장기 금리의 변동성이 크게 확대되면 시장 안정화 차원에서 필요할 경우 (한은이) 국고채 매입에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