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의와 색깔론에 의지하는 분열의 정치 끝났다”

더불어민주당은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기초단체장 당선자 대회를 열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당 소속의 기초단체장 151명과 함께 ‘나라다운 나라, 든든한 지방정부’를 약속함과 동시에 “무거운 책임으로 받아들이겠다”고 선언했다.

22일 민주당은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더불어민주당 기초단체장 당선자 대회’를 열고 1부 당선자 대회, 2부 워크숍을 진행했다. 이날 당선자 대회에는 염태영 수원시장, 장세용 구미시장을 비롯한 기초단체장들과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 추미애 당 대표, 홍영표 원내대표, 김진표·이춘석·윤관석·서영교·이종걸·김병관 의원 등이 함께했다.

이날 추미애 대표는 “민주당은 6월13일 전국 226곳의 기초단체장 선거구 중 151곳의 승리라는 쾌거를 이뤘다. 승리의 주인공인 151분의 기초단체장 당선자 여러분께 축하의 말씀을 전한다”며 “국민 여러분께서는 과거가 아닌 미래를 선택해주셨고 지역주의와 색깔론, 세대를 넘어 평화와 민생으로 하나 되었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짧은 축하의 인사 뒤 ‘책임감’을 강조하며 “민심을 무겁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집권여당으로서 국민께 한 약속이 엄중하기 때문에 지지율에 자만해있으면 안된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민심이라는 것은 한 순간이다. 우리가 실수를 하고 도리를 지키지 못하면 민심으로부터 버림받게 된다”고 강조했다.

또한 “집권여당은 ‘반대’를 하는 야당과 달리 성과를 내고 평가를 받는 입장이다”라며 “든든한 지방정부를 위해 예산과 정책에 대해 체계적이고 깊이 있는 공부를 할 수 있도록 중앙당이 연수 기능을 다하겠다”고 독려했다.

추 대표는 이날 축사에서 부정부패와 관련해 강경한 입장을 내놓았다. 그는 “반칙 없는, 특권 없는 세상을 지방정부 차원에서 지켜달라”며 “반부패에 대해선 일관된 원칙으로 당정청이 무관용의 원칙 지키겠다”고 말했다.

▲“지방정부, 중앙정부와 소통 강화하겠다”
이날 모인 151명의 기초단체장들은 선언문을 통해 “6.13선거를 통해 지역주의와 색깔론에 의지하는 분열의 정치는 끝났다”며 “평화와 번영으로 가는 새로운 시대에 대한 열망과 광장의 촛불에서 시작된 적폐 청산 요구는 우리당에 대한 압도적 지지로 표출됐다”고 입을 모았다.

이어 “우리 당선자들은 지역주의를 넘어 한반도 평화를 바라는 국민들의 염원이 집약된 이번 선거 결과를 기쁨보다는 무거운 책임으로 받아들인다”고 말했다.

기초단체장 당선자들은 ‘당선자 대회’를 통해 4가지 사안에 대해 공식 선언했다. 

다음은 6.13 지방선거 기초단체장 당선자 ‘나라다운 나라, 든든한 지방정부’만들기 선언

▲‘나라다운 나라’ 건설을 위해 지방정부 단체장들은 우리 안에 있는 낡은 과거와 과감히 결별하고, 건전하고 청렴한 공지자로서의 자세를 끝까지 견지하면서, 혁신적이고 유능한 지방정부를 우리 지역에서부터 만들어낸다.

▲우리 지방정부들은 국가적 개혁과제들이 실질적 집행 주체인 만큼 민생 현장에서 벌어지는 현안들에 대해 중앙정부와 협력과 견제를 통해 ‘든든한 지방정부’의 내용과 성과를 먼저 고민하고 만들어 나간다. 

▲우리 앞에 놓인 무거운 책임, 산적한 현안 해결을 위해서 그 어느 때 보다 구‧시‧군 지방정부간 연대와 협력, 당‧정간 소통을 강화한다. 

▲어려운 정치 여건 등으로 미뤄진 기초 지방정부 스스로 분권형 국가로 가기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한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7회 지방선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