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 아닌 중도-진보 논쟁, 공허하고 실체 없다”

민주통합당 이인영 최고위원이 4.11총선 패배 원인으로 당이 중간층 지지를 못 얻었기 때문이란 지적과 함께 중도노선 강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데 대해 “진단과 처방 모두 오류”라며 반박하고 나섰다. 6월 전당대회를 앞두고 당내 노선갈등을 예고하는 대목이다.

이 최고위원은 20일 서울 영등포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총선에서 과반수의석에 실패한 지도부의 일원으로서 가급적 자성하고 자제해야 하지만 한 말씀 드리고 싶다”며 최근 당의 중도노선 강화 주장에 대해 포문을 열었다.

그는 “때 아닌 중도, 진보논쟁에 휩싸였다. 이른바 중도의 반격으로 지칭되고 있는 이 논쟁은 매우 공허하고 실체 없는 논쟁”이라며 “저는 2004년에 이른바 중도와 실용논쟁의 재판”으로 규정했다.

이어 이 최고위원은 “당시 중도와 실용 논쟁으로 인해서 열린우리당은 총선에서 과반수 승리했음에도 불구하고 개혁의 방향성을 상실한 채 급격히 표류한 바 있다”며 “지금의 이 논쟁을 자칫 방치하면 민주당이 정권교체를 앞두고 당의 진로와 노선에 심각한 혼란과 분열만 초래 할 것이라는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총선실패를 빌미로 대선승리를 위해서 중도노선을 강화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은 진단과 처방에서 모두 오류”라며 “총선실패의 원인은 전술운영과 이슈관리에서의 문제점을 노정한 것이지 우리당이 설정했던 노선과 방향의 문제가 아니었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미FTA 논란과 관련해 “한미FTA 전면반대, 그리고 재협상. 민주당의 정체성 어디에서 문제점이 있나. 진보당에 휘둘린 것은 무엇이었나”며 “오히려 연대정책협상 과정에서 진보당이 한미 FTA폐기하자는 입장에서 후퇴한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그는 “강정마을문제도 민주당이 언제 안보문제를 부정한적 있나. 애당초의 약속을 지키라고 했고 민주적인 절차와 과정을 준수 할 것을 촉구했던 것 아닌가”라고 강변했다.

이러한 중도노선 강화 주장이 나온 배경과 관련해 그는 “일부 언론에서 잘못된 프레임을 설정하고 우리 스스로가 그 프레임에 잘못 빠져들면 더 큰 문제로 비화된다”며 “전당대회까지 우리 임시지도부, 과도적 지도부은 이런 문제를 잘 관리해야 한다. 이 문제가 더 이상 비화되도록 방치해서는 곤란하다”고 말했다.

이 최고위원은 “관념적인 논쟁이 잘못 진행될 경우 민주당의 정체성과 가치가 분열되면 더욱 심각한 문제로 비화할 수 있다”며 “가치와 노선을 흔들어서 차기 지도부에 이런 문제가 이관되는 것은 무책임한 일이다. 몰가치적이고 관념적인 논란의 종식”을 촉구했다. 그리고 그는 “원내대표 경선과정과 전당대회에서 차기지도부 경선과정에서 이 문제가 공개적으로 정리되는 것이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