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민 논란으로 2040 vs 5070 세대 대결구도 선명히 드러내

4.11총선 마지막 고비인 이번 주말 새누리와 야권과의 이슈 다툼은 민주통합당 서울 노원갑 김용민 후보의 ‘막말’ 논란이다. 새누리당과 조중동 등의 보수언론이 김 후보의 사퇴이슈를 극대화하면서 대대적인 여론몰이에 나선 탓이다.

결론적으로 이러한 여권의 대공세는 일정 성과를 거두고 있는 상황이다. 먼저 선거전 돌입과 함께 선거전을 달구던 ‘MB정권 민간인 불법사찰’이슈가 잠시 주춤하는 효과를 거두면서 수세에서 벗어나지 못하던 새누리당이 모처럼만에 야권을 공격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또 이는 야권 내부의 전열까지 이완시켰다. 진보언론과 야권진영 일부에서도 김 후보의 발언이 적절치 않은 점을 문제 삼으면서 보수언론과 새누리당의 대대적 공세가 위력을 배가했다. 여기에 민주당 지도부마저 동요하면서 ‘이명박근혜 정권 심판’의 칼날을 무디게 하고 있다.

급기야 7일 밤 한명숙 민주통합당 대표는 “김용민 후보의 과거의 발언은 이유 여하를 불문하고 분명 잘못된 것”이라며 “민주당과 저희 후보들을 지지해주시는 분들과 국민 여러분께 마음의 상처를 드려 죄송하다”는 대국민 사과까지 하며 여론의 동향을 주시했다.

이날 밤 10시 황창하 선대위 대변인이 대독한 발표문에서 “저는 민주당 대표로서 무한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당은 김용민 후보에게 사퇴를 권고했으나, 김용민 후보는 유권자들에게 심판받겠다는 입장”인 점도 아울러 밝혔다.

새누리당과 보수언론들이 ‘불법사찰’이 터지지 ‘참여정부 공동책임론’을 제기하며 ‘물타기’에 안간힘을 썼으나 결국 실패하고 이후 김제동, 김미화 등 연예인 사찰 파문으로 확대되고 있는 시점에서 터진 김 후보의 발언 파문으로 그토록 바라마지 않던 상황이 연출된 것이다.

이로서 헌법과 국가기본 마저 훼손한 ‘민간인 불법사찰’이라는 거악(巨惡)에 대한 유권자들의 심판정서를 김용민 후보의 절제되지 않은 발언, ‘소악(小惡)에 대한 심판정서를 야기시킨데 성공한 것이다.

김용민 후보의 발언배경이 된 2004년 당시의 ‘미국의 이라크 침공’, 보수적 교회 주도의 ‘한미동맹 집회’, 그리고 이 집회 주 참여자인 노인세대들에 문제제기는 없고 그의 ‘막말’만이 남아 8년 후인 4.11총선 이슈가 되는 기현상이 벌어진 것이다. 이는 지난 2004년 17대 총선 당시와 흡사하다. 당시 한나라당 주도로 이뤄진 ‘탄핵’이란 거악에 대판 심판구도를 ‘정동영 노인폄하 발언’을 빌미로 비껴간 상황과 거의 유사하다.

이 두 사건 모두 ‘5070’세대를 자극해 이들의 결집력을 극대화하면서 보수진영의 세를 강화시키는데 있기 때문이다. 이번 총선서 ‘민간인 불법사찰’이 반MB전선의 중심축인 2040세대를 자극시키며 이들을 결집한 데 자극받아 ‘김용민 발언 파문’을 계기로 5070세대도 전열을 정비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른바 세대간 투표전쟁이 전면전 양상으로 치닫고 있는 것이다.

김용민 논란은 2040 vs 5070 세대간 대결구도 형성

이처럼 김용민 후보에 대한 논란이 ‘세대구도’의 첨예한 대척점을 형성하는 지점이 됨에 따라 야권내에서는 새누리당과 보수언론의 후보사퇴 공세에 대해 물러서지 말아야 한다는 의견이 우세하다. 밀릴 경우 2040세대의 결집력을 이완할 수 있는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김용민 후보가 선거에서 심판받겠다는 각오를 밝힌 것도 이러한 생각이 깔려 있는 것으로 보인다. 지금 후보직에서 사퇴하면 ‘정권심판’이란 거악에 대한 심판 흐름에 더 악영향을 미칠 것이란 분석이다.

8일 김 후보는 트위터를 통해 자신의 투지를 가다듬은 것도 이 맥락이다. 그는 “뚜벅이가 되어서 걸어가겠다”며 “이제부터 진짜 싸움을 다시 시작합니다”고 말했다. 사퇴를 압박하는 여론몰이에 당하지 않겠다는 결의다.

김 후보는 특히 “김용민을 심판하라는 선거라는 저들에게 질 수 있겠습니까? 심판당해야 할 자들이 큰소리치는 세상, 다시 4년을 저들에게 맡겨야 한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며 “누구를 심판하는 선거입니까? 투표가 이깁니다”며 자신에 대한 지지를 호소했다.

민주당도 김 후보의 결의를 받아 정권심판에 대한 공세의 고삐를 강화하고 나서 주목된다. 전날 밤 한 대표가 ‘무한책임을 지겠다’는 사과발언을 기점으로 더 이상 이 문제로 주춤거릴 수 없다는 뜻이다.

박용진 민주당 대변인이 김 후보의 트위터 발언을 받아 “4월 11일은 8년 전 한 젊은이의 언행을 심판하는 날이 아니라 민간인 불법사찰을 자행하고 은폐하려는 천인공노할 정권 심판의 날이 되어야 할 것”이라며 “4.11 총선은, 김용민 심판이 아닌 이명박 정권 심판선거”라고 말하고 다시 정권심판의 공세에 날을 갈았다.

4.11총선은 이번 김 후보의 발언논란을 통해 2040 vs 5070 세대간의 투표구도를 보다 선명하게 드러냈다. 2040세대는 7:3으로 야권에, 5070세대는 7:3으로 여권을 지지하는 정치적 갈등구도가 이번 총선에서 정면충돌할 전망이다. 이제는 마지막 관문인 동원력, 즉 세대별 투표율만 남기고 있다. 세대구도의 승패는 세대별 투표율에 달리게 됐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