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평화동맹.복지동맹 등 ‘가치동맹’ 만들면 집권하고, 그렇지 못하면 패한다”

-정치 입문 후 몽골기병의 기세로 달려왔지만, 17대 대선에서 큰 낭패를 보게 된다. 특히, 당시 당내 경선에서도 많은 비판을 받았다.

정치개혁에 대해 말씀을 드렸는데, 결국 당원을 폄하하면 안 된다. 우리 정당사에 1인 지배정당의 역사가 오래됐다. 몇몇 실력자들의 과두지배정당도 극복해야 한다. 선진모델이란, 당원이 주인 되는 정당이다. 선거법상으로는 당원 아니면 당내 선거에 참여하지 못하게 돼 있다. 그래서 지지자들이 각자 입당원서를 쓰고 선거권을 획득하게 됐는데, 전국적으로 각 후보들이 입당을 권유하는 과정에서 물의가 빚어졌다.

2007년 경선은 치열하긴 했지만 감동을 못 만들어냈다. 그것은 참여한 사람들의 몫이기도 하고 정당 자체가 경선을 위해 급조된 정당이었다는 한계도 있었다. 열린우리당에서 나와서 민주당 일부와 합치고 선진평화연대에서 손학규 지사가 합류하는 등 얼기설기 만들어진 가설무대에서 경쟁한 것이다. 그 상태에서 후보를 어떻게 뽑겠나? 결국 아래로부터 동력을 만들어보려고 한 것인데, 그 과정을 폄하하는 것은 당원과 지지자에 대한 폄하라고 생각한다.

-결국 대선 후보가 됐는데, 후보시절 ‘참여정부의 공(功)에 대해서는 정동영 후보가 말을 안 했다’는 문제제기도 있었는데?

정확한 말씀이기도 하고 부분적으로는 틀리다. 참여정부의 공과 과를 다 계승하겠다고 여러 차례 천명했는데, 공은 예를 들어 정치와 돈을 끊어낸 것이라든지 복지예산을 평균 1년에 10%씩 늘려온 것, 남북 평화를 증진시킨 사례 등 많다. 그러나 노 대통령 입장에서 섭섭했을 수 있다. 노 대통령은 완강하게 열린우리당의 존속을 원했다.

저는 그 뜻에 따르지 못했다. 옥쇄하더라도 열린우리당을 가져가야 한다는 것에 제가 동의하지 못해서 “다시 통합해야 합니다”라고 김근태 전 의장과 노선을 같이했다. 당시 김대중 전 대통령의 생각은 ‘국민이 원하는 길을 가라. 열린우리당 고수를 국민이 원하면 그 길로 가야 하지만, 국민이 합치라고 하면 합치는 길로 가야 할 것 아니냐’고 했다.

그 말씀 앞에 반론이 있을 수 없더라. 또, 절대다수의 지지자들은 합쳐야 해볼 수 있다고 말했기 때문에 합치는 길로 갔고, 노 대통령은 거기에 대해서 대단히 실망하고 배신감을 느꼈던 것이다. 그것은 생각과 판단이 다른 것이었지만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었다.

-대선 패배를 두고 ‘그 누가 후보였어도 마찬가지였을 것’이라는 시각도 존재했다. 당시 시대정신이 ‘경제대통령’을 요구했기 때문이라는 것인데, 동의하나?

당시 후보로서, 정권을 빼앗긴 사람으로서 죄책감을 느낀다. ‘누가 후보냐’ 이전에 정권을 만들어준 사람들에게 뭔가 돌아갔어야 했다. 참여정부를 만드는 데 가장 열망이 컸던 사람들은 사회적 약자들이다. 비정규직, 청년실업, 자영업자, 농민 등의 기대와 열망이 컸고 지지도 많이 했다. 그러한 열렬한 지지그룹에게 돌아간 것은 사회·경제적 격차밖에 없었다.

다른 나라에서도 어떤 지지계층이 선택한 정부가 들어서면 자기에게 떨어지는 것이 있다. 가령 보수정권이 들어서면 감세를 해 준다든지, MB정부도 강남 종부세 없애 지지자들에게 보답했다. 그러나 참여정부에 기대했던 분들에게 실제 피부에 와 닿도록 돌려주지 못한 것은 구조적 폐인이라고 본다.

돌려준다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이다. 일자리, 사교육비, 주거, 노후, 건강 등 5가지 불안, 예를 들어 2007년 10월 15일 후보수락연설에서 ‘5대 불안’을 해소하고 ‘가족행복시대’로 가자는 문제의식은 다 담고 있었다. 그러면서 ‘한나라당이 주장하는 정글식 자본주의는 안 된다’까지는 나아갔는데, 그 다음 복지국가를 실현하겠다는 전략과 비전이 부실했다. 격차사회와 양극화에 대한 문제의식은 있었지만 해결할 전략과 청사진이 부족했다.

-전주 덕진 보궐선거 출마를 두고 당 안팎에서 논란이 많았다. 정 최고위원이 배지 한 번 더 다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 출마를 강행했을 것으로 보지 않는데?

질문하면서도 아니라고 생각하고 묻는 것 아닌가? ‘정치를 계속 할 것이냐 말 것이냐’ 질문에 대한 대답이었다. 전주에서 출마해 원내에 들어옴으로써 많은 것을 잃었다. 그러나 그때 판단으로 그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는 않았다.

보궐선거도 있었지만 정치재개에 대해 숙고하게 된 것은 2009년 1월 용산참사가 계기가 됐다. 멀리 떨어져 있었지만 많은 죄책감이 들었고 정권을 빼앗기니까 이렇게 억울한 죽음이 생긴다는 죄책감과 성찰 속에 계속 미국에 머물 것인지 돌아갈 것인지의 갈등이 있었다. 돌아간다는 것은 정치를 한다는 것이고, 김대중 대통령이 늘 강조했지만 정치는 원내에서 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정동영이 유불리, 이익과 손해를 따졌다면 출마 안 했을 것이다. 그 전에 정치를 할 것인가 말 것인가 갈등 속에 ‘부담은 내가 다 지겠다’는 마음으로 들어온 것이다.

-지난 10.3 전당대회에서 지도부 2위 자리에 올라섰다. 다시 기회도 얻었지만, 비호남후보론이 나오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한계를 보여준 것 아니냐는 평가도 있는데?

그 말은 일면 맞고 일면 틀리기도 하다. 대의원들은 서울사람, 전 지역 사람 다 섞여있기 때문에 분간이 안 되다. 30% 당원은 지역별로 했고, 당원투표 전체로는 내가 1등 했다. 원래 전당원투표 주장하다가 70% 하자고 하다가, 50%, 30% 낮아지면서 당원비중이 30%로 낮아졌다. 당원투표는 ARS로 35,000명 추출해서 했는데 지역별로도 호남에서 내가 1등이다. 일면 맞다는 것은 그런 흐름이 있었다는 것이다.

비호남후보론과 관련해, 97년에 지역연합으로 우리가 집권했는데 지금도 한국정치의 고질적 지역구도가 남아있다. 97년을 모델로 호남 지지가 강한 민주당과 충청 지지기반을 갖고 있는 자유선진당이 손잡으면 집권하겠나? 아주 확실하게 망하는 길이다. 그런 것처럼 97년의 한국사회와 2012년의 한국사회는 질적으로 다른 사회로 진화했다. 지역동맹이 아니라 평화동맹·복지동맹으로 상징되는 ‘가치동맹’을 만들면 집권하고 ‘가치동맹’을 만들지 못하면 패한다. 거기서 후보가 호남이냐 아니냐는 건 여전히 지역을 주 변수로 보는 것이다.

2012년에 우리가 집권하기 위한 방책은 ‘가치동맹’의 길을 가야 한다는 것이다. 쉽게 이야기하면, 지난 6월 2일 지방선거가 가치동맹의 유사판이었다. 가령 고양시에 민노당과 진보신당까지 연합하니까 한나라당이 떨어진 이유는 민주진보정당 동맹이었다. 1:1로 붙으면 가능성 있지 않겠나.

-여론조사 해보면 한나라당과 민주당이 1:1로 붙었을 때는 민주당이 힘들지만, 야권단일화 됐을 때는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거기에 열쇠가 숨어 있다. 지난 전당대회에서 대표는 되지 않았지만 기여한 게 있다면 당이 어디로 가야하는가를 정확히 제시했고 당원들이 그것을 받아들였다는 것이다. 여기에 두 가지가 있다. ‘담대한 진보’의 길로 가자고 했다. ‘복지국가’의 길, 민주·진보의 ‘연대와 통합’의 길로 가자는 것이다. 그 두 가지는 지금도 유효하고 우리 당원들이 이것을 받아들였다고 본다.

지금 지도부에서도 이를 다 인정하고 있다. 말로서가 아니라 지난 전당대회에서 당헌·강령을 고쳤다. 제가 의원들에게 ‘강령과 당헌을 바꾸고 진보적인 민주정당의 길을 가자. 그래야 우리 길이 보인다’고 편지를 다 보냈다. 결과적으로, 이전의 민노당과 민주당은 한강보다 더 넓은 차이가 있었는데 지금은 여의도 샛강 정도 차이밖에 없다. 민주당은 보편적 복지가 당의 목적이 됐다. 보편적 복지국가 건설 목적은 진보신당의 강령과도 일치하고 있다.

당시 전당대회 과정에서 그것이 투표 기준은 아니었을 것이다. 말하자면 노선과 이념을 갖고 선택하지 않았을 텐데, 제가 지금 지역순회 강연을 몇 군데 다니는데 ‘점점 가면서 정동영이 말하는 게 맞구나’ 하는 반응이 온다. ‘이명박 정부 때리기’ 강연이 아니라 ‘우리는 어디로 가야 하느냐’의 목적이다. 이는 바로 우리 국민의 삶의 문제이다.

첫째 성찰과 반성이다. 정권 잡을 때 잘한 것도 있지만 못한 것에 대해서 분명히 반성해야 한다. 둘째 다시 정권을 잡기 위해 연대와 통합을 해야 한다. 다시 잡았을 때는 어떤 나라를 만들겠다 하는 목표가 있어야 한다.

-지난 대선에서의 패배가 있었기에 오늘날 확신과 결단이 가능할 수 있었다고 보나?

감히 말씀드리면 3년 전에는 안개 속을 헤매고 있었다. 어떻게 해야 당을 통합하고 후보가 될 수 있고, 후보가 된다고 했을 때는 어떻게 하면 주어진 이 시대적 과제를 감당할 수 있을지 안개 속이었다. 지금은 그때에 비해 안개가 다 걷히고 어디로 가야 할지 훤히 보인다. 그렇기 때문에 결국 우리하기 나름인 것이다.

연대와 통합 문제는 4.27 재보선과 관련해서도 연대 테이블이 열리지만, 기본적으로 민주당 틀을 그대로 가져가서는 확률이 낮다. 또 연대가 통합보다 더 어렵다. 4.27 선거 끝나고 5월에 진보통합 문제가 어느 쪽으로든 가닥이 잡히면 그 시점에 야권통합정당을 위한 노력이 본격화돼야 하고, 12월에 현 민주당 지도부가 물러나고 총선·대선 관리하는 지도부가 들어서는 전당대회 가기 전에 통합이 마무리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시한은 올해 5, 6월부터 11월까지 약 6개월 사이에 우리 정치판에 지각변동이 일어나도록 만들어야 한다. 그 일에 앞장설 생각이다.

-문성근 씨의 ‘100만 민란’과 궤를 같이 하고 있는 것인가?

자주 대화하고 있다. 3월 2일 문성근 대표가 주관하는 토론회에 나가기로 했다. 노회찬, 유시민, 정동영, 문성근, 이학영 씨 나오는데 그때부터 논란이 본격화될 것이다. 앞으로 풀어가야 할 숙제다. 내년에 만들어질 정부를 ‘민주진보정부’라 성격을 규정했는데, 민주진보정부를 가는 매개가 평화동맹이고 복지동맹이다. 이들 동맹을 가능하게 한 것이 지난 전당대회에서 당의 노선을 진보적 민주당 노선으로 바꾼 것이다.

내년 12월 만일 국민이 우리에게 기회를 준다면 ‘한국판 루즈벨트 시대’가 필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일 것이다. ‘한국판 루즈벨트 시대’라 함은 미국이 대공황을 거치고 이후 루즈벨트 시대에 미국의 민주당이 진보적인 민주당으로 탈바꿈한다. 그러면서 미국이 건강보험을 제외한 사회보장제도를 만들어내고 노동자들의 권리인 노동3권을 확대보장하면서 중산층과 서민의 유효수요를 늘려간다. 그렇게 미국 경제를 튼튼히 한다.

그것에 대비되는 것이 미국의 부시 정부, MB정부가 가고 있는 길인 부자감세, 낙숫물효과다. 대기업과 부자들에 세금 깎아주면 여력을 가져서 투자하면 일자리가 생기고 서민도 먹고 산다는 것인데, 이들 정부는 물을 들이 부어도 발바닥까지 내려와야 하는데 어깨까지만 내려오고 더 안 내려온다. 이미 오류로 증명됐다. 내년에 정권교체를 이룬다면 1등공신은 MB정부의 실패한 경제정책이 될 것이다.

실패한 경제정책의 핵심은 토건 지출과 부자감세다. 이 두 가지가 실패한 정책의 대안으로 역동적 복지국가로 갈 것이다. 한나라당이 MB정부 출범과 함께 내놓은 청사진은 ‘선진화’다. 그러나 요새 ‘선진’을 말하는 사람은 없다. 한나라당에서도 없다.

우리의 부족한 점은 확신과 신념이다. 정동영의 장점은, 정동영은 패배를 안다는 것이다. 떨어져보지 않은 사람이 어찌 떨어져본 사람의 처지와 심정을 알겠나. 떨어져봤기 때문에 정동영은 패배를 안다고 생각한다. 그 패배의 쓰라림 속에서 왜 떨어졌는가를 궁리하고 어디로 갈 것인가를 궁리하고, 그 속에서 전주 출마를 감행했고, 민주당에 다시 돌아와서 진보적인 민주당의 길로 가자고 당을 이끌어낸 것이고, 현재 복지동맹을 통해 민주진보정부를 만들자고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말씀하신 단일정당이 이루어지면 이후로 연합공천이나 후보단일화 문제는 그 안에서 해결되기 때문에 오히려 연대보다 쉬울 수 있을 것 같다.

그렇다. 연대가 통합보다 어렵다는 것이 그것이다. 제일 좋은 것은 전체가 100% 완전 통합되는 것이 좋다. 야권 통합정당 건설에 앞장서겠다는 것이다.

-17대 대선후보 당시 다음 국회 때 개헌하기로 약속했었다. 그런 의미에서 지금의 개헌 논의는 어떻게 해야 한다고 보나?

87년 헌법체제에 한계도 있고 5년 단임제 등 문제도 있다. 결국 헌법의 주인은 국민이다. 국민이 원하면 개헌하는 것이 맞다. 그런데 지금 주인이 개헌에 관심이 없다. 개헌이 아니라, ‘모든 국민은 행복을 추구할 권리가 있다’는 헌법 10조 행복추구권, ‘대한민국 국민은 인간다운 삶을 누릴 권리가 있고 국가는 이를 보장할 책무가 있다’는 헌법 34조, 119조 경제민주화조항 등 안 되고 있는 것을 먼저 실현하라는 것이다. 권력구조조항 대통령제 5년을 4년 중임제로 바꾸는 것에 관심이 가있지는 않다고 본다.

거의 임기 후반인데 동력이 없다. 정말 개헌하려고 했다면 4대강에서 한발 뺐어야 했다. 그 이야기를 1년 전부터 했다. 그렇게 해야 대화테이블이 열릴 수 있다. 이와 함께 지역문제에 대한 근원적 처방을 내놓아야 한다. 그러면 개헌이야기를 할 수 있다. 지역구도 극복을 위한 근원적 처방을 제시하겠다고 이명박 대통령이 말만 했지 대안은 제시하지 않았다.

-차기 유력한 대선후보로서 현직 대통령에게 어드바이스 한 마디 한다면.

대개 대통령제에서 절반 넘어가고 4년, 4년 반 되면 현실감각에서 멀어지는 것 같다. 구중궁궐에 4~5년 갇히게 되니까 멀어진다. 대통령제가 계속 가려면 대통령이 밖으로 이사 나와야 된다. 그래야 평형감각이 유지된다. 완전히 격리된 속에서 국민의 삶의 모습이 보이겠나? 안 보인다. 옳다고 주장은 하는데 옳다는 기준은 국민의 눈높이에서 판단해야 한다. 대선 때 출퇴근하는 대통령이 되겠다고 제가 공약했었다. 그래야 추위에 떨면서 노점상하는 할머니 표정도 보고 출퇴근하면서 걸어 다니는 사람들 표정도 볼 것 아닌가.

-역대 보수정권도 집권 말기에는 남북정상회담을 요구하고 추진해왔다. 이명박 정부에서 정상회담은 어떻게 될 것 같은가?

정상회담보다 중요한 것이 기조 전환이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북을 붕괴의 대상으로 보느냐, 협력의 대상으로 보느냐다. 현재는 붕괴론의 환상에 사로잡혀 있는데, 3년 동안 붕괴하지 않았다. 계속 붕괴할 것이라고 보고 앞으로 더 진행된다면 MB정권의 5년간 남북정책은 낭비와 파탄으로 기록될 것이다. 지금이라도 기조전환을 해야 하고, 이를 위해 가장 먼저 외교안보팀 사람을 바꿔줘야 한다.

-19대 총선에서 전주 덕진에 재출마할 것인가?

작은 문제다. 전주는 제가 정치를 시작한 곳이다. 그곳 시민들에게 “정치를 여기에서 끝내겠다. 끝까지 여러분과 하겠다”고 약속했다. 현재로써 그 약속은 유효하다. 정치인의 약속은 끝까지 가야 한다. (나라를 위한 소명이 더 중요한 것 아닌가?) 그래서 지역구 문제는 정권교체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작은 문제라고 말씀드린 것이다.

-정동영 최고위원을 포함해 민주당 빅3의 지지율이 모두 저조하다. 지지율 반전을 위해 어떤 전략을 가지고 있나?

제 개인 책임이기도 하고, 근본적으로는 정권을 잡을 가능성이 없다고 보기 때문에 지지율이 안 나온다고 본다. 정권을 잡을 가능성이 보이면 올라갈 것이다. 정권 잡을 가능성을 어떻게 만드느냐, 첫째 야권통합 정당으로 가야 한다. 연대를 넘어서서 통합하면 1:1로도 갈 수 있을 것이고 가능성이 가시화되기 때문에 지지율도 오르기 시작할 것이다. 지지자조차도 회의가 있기 때문에 그 회의를 불식시키기 위해서 연대와 통합을 구체적으로 추진해서 1:1 갈 수 있다는 확신을 주면 지지율이 오를 것이다.

-대통합을 하게 된다면, 민노당이나 진보신당 같은 경우 흡수 통합된다는 불안감을 가지고 있을 듯하다.

거기에 대해서 복안이 있지만 시간을 두고 이야기할 생각이다. 지금은 그 이야기를 할 시기가 아니다. 가능하다. 우스운 이야기지만 열린우리당도 만드는 데 앞장서봤고 대통합민주신당도 만들어본 경험이 있어서 제가 앞장서면 일이 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도 하고 있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여야가 공천개혁 경쟁을 벌이고 있다. 19대 총선을 전망한다면?

당직이나 당의 선출직은 당원들이 하는 게 맞고, 공직이나 대통령후보, 국회의원후보는 당원과 국민이 같이 참여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 국민이 참여하는 경선이다. 공천에 두 방식이 있다. 위에서 아래로 찍는 하향식이 있고, 아래에서 위로 가는 상향식이 있다. 우리보다 정치가 괜찮은 나라들은 다 상향식이다.

중앙당에서는 가령 한 지역에 10명, 20명 나오면 경선이 안 되니까 그중 자격이 있는 몇몇을 골라내는 역할을 하고 후보를 선출하는 것은 그 지역의 유권자와 당원이 하는 것이 교과서다. 그것을 열린우리당이 실험해서 부분적으로 성공했다. 그때 많은 신인들이 열린우리당을 통해 국회에 등장했다. 시행착오도 있었기 때문에 내년에는 아마 한나라당과 민주당이 공히 상향식 공천으로 갈 것이라고 본다. 이는 대세이고 또 그렇게 가야 된다. (끝)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