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취임 반년이 지났다. 다양한 방식으로 시민들과 소통하는 모범을 보이고 있는데?

부천은 지난번 6.2 지방선거에서 ‘소통’이 화두였다. 저는 시에 참여소통과를 별도로 만들어서 전담하고 있다. 먼저 제일 가벼운 형태로 ‘포스트잇’을 활용한다. 인터넷과 트위터는 활용하는 층이 제한돼 있다. 저는 글 못 쓰는 사람이 없다는 점에 착안해 ‘포스트잇’을 (장소, 연령 불문하고) 자기가 바라는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매개로 활용했다.

또, 기존 민원시스템인 ‘시장에게 바란다’를 정교하게 재구축하고 있다. 그래서 매주 금요일 ‘시정메모’ 메일을 보낸다. 이는 제가 일주일 동안 고민했던 일, 실제 했던 일에 대해 필요한 정보와 DB를 보내고 있다.

보내는 대상은 우리와 직간접적으로 관련을 맺었던, 예를 들어 홈페이지 회원 등인데 수취 동의를 얻어 보낸다. 여기에 댓글이 100개 이상 달리고 의견들도 보낸다. 그것을 취합해서 반영하는 일, 이것이 제가 보기에 가장 강력한 참여수단인 것 같다.

(선거법에 문제 없나?) 문제없다. 개인 홍보가 아니라 의견을 구하는 형식이다. 이를 통해 최근 외곽고속도로 화재 이후 하부의 불법 적치물을 90% 치웠다. 도로공사서 부천시에 도로 하부공간 관리를 넘기면서 숙원이던 시민들의 이용공간으로 확보했다.

또, 지난번 공약을 계기로 ‘시민소통위원회’를 만들어 100명 정도로 주제와 이해관계에 있는 시민들이 모여서 일종의 배심원제 형태로 운영하고 있다. 여기서 실내 TV경마장 문제가 지역사회의 큰 화두가 됐다.

이 시설을 우리 부천시가 갖고 있는 것이 좋겠나, 세수가 감수하더라도 내보내는 게 좋겠냐는 주제를 걸고 시민소통위원회가 운영되는 식이다. 이는 제가 주관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시가 과거 전국 최초로 만들어 운영해온 ‘시민 옴부즈만제도’를 바탕으로 사안을 채택해서 배심원을 모으고 소통위원회를 여는 방식으로 한다.

낮은 수준에서는 ‘포스트잇’, 중간 수준에서는 ‘각종 온오프라인 민원’, 시정메모를 통해서 드리는 정보에 입각한 ‘의견수렴’ 등으로 의사결정시 시민들과의 소통에 중점을 두고 있다.

2. 주민참여예산제가 기초자치단체 여러 곳에서 내세우고 있지만 시행과정에 많은 애로사항이 있다. 부천의 상황은 어떠한가?

소통의 궁극적 과제는 ‘주민참여예산제’다. 이것은 우리가 작년에 조례를 만들었고 매년 짜는 예산 과정에서 올해 가동하려고 한다. 주민참여예산제가 실질화되면 소통의 문제는 많은 부분 해결될 것이다.

우리는 상향식, 하향식을 동시에 구사해 보려고 한다. 부천은 각 동에 100명 정도로 구성된 예산위원회를 가동한다. 즉 각 동이나 자기 지역에 배정돼 내려온 소규모 주민숙원사업비, 포괄사업비 등 예산을 각 동 주민 100여 명이 모여서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게 했다.

예를 들어 도로포장비, 어린이공원 보수, 공원시설, 경로당 등 필요하다고 제기한 예산참여와 배정된 예산의 우선순위를 실제 집행결정해 주는 주민참여 두 가지가 맞물려 돌아가게 하고자 한다.

2. 시장도 시의원 출신이다. 주민자치기구인 시의회와의 관계가 중요할 것으로 보이는데 업무협조와 분담에 있어 큰 문제는 없나? 여기서 시의회는 어떤 역할을 하고 있나?

시의원들은 전혀 상관없다. 예산을 편성하는 권한은 시장의 권한이다. 오히려 주민참여예산제는 의회의 권한과 아무 상관이 없고 시장의 권한을 위임해 주는 것이다. 예산을 편성하는 데 있어 어떤 항목을 편성하는 것이 좋은지 물어서 그 의사를 반영하는 것이다. 주민참여예산제로 편성된 예산도 시장 명의로 의회에 보내지는 것이다.

3. 고양시 경우 시민단체가 구성한 운영위원회와 시의회간 마찰이 있는데 부천의 상황은?

시장과 정당을 달리하는 쪽에서 의외의 다수가 있다면 긴장관계가 있을 수 있다. 우리도 실험적으로 시정운영공동위원회를 하고 있는데, 아직까지 별다른 갈등양상은 없다. 그것이 독자적인 권한을 법적으로 갖고 있는 기구는 아니다.

어떻게 보면 의회가 포괄적으로 정치 연대기구, 정치 협상기구로서의 성격이기 때문에 정책결정에 있어서 실질적으로는 법적 권한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사전에 이런 과정을 한 번 더 거쳐주면 의회의 활동 폭이 오히려 강화되고 넓어질 수 있다고 본다.

그러나 의회와 갈등관계시 의회에서 도저히 받을 수 없는 것을 공동위원회에서 제기했을 때 문제가 된다. 실제 우리는 그런 사례가 없다. 우리는 2주에 한 번씩 모임을 갖고 여러 가지 정책대안도 냈지만 특별히 의회와 갈등을 일으킬 만한 사안들이 없다.

4. 지방자치 역사가 20년이 됐다. 과거 의정활동 때와 지금의 지방의회 수준을 평가한다면?

많이 발전했다. 제가 시의원 할 때는 월급이 35만원에 수당까지 50만원 받았다. 지금은 생활보장이 된다는 면에서 전문성에 뒷받침될 수 있는 조건이고 그에 따라서 실제 독보적인 활동을 보이는 시의원들이 있다.

조금 아쉬운 점은, 과거 제가 시의원 재임시는 정당의 개입은 있었지만 공천제는 아니었다. 그러나 공천제가 되고 교섭단체 운영이 되다 보니까 너무 여의도 축소판이 됐다. 우리 지역현안을 여야를 떠나 머리를 맞대고 협력하는 전통은 사라졌다.

과거 공천제는 아니고 내천이라는 틀 속에서 규정은 있었지만 어떻게 보면 정당의 분류가 아니라 세대별 세력화, 다선의원과 소장의원간 세력화 등 전선이 사안에 따라 넘나들다가 정당공천제로 가면서 이런 구분이 없어졌다. 딱 정당구분 하나로 가다 보니까 지역정치가 대단히 옹색해지고 커버하는 영역 자체의 상상력이 너무 없어졌다.

5. 기초자치단체에서는 정당공천 폐해가 거론되면서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들이 많았다. 특히 단체장의 경우 80%가 요구했는데 시장의 입장은 어떤가?

공부 안 된다고 학교 없앨 수 없는 것처럼 정치가 정당을 배제할 수는 없다. 지금은 과도적이라고 본다. 공천제도가 갖고 있는 제일 큰 문제점은 지방의원들이 주민을 바라보기보다는 지역위원장만 바라보면 정치적 입지가 해결된다고 여기는 것이다.

이 문제를 어떻게 극복할지 또한 현안에 대해서 당론으로 규제되어 있는 이 상황을 어떻게 극복할지 두 가지 문제가 있다. 그러나 국회에서도 똑같은 문제를 갖고 있고 공천 개선문제 걸려 있고 당론에서 자유로운 의정활동 다 걸려 있기 때문에 지방에만 한정된 문제는 아니다. 우리나라 정치 전반적인 수준의 문제다.

6. 과거 전국기초단체협의회장 인터뷰에서 “2년마다 지역사안을 가지고 서로 아군, 적군으로 나뉘어 큰 싸움하기 바쁘다 보니 상당히 낭비적이다”라고 자조했는데?

우리도 일할 수 있는 시간이 별로 없다. 시의원들도 다 총선체제에서 소대장 역할로 징발될 것이다. 단체장은 뭐 하면 당적과 연관 지어 정치적으로 해석해서 공격할 게 뻔하다. 이는 정말 선거 시기를 조절하든지 해야지, 정당공천제가 불가피하다면 선거를 모아서 하든지 방법이 필요하다. 올 여름 지나면 지역은 완전히 정당체제로 갈 것이다.

7. 취임 후 탕평인사를 했다. 소신이 있었기 때문에 한 것인가?

인사여력이 기초단체장은 많지 않지만 너무 틀 속에서 움직이는 한계가 있다. 탕평인사라고 말을 붙일 것도 없이 직업공무원은 직업공무원 방식대로 인사하는 것이고 인사고과에서 결정하는 것이다. 인사의 기본 룰로서 능력과 안배가 적절히 균형 잡히게 하면 된다.

그것과 달리 정무적 성격의 외곽조직의 인사가 있다. 이것은 자기와 코드, 뜻이 맞는 사람을 인사해야 한다. 직업공무원은 직업공무원 룰대로, 이 외에 외곽은 정치적 판단에 따라 같이 생사를 할 수 있는, 판단의 룰의 판단이 비슷한 사람이 들어가야 한다.

(이를 가지고 이명박 정부서도 처음에 말이 많았다.) 엄밀히 얘기하면 그것이 맞다. 그러나 그렇게 하기 이전에 룰을 바꿨어야 한다. 그렇게 법령을 정비한 다음에 해야지, 엄연히 법은 임기를 보장하도록 해놓고 바꾸자고 하면 안 된다.

저도 두 가지 원칙을 제시했다. “친인척을 쓰는 것은 아무리 능력 있다고 해도 곤란하다”, “임기가 보장된 부분은 어쩔 수 없다고 본다”고 얘기했다. 그리고 일단은 “답답하다”고 했다. 아무리 들여다봐도 인위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중앙정부 같은 경우 감사를 동원해서 못 견디게 해서 내보내는 것 아닌가?

8. 시의원 두 번을 걸쳐 시정에 대한 경험을 했고 참여정부 때 국정 경험도 했다. 우리나라 지방자치가 절름발이라고 한다. 실제 단체장을 경험하면서 어떤 느낌을 받았나?

중앙정부로부터 제약이 있다. 재정과 인사 부분이 그렇다. 이에 50만 이상 도시는 인사와 재정에 자율권을 더 달라고 입법발의를 하는 것이다. 일본식으로 보면 지정시, 특례시 개념이다. 현재 우리나라에 50만 이상 도시가 13개, 14개 정도다.

인사에 자율성을 달라는 것이다. 부천만 해도 구청이 3개가 있는데 구청장이 4급이고 이곳 국장들도 4급 서기관이다. 4급이 되면 더 올라갈 자리가 없다. 구청장을 3급으로 해 주면 부시장이 2급이 된다. 이렇게 조직이 돌아가야 인사적체도 해결될 것이라고 얘기했다.

또 주민들이 가장 크게 기대하는 영역인 교육과 치안과 안전의 문제 등이 단체장 영역이 아니다. 복지의 경우 개별적으로 시에서 어떻게 할 수 있는 부분이 별로 없다. 다 중앙정부에서 만들어놓은 복지 틀에 따라서 예산 내려오면 재원 분담하는 정도다.

교육만 하더라도 우리는 교육청에 무상급식 돈만 대주는 것 아닌가? 실제 급식의 질 관리는 우리의 영역이 아니다. 교육 관련 경비를 작년에 100억, 올해 137억을 교육청에 주는데 돈의 집행을 우리가 못하고 교육청이 한다.

9. 재정문제에 있어 지방자치가 바로 선 선진국의 경우 중앙과 지방이 반반이거나 6:4 정도인데 우리는 8:2 정도다. 부천의 살림살이는?

우리가 1조1000억~1조2000억 규모로 그중 복지비가 30%, 재정자립도 50%다. 1조원이 넘는 예산구조를 가지고 있음에도 다 허수다. 용도가 정해져 있는 돈들이다. 개인으로 치면 가처분소득, 가용자원예산, 새로운 정책을 집행하는 데서 쓸 수 있는 돈이 300억 정도다.

예를 들어 복지관 하나 짓는데 400억 들고, 초등학교 무상급식으로 100억 주고 있고 교육 관련 경비 137억 주고 나니 아무것도 없다. 이에 신규사업은 엄두도 못 낸다. 이런 구조는 대개 비슷하다. 자칫 재정이 악화되기 시작하면 인건비도 책정 못하는 수준으로 간다.

복지제도를 만들었으면 당연히 재원도 중앙정부가 부담해야 하는데 제도는 중앙에서 만들고 사람과 돈은 지방에서 부담하라는 식이다. 중앙정부가 반 혹은 30% 대개 준다. 현실은 국비 30%, 광역 20%, 기초 50%의 재원부담비율로 복지제도가 운영되고 있다.

물론 중앙에서 교부세로 비는 데는 죽지 않을 정도로만 주는데 성에 차겠나? 공무원 인건비, 청사운영비 등 경상경비 정도로 돌아가게 하는 정도다. 이렇게 해서는 단체장이 새로운 공약을 뒷받침할 수 있는 예산을 뽑아낼 수 없다. 결국 지방채를 발행하게 된다.

10. 현재 젊은 기초단체장들이 많아 당선돼 1년 후 지방자치의 근본적 변화, 개선을 강하게 요구하게 될 것이라고 하는데?

비슷한 조건의 단체장들 모임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먼저 50만 이상 되는 ‘대도시시장협의회’에서 법령을 별도로 제정하자는 취지로 모임을 갖고 있다. 인구 2만8천의 청송과 110만의 수원이 같은 기초단체로 돼 있다. 어떻게 똑같을 수 있나? 50만 이상 도시에 적용되는 법률을 새로 만들고자 한다.

수도권에 공교롭게 민주당벨트가 형성돼 있다. 성남, 수원, 안산, 안양, 부천, 고양, 김포가 다 민주당이고 대개 40대인데, 오늘 저녁에도 몇 명 모인다. 그런 돌파구를 내년 총선이니까 당에서 공약으로 정리해야 하는 모임이 있다.

논의 핵심은 지방자치법상 세목조정을 바꿔야 한다는 데 있다. 지금 지방세는 부동산에 대한 재산과세 위주인데 부동산경기가 위축되면 1차적으로 타격받는 것이 취득세, 등록세, 자동차세다. 지금 같은 상황은 보릿고개다.

그 다음으로 담배소비세가 부천만 해도 380억 되는데 이를 지방세라 하니까 우리가 금연운동을 못한다. 이런 부도덕한 세목이 어디 있나? 경마장 마권세를 지방세로 준다고 솔깃하게 해서 사람들 도박에 빠지게 하고.

이를 바꿔서 경직되지 않은 세목을 나눠주던지 내국세의 지방세 교부비율 14% 정도를 20%까지는 올려서 파이 자체를 늘려야 하는데 지방세 교부비율은 몇 십 년째 그대로다. 세원세목을 조정하던지 지방에 나눠주는 비율을 늘려야 못 사는 지방자치단체가 좀 숨을 쉰다. 강남, 서초, 송파 빼면 다 거지다.

다음은 인사권이다. 인사는 총액인건비제도의 불합리한 점을 해소해 줘야 한다. 따라서 그 지역에서 수요에 맞게 공무원조직을 운영할 수 있게 해 줘야 한다. 이 두 가지가 핵심이다. 또 한가지로 국가정책은 철저하게 국가재정 부담으로 시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국가정책이 지방재정을 갉아먹는 큰 요인이다.

11. 문화도시 부천의 허와 실 대해서 이야기 해 달라.

97~98년 원혜영 시장이 본격화했다. 문화도시로 얘기된 지 십수년 넘었다. 국제영화제, 국제만화가대회가 14~15년 정도 됐다. 그러나 실제 대다수 시민들의 생활영역과 잘 매칭이 안 된다. 세금 내서 1년에 400억 들여서 문화사업을 유지한다는 데 혜택이 없다는 느낌이 있다. 둘째, 번듯한 상징장소가 없다. 예술이나 문화가 돌아가는 공간이 없다는 것이다.

이에 ‘문화특별시’란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하는 개념이다. 문화의 수혜층을 넓히고 특수한 계층이 즐기는 문화도시가 아니라 전체 시민이 향유하는 것으로 만드는 것이다. 그 1차적 포커스는 청소년이다. 학생들이 부천의 문화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해 줘야 한다는 것이다.

1월부터 부천국제판타스틱(PiFan)영화제에서 청소년아카데미를 만들었다. 임상수 감독이 원장을 맡아서 실제 배우지망생, 감독지망생, 촬영, 편집 등 역할분담해서 고등학생 등 청소년들이 영화 제작을 경험해 보고 졸업하는 것이다.

예술교육특구라고 교육청과 이행각서(MOU)를 맺어서 초등학교 아이들을 대상으로 정규교과과정에서 일주일에 두 시간씩 예술교육을 실시한다. 예술인력들이 학교에서 직접 수업하는 것이다. 부천 아이들은 학원에 안 가도 바이올린, 합창, 만화 애니메이션을 배울 수 있다. 이처럼 수혜층을 넓히는 노력을 하고 있다.

지하철 7호선이 완공되는데 경인선으로 대표됐던 부천이 7호선시대로 전환된다. 그러면 강남 생활권과 바로 연결된다. 그런 면에서 부천 하면 떠오르는 대학로, 세종로, 광화문거리처럼 명소거리를 만들자는 뜻에서 우리가 갖고 있는 문화콘텐츠가 다 구현되는 거리로서 문화특별시를 생각한다.

인천 인구가 280만인데 공연시설, 공연단체가 없다. 서울 강서, 양천, 구로, 금천도 문화 인프라가 없다. 부천에 자리 잡으면 500만을 커버하는 문화중심지가 될 것이다. 이에 서울과 인천의 샌드위치 부천이 더 이상 아니라는 비전을 가지고 문화특별시를 만들어가고 있다.

12. 정치권에선 복지논쟁이 치열하다. 박세일 교수가 ‘큰 복지’와 ‘작은 복지’를 말하면서 ‘큰 복지’는 성장과 일자리창출이고 무상급식 등은 ‘작은 복지’라고 했다. 그러면서 작은 복지만 추구하면 망한다고 했는데 어떻게 보나?

하던 얘기 아닌가? ‘큰 복지’, ‘작은 복지’ 구분하는데 여태까지 ‘큰 복지’로 한 30년 해오다 안 된 것 아닌가? 그러니 ‘작은 복지’의 반란이 일어난 것이고 순서를 바꾸자는 요구가 나오자는 것이 지난번 선거에서 나타났다.

그런데 또다시 ‘큰 복지’ 우선 얘기를 하면 여태까지 그렇게 기회를 줬는데도 못한 사람들이 효용 다한 논리를 가지고 약간 분칠해서 다시 내미는 것 아니겠나? 시민들은 더 이상 못 참는다, 언제까지 기다리라는 얘기냐고 한다.

13. 일자리 부분은 느낌이 다르다. 부천에서 생각하는 일자리창출 어떤가?

고용은 놓칠 수 없는 부분이다. 사회적 기업은 미미하지만 보완재로서의 의미를 갖고 있다. 수도권 여러 지역이 그렇지만 부천의 한계는 굴뚝공장이 들어올 수가 없고 새로운 제조업 입지를 마련할 수 없는 위치다.

기존의 기업들이 땅값 때문에 이전하고 있다. 그런 상황에서 사회적 기업에서 대체할 수 있는 영역을 미리 준비하자는 것이다. 실제 사회적 기업이 우리나라 전체에서 500개 정도로 비중은 미미하다. 영국만 해도 6만2천개의 사회적 기업이 활동하고 있다. 우리도 지금부터 가야 하고 특히 굴뚝공장이 들어올 수 없는 부천의 입지에서는 이 점에 대비해야 한다.

어떤 기업들이 부천에 올지 연관성을 봤을 때 만화나 영화와 관련된 영상, 애니매이션 관련 업체들이 태헤란로 강남 쪽에서 주로 활동하다가 지가, 임대료 부담 때문에 7호선을 타고 춘의동 테크노파크 등으로 많이 왔다.

또한 우리가 갖고 있는 고학력 여성주부 노동력에 주목해야 한다. 대표적으로 부천에서 유베이스 기업의 텔레마케팅 업종이 독보적이다. 고용도 많고 정규직인데, 이런 업체들을 대전에서는 건물까지 지어주며 유치하려고 한다. 고용이 어마어마하게 일어나고 있다. 유베이스 한 군데까지만 하더라도 5000명 이상이 있고 올해 또 500명 고용계획이 있다.

(문화가 산업이라고 말했다. 부천에서 아주 적절한 이야기인 듯하다.) 그렇다. 만화, 애니메이션 관련 업종에 우리는 주목하고 있다. 이것이 게임으로 발전할 것이다. 한국에서 현역으로 활동하는 만화가의 52%가 부천에서 활동하고 있다.

이분들과 도제관계로 형성된 젊은 작가들도 똬리 틀고 있다. 이 사람들 중 캐릭터산업 등 연관 파생산업으로 다각화하는 젊은 마인드가 나오고 있다. 아직 본격적으로 산업화되고 있지 못한데, 적절하게 지원체계를 구축하면 다른 어디보다 부천에서 사업을 벌이는 데 유리할 것이다.

14. 재개발 뉴타운의 경우 방식을 정했나?

세 가지 정도다. 하나는 재개발 뉴타운사업의 진행과정이 투명해야 한다. 둘째, 주택경기가 다운된 상태에서 지금은 사업성이 없다. 그러면 재개발 뉴타운 사업의 사업성을 어떻게 보완할 것인가의 문제가 있다. 올해 우리가 용역에 들어가기로 했다.

주택경기가 최고조에 이르렀을 때 뉴타운이 입안된 것이기 때문에 용적률, 주민부담금, 공공시설 용지 마련 등의 문제가 현실적이지 않아 다시 조정할 필요가 있다. 처음에 동의서 써줬다고 철회되지 않고 그 사람은 계속 동의되는 식으로 가면 합리적이지 않다. 중간에 의사를 바꿀 수 있는 기회를 줘야 하고 이를 위해 법을 전면적으로 바꿔야 한다.

15. 청와대 대변인까지 역임한 친노 386으로서 앞으로 다가올 대선을 염두에 두지 않을 수 없다. 이번에 광역, 기초단체장들이 잘해야 된다고 한다.

저는 부천에서 지지받아야 한다. 뽑아줬더니 일 잘하더라, 부천이 한 단계 올라갔다는 얘기가 나와줘야 이쪽의 집단적 캐릭터를 형성하는 것 아니겠나? 이번에는 다행히 도처에 그런 사람들이 있어서 좋은 평가들이 선순환되고 있고 이로서 인물경쟁력에서 있는 안타까움을 실제 실력으로 뒷받침해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16. 진보진영에 민노당, 국참당이 있다. 내년 총선, 대선서 하나가 돼야 한다는 여론이 있다.

지난번 지방선거 승리는 야권연대였기 때문에 야권연대를 어떻게 매끄럽게 사전에 잘 준비하느냐는 이미 방법이 다 나와 있다고 본다. 그것을 실행하면 될 것이다. 그 리트머스가 김해가 될 것이다. 김해는 다른 것 다 떠나 민주당과 참여당 문제도 아니고 소위 얘기하는 친노라는 세력들이 다기하게 흩어져 있지만 공통의 목표를 위해서 뭉칠 수 있느냐를 보여주는 시험지이기 때문에 그 시험을 잘 통과하는 것이 중요하다.

17. 국민참여당 이봉수 도당위원장이 출사표를 던졌고 국참당이 전당대회를 열겠다 할 정도인데 민주당이 양보해야 하는 것 아닌가?

그렇게 가면 잘 안 풀린다고 본다. 노무현의 계승자가 나와야 되는 선거 아닌가? 어느 한 정당이 독점할 수 없다. 그것을 양보하는 정당은 다음 총선에서 패하든 승리하든 지장을 받을 수 있다.

어느 당의 후보라도 하나의 후보가 되면 아예 당적을 다 버리고 나오던지 당적이 없는 사람 중에 찾던지, 이것이 양 당이 수긍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본다. 당으로 가면 복잡하고 인물로 가면 오히려 다 동의할 수 있는 사람이 나오기 쉽다.

18. 경기도와 업무상 협의해야 할 사항이 많을 텐데, 김문수 지사와의 관계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나?

잘 되고 있다. 요새 학업에 뜻이 없고 바깥으로 돌기 때문에 특별히 부딪힐 것도 없다. 기본적으로 그분도 행정은 행정이고 정치는 정치이기 때문에 크게 어려움은 없다. 이번에 무상급식 문제 타협하는 것 보니까 역시 오세훈 시장보다는 낫다고 봤다.

19. 국회의원들과의 협조는 어떤가?

여야는 여기가 한나라당 세 분, 민주당 두 분 계신데 크게 어려움 없다. 임해규 의원은 저와 시의원도 같이 했었고 원혜영 의원은 저와 막연하고 김상희 의원은 잘 알고 있다. 차명진 의원은 저와 선거도 몇 번 치르면서 지역에 한 푼이라도 예산 받아오려고 하고 저와 아주 좋다. 이사철 의원도 협력할 소지가 많다. 중상동쪽 외곽고속도로 화재로 여러 가지로 힘을 합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을 서로 공감하고 있다.

인터뷰어 : 김능구 본지 발행인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