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끓는 반발, “거짓말 MB, 임기동안 대통령 업무 수행할 수 없을 것”

이명박 대통령이 1일 오전 청와대에서 진행된 ‘대통령과의 대화’ 좌담회를 통해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입지 선정과 관련, “전면 백지상태에서 새로 출발하겠다”는 입장을 밝히자 거센 후폭풍이 몰아치기 시작했다. 충청권의 분노가 하늘을 찌를 듯한 상황이다. 설 연휴를 앞두고 이명박 대통령은 충청권에 선물 대신 분노를 안겨준 모양새다.

염홍철 대전시장은 이날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대통령의 과학벨트 충청권 공약은 대선 공약집에 분명히 실려 있고, 대통령 스스로도 그동안 수차례에 걸쳐 직접 약속했었다”며 해외 출장 일정까지 취소하고 과학벨트 사수를 위해 강력 대응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안희정 충남지사 또한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 대통령이 오늘 ‘과학벨트의 충청권 조성’ 공약을 전면 백지화한 것은 국정운영 방침으로 제시한 ‘공정사회 구현’이란 원칙과 신뢰를 스스로 저버린 것”이라며 “이 대통령의 발언은 한마디로 ‘없던 일로 하자’는 것인데, 그러면 2007년 대선도 없던 일로 해야 하느냐”고 맹성토했다.

안 지사는 이어, “충청권 3개 시도는 이 대통령의 발언을 ‘제2의 세종시 사태’로 간주하고, 500만 충청인과 함께 강력하게 싸워 나가겠다”고 선포했다.

충청권을 연고로 두고 있는 자유선진당 이회창 대표 또한 이날 논평을 내고 “과학벨트에 관한 이 대통령의 약속은 선관위에 제출된 공약에 나와 있다”면서 “국민 앞에서 뻔한 사실을 갖고 거짓말을 한 대통령은 책임을 져야 한다”고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표를 좀 얻기 위해 말했다는 식으로 얘기하고 있는데, 노무현 전 대통령이 (행정수도 이전 공약으로)‘재미 좀 봤다’고 한 것과 무엇이 다르냐”고 맹비난했다.

이어, 이회창 대표는 “대통령이 자신이 공약한 내용을 하지 않았다고 거짓말을 한다면 결코 남은 임기동안 대통령으로서의 일을 수행할 수 없을 것”이라며 “이는 충청권의 문제, 정치적인 문제만이 아니고 한 국가의 기강과 존속을 위한 최소한의 신의의 문제”라고 일갈했다.

이 대표는 특히, “이런 식으로 가다가는 결코 이 정권의 앞날이 평탄할 수 없다”며 “우리는 국민과 뜻을 같이 하면서 이러한 대통령의 배반과 배신을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이를 갈았다.

같은 당 이상민 의원도 성명을 내고 “이 대통령, 어떻게 감히 대국민 공약을 또 다시 완전히 뒤집을 수 있단 말이냐”며 “이명박 대통령의 공약은 하늘이 알고 땅이 알고 세상 천하가 다 알고 있는 사실인데, 이를 ‘표 얻으려고 관심이 많았을 것이고 공약집에 있었던 것도 아니’라고 하니 참으로 불량한 대통령”이라고 힐난했다.

또, “유력 대선주자인 박근혜 전 대표를 매우 곤궁한 입장에 빠뜨리고, 민주당의 당내갈등을 촉발시키려는 술책도 숨어있지 않나 싶다”며 “비열하고 저급한 정략적 술책으로 소모적 국론분열과 지역 대립갈등을 일으킨 것에 대해 엄중한 책임을 면치 못할 것이다. 그 책임은 오로지 이 대통령이 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상민 의원은 “국회 차원에서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이 대통령의 그런 정략적 잔꼼수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충청권 입지를 백지화하려는 음모를 저지하고 충청권 입지가 관철되도록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에 지역구를 두고 있는 민주당 박병석 의원도 성명을 내고 “이명박 대통령과 한나라당 정부가 세종시에 이어 또다시 국민과의 신뢰를 저버렸다”며 “정치의 근본은 국민의 신뢰를 얻는 것이다. 민주주의의 근본이 무너지고 있는 것이다”고 맹성토했다.

박병석 의원은 이어, “정부가 말 뒤집기를 하며 약속을 실천하지 않으려 하고 있다”며 “이는 제2의 세종시 사태를 불러올 뿐만 아니라 국민의 분열과 갈등으로 심각한 혼란만 야기 시킬 것”이라고 엄중 경고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