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통령, “2% 금리로 주택 짓게 하는 정책 세우고 있어”

이명박 대통령이 1일 오전 신년 좌담회를 통해 “2% 금리로 건설 회사를 상대로 소형 임대주택을 짓게 하는 구체적 정책을 세우고 있다. 2월 말 발표할 것이다”라고 발표함에 따라 정부가 전·월세 대책을 또 내놓을 것인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국토해양부(이하 국토부)는 일단 지난달 13일 발표한 ‘전·월세 시장 안정 방안’의 후속 조치를 차질 없이 추진하면서 시장 상황을 종합적으로 살펴 ‘약발’이 먹히지 않거나 시장이 진정되지 않는 등 필요하다면 이달 말경 추가 조처를 한다는 방침이다.

이 대통령이 이날 소개한 전·월세 대책은 매입·전세 임대주택 2만6천가구 조기 공급, 국민주택기금 전세자금 7조원 지원, 민간 소형 주택 건설시 주택기금 2% 저리 지원 등 세 가지다. 이는 이미 1.13대책에 포함된 것이며 국토부는 이를 구체화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달 말까지 주택시장(매매·임차)을 종합적으로 점검해 시장 상황에 따라 필요한 조처를 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1.13대책의 후속조치로 이르면 다음 주부터 민간이 소형 주택을 지으면 국민주택기금을 2%의 저리에 빌려줄 방침이다.

당장 전세 공급이 부족한 상황에서 6~10개월 만에 지을 수 있는 도시형 생활주택은 물론 다세대·다가구, 소형 오피스텔 시장에 민간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유도하려는 조치다.

LH(한국토지주택공사) 등 공공 부문이 주로 임대 주택을 공급했으나 재무구조 악화 등으로 공급량을 마냥 늘리기에는 한계가 있어 민간이 뒤를 받쳐줄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일종의 ‘특판 상품’으로 연말까지 한시적으로만 1조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대출 금리는 3~6%에서 2%로 낮아지고 대출 규모는 도시형 생활주택 원룸형의 경우 ㎡당 47만원에서 80만원으로, 다세대·다가구는 가구당 1천500만원에서 3천500만원으로 대출 금액이 확대된다.

아울러 매입·전세 임대 2만6천가구에 대해서는 예년보다 입주자 모집공고와 선정 등의 절차를 1개월 이상 앞당긴다.

매입·전세 임대주택은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등 저소득 가구가 100만~350만원의 낮은 보증금과 저렴한 임대료로 최장 10년까지 거주할 수 있는 주택이다.

LH 등이 작년까지 사들여 개·보수한 매입임대 6천가구와 입주자가 대상 주택을 선택하는 전세임대 1만3천가구는 다음 달 중 입주자를 뽑아 3월부터 들어갈 수 있게 할 예정이다.

또 올해 매입임대 신규 공급분 7천가구는 즉시 주택 매입에 들어가 상반기 입주 물량을 최대한 확보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연리 2~4.5%의 국민주택기금 전세자금 지원 규모를 작년 4조6천억원에서 올해 애초 5조7천억원으로 늘린 데 이어 자금 수요를 봐 6조8천억원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20일부터 ‘6개월 이상 무주택’ 조건까지 없애는 등 문턱도 낮췄다.

한편 1.13대책이 본격적으로 효과를 내려면 일정 기간이 필요하다는 점을 인정하더라도 최근 전셋값의 고공행진이 심상치 않은데다 이사철 등을 앞둔 점을 고려하면 추가 대책 마련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얘기도 흘러나오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