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북한 자극할 경우 한반도의 위기가 더욱 고조될 수 있다” 반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19일(현지시간) 한반도 긴장 고조와 관련한 긴급회의를 개최했지만 중국의 반대로 의장 성명 채택을 비롯한 어떤 합의도 이루지 못한 채 끝이 났다.

이날 오전 11시께(한국시간 20일 오전 1시) 시작된 회의는 무려 8시간이나 넘게 진행됐으나 이사국들 간의 이견으로 어떤 합의도 이루지 못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당초 안보리는 러시아가 제안한 의장성명 초안을 놓고 검토 작업을 벌였고 대다수 이사국이 북한의 연평도 포격을 비난하는 내용을 성명에 담자는 데 동의했다. 하지만 중국의 반대로 어떤 결론도 내지 못했다.

또한 중국을 제외한 14개 이사국은 북한을 비난하는 문구를 포함시키자는 데 찬성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앞서 러시아는 당초 북한의 연평도 포격에 대한 언급은 전혀 하지 않고 남북 양측에‘최대한의 자제’를 촉구하고 위기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남북에 특사를 파견토록 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초안을 제출했다.

하지만 논의 과정에서 미국과 영국, 프랑스, 일본 등이 북한의 연평도 공격을 비난하지 않는 성명은 불가하다는 입장을 밝혔고 러시아도 이에 수긍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중국은 북한을 자극할 경우 한반도의 위기가 더욱 고조될 수 있다며 반대 입장을 고수했다.

또한 안보리는 비공개 회의 도중 남북한 대표를 참석시켜 입장을 개진토록 하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 한국의 박인국 유엔대사는 “연평도 포격 훈련 계획은 한국 영해에서 이뤄지는 자위권 차원의 정당한 훈련”이라고 말했으며 신선호 북한 대사는 연평도 포격 훈련은 도발행위이며 훈련이 실제로 행해지면 이에 군사적 대응을 할 수 밖에 없다는 입장을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