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산 수출이 원전·건설인프라 협력으로 확대되도록 범정부 차원의 지원 강화”

윤석열 대통령이 24일 오전 경남 사천시 한국항공우주산업(KAI)에서 열린 2022 방산수출 전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윤석열 대통령이 24일 오전 경남 사천시 한국항공우주산업(KAI)에서 열린 2022 방산수출 전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정찬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4일 방위산업수출전략회의에서 “기술 패권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미래전에 게임체인저급 무기체계를 개발할 수 있는 기술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경남 사천 한국항공우주산업(KAI)에서 주재한 회의에서 “방위산업은 미래의 신성장 동력이자 첨단산업을 견인하는 중추”라며 이같이 당부했다. 이어 “방위산업 구조를 내수 중심에서 수출 위주로 전환해 방위산업이 자생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생태계를 구축해야 한다”며 “국가의 선도 산업으로 커나갈 수 있도록 적극 뒷받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 방위산업이 걸어온 길은 도전의 연속이었고,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여정이었다”며 “우리 손으로 만든 무기 하나 없던 우리가, 지금은 세계 최고 수준의 차세대 이지스 구축함을 건조하고, 최첨단 기술의 전투기를 개발하는 방산 강국으로 자리매김했다”고 우리 방위산업의 발전과정을 짚었다.

특히 “올해는 역대 최대 규모의 방위산업 수출 실적을 거뒀다. 폴란드, 호주, 노르웨이를 비롯해서 세계 여러 국가가 우리와 방산 협력을 희망하고 있다. 투철한 책임감으로 헌신해 온 방위산업 관계자 여러분이 계셨기에 이렇게 큰 결실을 얻을 수 있었다”고 격려했다.

또 “방산 수출은 우리의 안보뿐만 아니라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에 기여하고 우방국들과의 연대를 한층 강화시켜 줄 것”이라며 “일부에서는 방산 수출로 인한 우리 군의 전력 공백을 운운하며 정치적 공세를 가하기도 하지만 정부는 철저한 군사 대비태세를 유지하면서 방산 수출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를 위해 범정부 방산 수출 지원체계를 마련할 것이다. 방산 수출이 원전, 건설 인프라 분야 등 산업 협력으로 확대되도록 범정부 차원의 지원을 강화하겠다”며 방산 수출과 원전협력을 연계하도록 하겠다는 뜻도 나타냈다.

윤 대통령 “다양한 기업 지원을 통해 방위산업의 수출 경쟁력을 확보할 것”이라며 “수출형 무기체계의 부품 개발과 성능 개량을 지원하고, 부품 국산화를 확대하는 등 맞춤형 수출 지원 산업을 강화하겠다”고 기업 지원도 약속했다.

그러면서 “우리 군은 우방국과 국방 방산 협력을 확대하여 한국 방산에 대한 신뢰를 제고하고, 수출 대상국의 교육 훈련과 운영 노하우 전수, 그리고 후속 군수 지원 등 패키지 지원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며 “이 전체를 아우르는 시스템이 바로 방위산업이고, 국제사회의 평화에 기여하는 것”이라고 얘기했다.

윤 대통령의 방산업체 방문과 방산수출전략회의는 올해 역대 최고 실적을 낸 방산 수출 성과 치하, 방위산업을 국가안보와 경제를 강력히 견인하는 첨단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고자 하는 정부의지 표명, 향후 세계 4대 방산 수출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업체의 애로 사항을 경청하고, 정부·군·업체가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고 대통령실은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회의에 앞서 KAI를 방문에 현재 개발 중인 4.5세대 초음속 전투기인 KF-21의 시험비행을 참관하고, 시험비행 조종사(중령 이진욱)를 격려했다. 윤 대통령은 국내기술로 개발한 KC-100, KT-1, FA-50 등 고정익 항공기와 수리온, LAH(소형무장헬기) 등 회전익 항공기 현황에 대해 보고받고, 노고를 치하했다.

회의에는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신범철 국방부 차관, 엄동환 방위사업청장, 박정환 육군 참모총장, 이종호 해군 참모총장, 정상화 공군 참모총장, 김태성 해병대사령관 등과 민간에서는 김유진 한국방위산업진흥회 회장, 나상웅 한국방위산업진흥회 상근부회장, 강석훈 산업은행회장, 강구영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사장 등 방산업체 대표 등이 참석했다.

지차체에서는 박완수 경남도지사, 하영제 국민의힘 의원, 홍남표 창원시장, 박동식 사천시장 등이, 대통령실에서는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최상목 경제수석, 임종득 국가안보실 2차장, 김일범 의전비서관, 강경성 산업정책비서관, 조성경 과학기술비서관, 임기훈 국방비서관, 김용현 경호처장 등이 참석했다.

회의에서는 신범철 국방부차관이 국방부 정책 방향을, 이창양 산업부장관이 산업부 정책 방향을 설명하고,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