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혜 몰랐다면 왕따…대통령, 홍보수석에 모든 것 믿고 말해야”
’전속취재’엔 “대통령이 말하면 다 되는 세상” 비아냥
민주 언론자유대책특별위원장 고민정, ‘광고 탄압’에 “서슬퍼런 군사 정권때도 은밀히 했던 일”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이 27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더불어민주당 윤석열정권정치탄압대책위원회 주최로 열린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및 흉악범죄자 추방 사건 관련 기자회견에 참석하고 있다. 2022.10.27 (사진출처:연합뉴스)
▲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이 27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더불어민주당 윤석열정권정치탄압대책위원회 주최로 열린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및 흉악범죄자 추방 사건 관련 기자회견에 참석하고 있다. 2022.10.27 (사진출처:연합뉴스)

[폴리뉴스 한지희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지난 UN기조연설을 위한 뉴욕 방문 중 벌어진 ‘이XX’ 발언을 두고 광고 중단 압박까지 일면서 파란이 불고 있다. 특히, 과거 故김대중 대통령의 ‘6.15 남북정상회담’ 당시 북한의 조선일보 취재 거부에 대한 대응까지 회자되면서 진보 정치권에서는 윤 대통령의 ‘언론관’에 대해 크게 우려하고 있다.

박지원 전 국정원장은 19일 한 언론과 인터뷰에서 DJ시절 청와대 비서실장으로 책임자로 일했던 당시를 회고하며 “故김대중 대통령은 ‘내가 가는데 우리 기자가 취재를 못하게 하는 것이 말이 되냐’며 같이 태웠다”며 “(설령) MBC기자를 태우지 말라고 해도 수석이 반대했어야 했다”고 윤 정부를 겨냥해 직격했다. 또한 더불어민주당은 언론자유특별위원회를 발족시켜 “비뚤어진 언론관”이라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언론 vs 정치권 갈등, 어제 오늘 일 아냐

‘언론개혁’ 측면에서 ‘표현의 자유’와 ‘정치 권력으로부터 독립성’ 보장은 어떤 정부에서든 강력하게 추진되는 사안이다. 그럼에도 언론과 정치권의 부딪침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경제·외교·통일·언론 등에서 드러나는 정치적 기조가 다른 데에서 오는 견제는 언론에서까지 그 수위를 넘나들며 상대를 향한 공세로 이어지고 있다.

한 예로 앞서 故김대중 전 정부 1998년 12월, 방송 독립을 위한 방송개혁위원회(이하 방개위) 출범이 2000년 방송위원회 출범으로 이어지면서 독립된 방송총괄기구라는 유의미한 결과를 냈음에도 이후 ‘언론개혁’의 일환으로 실시된 2001년 보수신문에 대한 세무조사의 후폭풍은 언론계 전반으로 파란을 일으켰다.

故노무현 전 정부는 적극적으로 ‘언론개혁’에 주력했다. 그 중 대표적인 ‘신문법’의 골자는 독점 신문사(언론사)에 대한 규제 강화로 위헌 판결 등으로, 폐지가 기정사실화 되면서 신문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보수매체(조선, 중앙, 동아, 문화 등)들의 환영을 받기도 한 바 있다. 당시 신문법에 대해 조선일보는 “반민주적 조항들이 수두룩하다”고 비판했고, 중앙일보는 “시장점유율을 인위적으로 제한해 언론 자유를 침해했다”고 지적했다.

문재인 전 정부의 ‘언론개혁’의 골자는 ‘가짜뉴스에 대한 징벌적 손해배상’으로 언론계에서는 이를 ‘조국사태’ 이후 강성지지층의 요구에 의한 추진이라는 비판적 분석이 대다수였다. 해당 개정안에 언론사의 경제적 타격 심화 등으로 인한 표현의 자유 위축 등을 우려 하며 언론계는 반발했고, 여야 합의까지 난항을 겪고, 결국 본회의 상정에는 철회됐다. 현재는 본회의 부의안건으로 남아있다.

그럼에도 윤 정부와 갈등을 겪고 있는 이번 ‘MBC사태’는 '과거 故김 전 정부 2000년 6.15 남북정상회담 당시 취재 거부당한 조선일보 사태와 군사 정권 시절 동아일보 광고 탄압 사태를 닮아있다고 지적했다. 윤 정부 '언론관'에 대한 우려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박지원 “故김대중, 민주주의 위해 조선일보 취재 불허 철회하라 요구”

“기자가 국민1호…’전속취재’ 같은 언론관 안돼” 직격

박 전 원장은 19일 방송된 유튜브 메디치미디어 단독 인터뷰에서 “북한이 조선일보를 엄청나게 미워했다”며 “8.15 때 故김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을 잘 설득해서 조선일보 취재 불허 방침을 취소하라고 하라고 하셨다”고 사례를 언급하며 이번 ‘MBC 사태’를 저격했다.

그는 “북한 제2인자 김용순 국제비서와 3시간 반을 이야기 하며 ‘조선일보 취재 불허는 민주주의를 포기하는 것이다’라고 설득했다”며 “김 비서는 ‘위대한 장군님, 조선일보 취재 불허는 안된다’고 반대했고, 그러니까 김 위원장이 ‘취재 하게 하라’고 화를 팍 내면서 설득됐다. 김 비서가 ‘제가 조직에서 자아비판을 하고 출입시키겠다’고까지 말하며 취재 불허가 철회된거다”고 설명했다.

박 전 원장은 “당시 조선일보가 故김 대통령을 얼마나 아프게 했었냐”라며 “그래도 그것과 (분리해서) 기본적인 언론의 자유는 지켜줘야 한다”고 피력했다.

6.15 남북정상회담 추진 당시 북한 당국이 “조선일보는 어떤 경우에도 북한 땅에 발을 못들인다”고 경고하며 방북 명단에 조선일보를 제외할 것을 요청한 데에 당시 조선일보는 반발하여 방북 보이콧을 선언했다. 이어 2000년 7월 11일자로 보도된 사설에서 “조선일보는 길들여지지 않는다”는 제목으로 “어떤 협박에도 단연코 언론의 자유를 택할 것임을 분명히 천명한다”고 반박하기도 했다.

‘김은혜 홍보수석이 몰랐다고 하더라’라는 지적엔 “모른척 한 거 같다”며 “모든 내용을 홍보수석에 다 얘기해준다. 참모를 믿고 하는 거다. 김 수석이 왕따를 당하고 있는 것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전속 취재’에 대해 박 전 원장은 “대통령이 말하면 다 법 되는 거 아니냐”고 비꼬며 “요즘은 시행령으로 다 되지 않냐”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그런 언론관을 가지면 안된다”며 “기자가 국민 1호다. 토마스 제퍼슨(미국 제3대 대통령)은 ‘언론 없는 정부보다 정부 없는 언론을 택하겠다’고 까지 말했다”고 강조했다.

박 전 원장은 “대통령은 본인 생각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국민 생각이 중요한 것이다”라며 “기자들을 국민으로 생각하면서 정책을 내놓고, 소통을 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고민정 “군사독재 때도 이런 탄압 없었다…대한민국 대기업이 우습나” 저격

더불어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이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11.18 (사진출처: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이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11.18 (사진출처:연합뉴스)

민주당도 이번 광고 중단 압박으로 격화된 ‘MBC 사태’에 대해 언론자유대책특별위원회를 발족하며 비판 목소리를 높였다. 위원장인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난 1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MBC 탄압'을 직격했다.

고 위원은 “21세기 민주국가인 대한민국에서 여당 지도부가 대놓고 ‘사기업을 향해 특정 언론에 광고를 줘라, 말아라’ 압박을 가했다. 무려 반세기 전 박정희 군사독재 정권 시절로 돌아간 느낌이다”고 비판했다.

그는 “심지어 반세기 전에 서슬 파랬던 군사독재 정권도 이렇게 대놓고 언론탄압을 하진 않았다”며 “당시 군사독재 정권의 앞잡이 역할을 하던 중앙정보부가 광고주들을 남산으로 불러 은밀하게 광고 취소를 압박한 것이 동아일보 광고 탄압 사태입니다. 그런데 중앙정보부조차 은밀하게 했던 이 광고 탄압을 국민의힘 지도부는 공개적으로 요구한 것이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를 얼마나 하찮게 여기는 것이면 이렇게 막무가내로 언론탄압을 하는 것이냐. 대한민국 대기업을 얼마나 우습게 여기면 이렇게 대놓고 광고 오더를 내리는 것이냐”라고 저격했다.

이어 “언론탄압을 어디까지 할 수 있는지 보여주기라도 하려는 것이냐”라고 목소리 높이며 “미국 여론조사 업체 모닝컨설트가 17일 공개한 주요국 지도자 지지율 조사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은 16%를 기록해서, 조사 대상 22개국 가운데 유일한 10%대 지지율로 압도적인 꼴찌를 기록했다. 그 이유가 어디에 있는지 대한민국 국민 모두는 알고 있는데, 윤석열 대통령만 모르고 있는 것 같다”고 힐난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