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산은 부산 이전에 대통령실 이전 빗대

20일 오전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산업은행, 중소기업은행 등에 대한 국정감사가 열리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 20일 오전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산업은행, 중소기업은행 등에 대한 국정감사가 열리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폴리뉴스 정주희 기자]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가 윤석열 정부의 청와대 이전 비용과 부·울·경 메가시티 공약 파기 등에 대한 여야의 반말과 고성 끝에 파행됐다. 

20일 국회 정무위원회는 한국산업은행, 중소기업은행, 예금보험공사, 서민금융진흥원에 대한 국정감사를 진행했다.

이날 박성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에게 “윤석열 정부의 지역발전 정책 중 국민이 볼 때 손에 잡히는 것이 있나”면서 “부·울·경 메가시티 공약을 파기했는데, 산업은행만 이전되면 지역균형발전이 이뤄지는 것이냐. 큰 그림도 없는 상태에서 산업은행 달랑 이전해서 뭐가 이뤄지겠나”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박 의원은 “대통령실 이전은 496억 원 든다고 하다가 지금 1조 원 넘게 예상된다. 대표적으로 이것이 졸속 이전”이라면서 “정부가 금융업의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전략이 무엇인지, 거기에 따라 (산업은행 본점) 이전이 필요한 것인지 내놔야 하는데, 어느 날 갑자기 이전하겠다고 하면 받아들이기 힘들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에 윤한홍 국민의힘 의원은 “청와대 이전에 1조 이상 든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고 부·울·경 메가시티 공약을 윤 정부에서 파기했다는 것도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윤 의원은 이어 “대통령실 이전에 1조 원이 넘었다는 건 관련 없는 예산까지 포함해서 민주당에서 말하는 것이고 정확하게는 496억 원+25억 원”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부·울·경 메가시티에 대해선 경남 도지사가 한 얘기일 뿐 윤 정부가 파기했다는 것은 아니다”며 “구체적 논쟁은 언제든 받아들이지만 사실이 아니기 때문에 말하는 것이다. 사실만 가지고 해 달라”고 말했다. 

이에 김종민 민주당 의원은 “국회 상임위원회 운영에 있어 내용에 대한 다양한 주장, 사실관계 확인은 자유롭게 허용되지만, 그것을 주어진 발언 시간을 통해서 해아지,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는 “발언에 대한 반박을 의사진행발언으로 하면 국감 진행 못한다”며 “국회 상임위 공직 시스템의 유지와 존립에 대한 중대한 문제”라고 했다. 

이에 윤 의원이 “사실이 아닌 것을 이야기했기 때문”이라며 “내가 이재명 대표가 돈을 많이 받았다고 하면 가만히 있을 것인가”라고 반박했다. 

곧 양당 간에 설전이 벌어졌고 민주당의 한 의원이 “윤한홍 간사, 선을 넘지 마”라며 소리쳤고 윤 의원은 “어디서 반말하는 것이냐”며 고성을 주고 받았다. 

백혜련 정무위원장은 오후 2시에 속개하겠다며 감사 중지를 선언했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2022 국정감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