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사무총장, 대통령실 문자메시지 소통
<한겨레> 감사위법성 보도대응 관련 이 수석에게 “해명자료 나간다, 무식한 소리 말라는 취지”
민주당 “감사원 정치감사의 배후는 대통령실, 대통령실이 철저히 기획해 정치감사 진두지휘”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이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장에서 이관섭 대통령실 국정기획수석비서관에게 보낸 문자메시지가 뉴스1에 의해 포착됐다.[출처=MBC방송화면]
▲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이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장에서 이관섭 대통령실 국정기획수석비서관에게 보낸 문자메시지가 뉴스1에 의해 포착됐다.[출처=MBC방송화면]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이 서해공무원 피격사건 감사원 감사와 관련해 대통령실 이관섭 국정기획수석비서관과 긴밀하게 소통하는 문자메시지가 공개됐다. 이에 따라 서해공무원 사건 감사가 감사원과 대통령실에 의한 ‘정치 감사’ 논란은 더 거세질 전망이다.

<뉴스1>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장에서 유 사무총장이 이관섭 수석에게 “오늘 또 제대로 해명자료가 나갈 겁니다. 무식한 소리 말라는 취지입니다”라는 내용의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를 보낸 장면을 포착해 보도했다. 문자 메시지를 보낸 시각은 이날 오전 8시 20분이다.

이 사진 보도가 나간 이후 논란이 확산되자 감사원은 출입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를 통해 “오늘 언론에 감사원 사무총장의 문자메시지가 노출됐다. 해당 문자메시지는 오늘자 일부 언론에 보도된 ‘서해 감사가 절차위반’이라는 기사에 대한 질의가 있어 사무총장이 해명자료가 나갈 것이라고 알려준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감사원의 설명대로라면 <한겨레신문>의 <서해사건 감사, 적법절차 안거쳤다>는 제하의 이날 보도에 대한 반박입장을 내는 것을 두고 이 수석에게 보고 내지는 협의한 것이 된다. 한겨레신문은 보도를 통해 감사원법은 감사위원회의에서 주요 감사계획을 사전에 의결하도록 하고 있는데, 서해 사건 감사는 이런 절차를 무시한 상태에서 자료제출과 출석·답변 요구 등 각종 조사 권한을 행사해 직권남용 소지가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감사원은 이와 관련해 이날 오전(11시 20분)에 “서해 사건 감사에 착수하려면 사전에 감사위원회의의 의결을 거쳐야 한다는 내용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면서 “감사원 운영기조 및 공직감찰 업무 특성에 대한 이해 없이 ‘감사원 감사가 직권남용 소지가 있다’는 등으로 보도하는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니 향후 보도에 더욱 신중을 기해 달라”는 보도자료를 언론에 배포했다.

유 사무총장은 감사원 감사의 ‘절차적 위법성’을 지적한 보도에 대한 대응보도자료를 내는 것을 대통령실에 미리 알린 것으로 볼 수 있다. 감사원 실세로 통하는 유 사무총장이 대통령실의 정책 총괄업무를 담당하는 이 수석에게 이 같은 내용의 문자메시지를 보낸 자체는 부적절한 것이다.

윤석열 대통령과 대통령실은 서해공무원 사건 감사원 감사가 독립적으로 진행되는 사안으로 관여하지 않았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그러나 이번 유 사무총장의 문자메시지로 윤 대통령과 대통령실의 입장은 설득력을 잃게 됐다.

윤 대통령은 전날인 4일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 기자 약식문답(도어스테핑)에서 감사원의 문재인 전 대통령 서면조사 관련 질문에 “감사원은 헌법기관이고 대통령실과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기관이기 때문에 거기에 대해서 대통령이 뭐라고 언급하는 건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오영환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 브리핑에서 유 사무총장가 이 수석에게 보낸 문자메시지와 관련해 “감사원 정치감사의 배후가 대통령실임이 백일하에 드러났다. 감사원 유 사무총장과 대통령실 이관섭 국정기획수석간의 문자내용이 이를 입증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두 사람의 문자는 감사원 감사가 대통령실의 지시에 의해 치밀하게 계획된 정치감사임을 명백하게 보여준다”며 “윤석열 대통령실이 국정무능, 인사, 외교 참사 등 총체적 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해 철저히 기획된 정치감사를 진두지휘한 것”으로 규정했다.

나아가 “윤 대통령의 ‘감사원은 독립적 헌법기관의 일이라 언급조차 적절치 않다’던 말이 모두 새빨간 거짓”이라며 “끊임없이 전 정부의 정책과 인사들을 물고뜯더니 끝내 문재인 대통령까지 직접 겨냥하며 사냥개 역을 자처하던 감사원의 목줄을 쥔 이가 누구인지 드러난 것”이라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