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진상규명’에 “국민 두렵지 않은가? 협박정치는 민주주의에 대한 중대한 도전행위”
“박진 외교장관 해임건의안 27일 발의”, “진상규명 위한 국회 운영위 소집촉구” 전방위 압박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26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26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여권으로부터 ‘MBC 정언유착’ 당사자로 지목받는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6일 여당에게 ‘법적 책임’을 묻겠다는 입장을 나타냈고 윤석열 대통령이 출근길 약식 기자문답에서 MBC를 겨냥해 보도에 대한 진상을 규명하겠다고 한데 대해서도 강하게 비판의 날을 세웠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경기도 예산정책협의회를 마치고 취재진과 만나 국민의힘이 지난 22일 정책조정회의에서의 윤 대통령 욕설 관련 발언이 ‘MBC’로부터 전달 받아 한 것이라는 ‘정언유착’ 의혹 주장에 대한 질문에 “국민 여론을 호도하려고 없는 사실을 지어내지 말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의혹이라는 꼬리표를 붙여 만들려고 하지 말라. 정정당당하게 마치 제가 MBC와 유착한 것처럼 공식 제기를 해 달라. 그러면 제가 법적으로 확실하게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다. 이어 “MBC라는 언론사를 상대로 희생양을 찾아 국민의 눈길을 돌려보려 하는 것”이라며 “당시 대통령실에서 공개하지 말라고 요청했다는 것 아닌가. 그런데 기자들이 상의한 결과 그럴 수 없다고 결정을 내린 사안”이라고 얘기했다.

앞서 박 원내대표는 경기도청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도 윤 대통령이 도어스테핑에서 “사실과 다른 보도로 동맹 훼손하는 건 국민 위험에 빠트리는 일”이라며 “사실과 다른 보도”, “진상이 확실히 밝혀져야 한다”고 말한데 대해 “기막힌 발언을 했다. 진실은 은폐하며 언론을 겁박하는 적반하장식 발언”이라고 비난했다.

박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 정녕 국민이 두렵지 않은가? 윤석열 정부의 실수와 무능도 큰 문제지만, 보다 심각한 것은 국민과 야당을 상대로 한 ‘거짓과 기만’”이라며 “대통령과 대통령실은 ‘겹겹이 거짓말’로 ‘불신’이란 감당 못 할 빚을 국민께 안겼다”고 공격했다.

그러면서 “국민과 언론을 상대로 한 ‘협박정치’는 민주주의에 대한 중대한 도전행위다. 윤 대통령이 직접 해결해야 한다. 스스로 논란이 된 발언을 솔직히 해명하고 대국민 사과부터 하기 바란다”며 “민주당은 대통령의 실언에 대해 정쟁할 의사가 추호도 없다. 오히려 윤 대통령실과 여당이 나서서 국민 청력을 시험하며, 사슴을 말이라고 우기는 행태를 반복했다”고 했다.

이에 박 원내대표는 “순방의 총 책임자인 박진 외교부 장관을 즉각 해임하고,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김태효 1차장, 김은혜 홍보수석 등 외교안보 ‘참사 트로이카’를 전면 교체할 것”을 촉구한 뒤 “윤 대통령이 만약 오늘까지도 결단을 내리지 않는다면, 민주당은 무너진 국민 신뢰를 회복하고 대한민국 외교정책을 바로잡기 위해 내일 외교부 장관 ‘해임건의안’을 발의하겠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회의 후 박진 장관 해임건의안 발의와 관련해 오는 27일 민주당 의총을 소집해 진행할 것이라면서 “오늘까지 시간을 드렸으니 대통령과 대통령실에서 반응이 나올지 지켜볼 것이다. 없다면 내일 의총을 열어 당론을 모으고 해임건의안을 발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해임건의안이 법적 구속력을 갖지 못하는 것이라는 지적에는 “왜 없나. 국회의 권한을 통해 국민을 대표하는 기관이 책임을 물어 해임해달라고 대통령에게 요구하는 것이다. 거기에 대한 책임은 대통령이 안게 되는 것”이라고 이에 따른 모든 정치적 책임은 윤 대통령이 져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아울러 이수진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 ‘욕설, 막말’ 파문과 관련해 “국회 현안보고를 위한 운영위원회 긴급 소집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이 대변인은 “윤 대통령은 대통령 해외 순방 중에 일어난 ‘욕설 막말 파문’에 대해 ‘사실과 다른 보도’라 하며, ‘철저한 진상조사’를 언급했다”며 “대통령이 사과하고 책임자들이 책임지면 될 일을 전 국민 앞에서 부정하고, 거짓 해명으로 일관하고 있다. 국민과 언론에 전쟁을 선포한 것”이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국회가 나서서 철저하게 진상을 규명하겠다”며 “국회 운영위원장은 윤 대통령의 ‘욕설 파문’과 ‘외교 참사’에 대한 현안보고를 받을 수 있도록 이번 주 내로 운영위원회 전체회의를 열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