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관들이 모든 걸 이 지경까지 몰아왔으니 책임져야...윤핵관 2선 후퇴해야"
“온건파 권성동은 억울할 것…강경파 장제원이 호가호위”
“장제원이 비대위 가자고 주장…대통령 뜻 팔았다”
장제원 “尹정부서 어떠한 임명직 공직도 맡지 않겠다”

김근식 국민의힘 전 비전전략실장은 29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법원에서 가처분을 인용한 판결이 났음에도 불구하고 국민의힘이 의총을 열어서 의총의 결의문으로 다시 비대위를 꾸리겠다고 이야기하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고 정말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사진=연합뉴스>
▲ 김근식 국민의힘 전 비전전략실장은 29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법원에서 가처분을 인용한 판결이 났음에도 불구하고 국민의힘이 의총을 열어서 의총의 결의문으로 다시 비대위를 꾸리겠다고 이야기하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고 정말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국민의힘이 혼란을 거듭하고 있는 상황에서 김근식 국민의힘 전 비전전략실장은 ‘윤핵관’에 더해 ‘장핵관’, ‘권핵관’의 문제점을 신랄하게 짚었다.

김 전 실장은 지금의 당 비상상황을 만든 것은 윤핵관들로, 2선으로 후퇴해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하게 요구했다.

김 전 실장은 29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법원에서 가처분을 인용한 판결이 났음에도 불구하고 국민의힘이 의총을 열어서 의총의 결의문으로 다시 비대위를 꾸리겠다고 이야기하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고 정말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거기 모였던 의원들이 도대체 무슨 얼굴로 무슨 염치로 거기에 앉아서 그런 결의문을 채택했는지 이해가 되지 않고 나중에 역사가 판단할 때 그 결의문을 주도했던 사람은 분명히 그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이어 “저도 당헌을 다 뒤져봤는데 상임전국위 권한 중에 당헌 개정의 권한이 없다”며 “당헌 해석의 권한하고 당헌을 심의해서 문구를 작성해 주는 권한이 있는 것”이라며 “당헌개정 권한이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당헌개정 권한은 전당대회밖에 없다. (당헌당규를 바꾸려면) 전당대회를 열어야 한다”면서 “정말 누가 봐도 한글만 알면 알 수 있는 것을 이렇게 왜곡해서 밀어붙이는 것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내부의 법조적 지식이 동원되지 않더라도 이건 말이 안 되는 짓거리라고 생각한다”고 반발했다. 

김 전 비서실장은 “지금 절차를 가지고 뭐 하자는 이야기 하면 더 복잡한 뫼비우스 함정으로 가는 것”이라며 “이게 지금 과연 타당한 짓이냐. 법원이 이야기했던 그 법원 판결의 정신을 인정한다면 어떻게 의원들이 의원총회 모여서 이런 4개항을 결의하나?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새 비대위 구성 긴급의총 4개항 결의에 대해 “이 부분을 주도했던 사람이 누구인지 모르겠지만 보이지 않는 그 ‘윤핵관’이 했다고 한다면, 그리고 윤핵관에 줄을 서려고 하는 윤핵관 호소인들이 줄을 섰다고 한다면 이건 역사적으로 심판받아야 마땅한 일”이라며 “가능한 일이 아니다”고 잘라 말했다.

그는 ‘법원 판결 취지가 전당대회에 의해 선출된 대표를 끌어내리기 위해 이렇게 상황을 작위적으로 만들면 안 된다는 것이냐’는 질문에 “그 자체 논리에 들어갈 필요가 없다”며 “정치적으로 국민들이 볼 때 웃을 일이다.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일”이라면서 “비대위가 효력이 정지됐는데 어떻게 비대위원이 살아있다고 이야기하나”라고 힐난했다. 

이어 “지금의 이런 국민의힘을 국민이 봤을 때 말도 안 되는 억지가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행태가 과연 어디서 비롯되는 것인지…”라며 ‘윤핵관’을 겨냥했다.

“장핵관으로 줄서는 사람 있어…장제원 강경파, 권성동 온건파”

김 전 실장은 “저는 그래서 이준석 대표는 법적으로 승리했고 그다음에 정치적으로 자기 주장이 옳다는 정당성을 확보했다”면서 “하지만 지금 당내 현실이 그렇다면 사실 제가 이준석 대표라면 당대표로 복귀하라고 해도 저는 안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법원 판결에서 이겼는데도 불구하고 그 멀쩡한 국회의원들이 모이더니 ‘야, 추가 징계해서 쟤 쫓아내자. 비대위 또 만들 거야”라면서 “이런 무슨 불량 비행청소년처럼 나오는 걸 보고 당대표 가고 싶겠나? 저는 안 갑니다. 뭐 하러 복귀합니까?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했다. 

이에 ‘이준석 대표는 복귀할 것’이라고 사회자가 말하자 “그러니까 싸움이 더 커지는 것”이라며 “이준석 대표도 이제는 당대표에 연연할 필요가 없다. 이런 당에 뭐 하러 들어오나? 자기를 탄핵한 거나 똑같은 건데...”라고 이 전 대표 복귀를 거듭 반대했다. 그러면서 “밖에서 다른 길을 모색하는 게 맞다”며 이 전 대표에게 ‘제3의 길’을 모색할 것을 주문했다.

김 전 실장은 ‘윤핵관’ 문제를 다시 짚었다. 그는 “저는 그래서 지금 와서도 이준석 대표가 글을 올리고 또 가처분 신청하고 또 신청하고 정말 끝없는 진흙탕의 수렁으로 들어가는 건 또 욕먹게 돼 있는 것”이라며 “정치적 승리와 법적 승리를 쟁취했으면 여기서 멈추는 게 낫다고 보고 더 중요한 건 핵관들”이라고 했다.

그는 “이 핵관들이 모든 걸 이 지경까지 몰아왔으니 분명히 책임을 져야 된다”며 “그게 권성동 원내대표뿐만 아니라. 권성동 원내대표는 좀 다소 억울한 면도 있다. 왜냐하면 권성동 원내대표는 온건파였다”면서 “강경파는 있는데 강경파는 지금 숨어 있는 거 아니냐”고 반문했다.

이에 사회자가 ‘강경파는 장제원 의원 아니냐’고 하자 “말해주셔서 감사하다”고 답했다. 

김 전 실장은 “이제는 그런 사람들이 수면 위로 올라와서 자기들이 당당히 주장을 하든가 숨어서 대통령 호가호위하고 대통령 이름 팔아서 줄 세우기 말고 모든 책임을 지든가 당내에서 그런 이야기를 할 사람이 왜 아무도 없냐”고 분개했다. 

이어 “당 사람이 너무 자괴스럽다”라며 ‘법원 판결 거부하는 긴급의총 결의문’ 주도에 “장제원 의원 정도 되는 힘이 있었을 것”이라고 사회자가 묻자 “벌써 이미 원조 윤핵관하고 신 윤핵관이 분화됐다는 거 아니냐”면서 “원조 윤핵관이라는 분이 있고 그다음에 신 윤핵관은 다시 이른바 장핵관 이야기도 나오는데 ‘장핵관’으로 줄서려는 사람이 있다”고 꼬집었다.

김 전 실장은 지난주 게재된 동아일보 칼럼을 언급하며 “장핵관, 권핵관이 벌써 분화돼 있고 심지어는 용산에만 실장님이 계신 게 아니고 여의도 실장님이 계신다. 그래서 그 재선 의원 같은 사람은 실장이 실장님이라고 호칭한다는 것 아니냐. 그분을...”이라며 장 의원을 겨냥했다. 

그러면서 “이런 줄서기 행태가 만연하고 있으면 당에서 무슨 올바른 소리가 나오겠냐”며 “이 당은 이준석 대표도 문제지만 이런 말도 안 되는 줄서기 행태, 그 다음에 구태스러운 공천권 때문에 옳은 소리 못 하는 눈치만 보는 행태는 이번 기회에 불식시켜야 된다”고 촉구했다. 

“J의원이 대통령 뜻 팔았다…윤핵관과 대통령 분리돼야”

김 전 실장은 ‘권성동 책임론’이 나오는 것에 대해 “억울할 것이다. 본래 직무대행 체제로 갔으면 아무 문제 없었던 것”이라며 “장 모 의원이라는 분이 강경하게 비대위로 가자고 주장했다”고 전했다.

이어 “권 원내대표 같은 경우에는 지금 모든 게 타깃이 거기에 맞춰져 있지만 사실은 권 원내대표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이러한 지경까지 오게 된 더 큰 책임은 다른 데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에 ‘사회자가 J 의원이라고 보시는 거군요’라고 하자 김 전 실장은 그렇다고 답하며 “이건 J 의원이 대통령 뜻을 팔았다”고 했다.

그러면서 “핵관이라는 것은 핵관이라는 것은 대통령이 잘되도록 돕고 대통령이 성공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충성이지, 핵관을 팔아서 대통령의 뜻을 호가호위하면서 줄 세우고 자기 정치하는 건 그건 진정한 핵관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김 전 실장은 “윤석열 정부 취임한 지 4개월도 안 된 상황인데 이게 무슨 난리인가?”라고 다그치며 “윤핵관과 대통령이 왜 분리돼야 되냐면 국민들에게 윤핵관과 대통령이 한 몸이라는 이미지가 남아있는 한 전부 대통령한테 부담이 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김 전 실장은 지난 29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국민의힘은 오직 이준석 ‘죽이기’만 열일하고 있다”며 “윤 정부 성공을 책임져야 하는 국민의힘은 이제 윤핵관 2선후퇴 통해 정상적인 집권여당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 전날에는 “가시적으로 보이는 권 대표뿐 아니라, 뒤에 숨어 보이지 않게 대통령 내세우며 호가호위하고 국회의원 줄세우고 자기정치에만 몰두하는 장모 의원도 반드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직격한 바 있다.

장제원 “尹정부서 어떠한 임명직 공직 맡지 않겠다. 계파활동 일절 않겠다”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이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이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핵관 2선 퇴진론’ 주장이 커지는 가운데 31일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은 “앞으로도 윤석열 정부에서 어떠한 임명직 공직을 맡지 않겠다”고 밝혔다.

장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최근 당의 혼란상에 대해 여당 중진 의원으로서, 인수위 시절 당선인 비서실장을 지낸 사람으로서 무한 책임을 느낀다"고 했다.

이어 "저는 이제 지역구 의원으로서의 책무와 상임위 활동에만 전념하겠다"며 "계파활동으로 비칠 수 있는 모임이나 활동 또한 일절 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장 의원은 "지금까지 언론이나 정치권 주변에서 저에 대해 사실과 다르게 말하거나 과도하게 부풀려져 알려진 것들이 많이 있지만, 모든 것이 저의 부덕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당이 갈등을 최소화하고 빨리 정상화됨으로써 윤석열 정부를 성공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했다.

다만 장 의원의 이 입장이 실질적인 정치적 2선후퇴인지는 아직 미지수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