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헌당규 개정으로 비대위 구성 근거 마련할 것...권성동 거취, 추후 의총서 논의"
새 비대위에서 이준석 추가 징계..."이준석, 최고위 해산해서 과거 최고위 체제 복귀 어려워'
"이준석, '개고기', '양두구육', '신군부' 등 당원들에게 모멸감을 주는 언행 강력 규탄 경고"
이준석측·중진들, 결국 '권성동 직무대행체제' 거센 반발 "권성동 사퇴, 윤핵관 2선후퇴하라"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2022.8.27 (사진출처:연합뉴스)
▲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2022.8.27 (사진출처:연합뉴스)

[폴리뉴스 한지희, 한유성 기자] 국민의힘이 27일 긴급의원총회에서 당헌·당규를 개정해 새로운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을 의결했다. 앞서 법원이 ‘주호영 집무 정지’ 처분을 수용하면서다. 국민의힘은 “전국위원회가 비대위를 만들면서 최고위원회의가 해산된 상태라 돌아갈 방법이 없다”며 새 비대위 출범 결정을 알렸다. 이 전 대표도 최고위 해산으로 대표직에 복귀할 수 없다는 것이다. 

국민의힘은 토요일인 이날 오후 4시부터 밤 9시 까지 약 5시간에 걸친 마라톤 긴급의총을 열어 사상초유의 초비상사태 봉합을 위한 새로운 비대위를 구성키로 의결했다.  전체 비공개 회의로 진행된 비대위는 국민의힘 의원 115명 중 90여명이 참석, 40명 이상이 당 위기 진단과 지도체제에 대한 입장을 밝히며 격론을 펼쳤다. 

국민의힘 긴급의총 결과는 이준석 전 대표에 대한 강한 불만과 규탄의 목소리가 이어지면서 권성동 원내대표가 사실상 주도하는 현 비대위 체제를 유지하고, 이를 통한 새 비대위 구성과 이준석 전 대표의 징계를 결의했다. 결국 '권성동 직무대행체제 유지'라는 '친윤' 입장으로 정리된 것이다. 

반면 이준석계 의원들과 중도성향의 중진의원들은 ‘윤핵관 책임론과 2선후퇴’ ‘권성동 원내대표 사퇴’ ‘비대위 전면해체와 새 원내대표 선출’ 주장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비윤' 의원(이준석계, 중진의원)들은 의총 결과에 대해 전면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은 의총 결의는, 비대위원장직의 직무정지일 뿐 새로운 비대위 구성될때까지 현 비대위는 유지한다는 판결이라고 해석하고, 권 원내대표 거취를 사태수습 후 재논의키로 한 것은 '권성동 비상대책위원장 직무대행체제'를 인정한 것이라고 반발하며 '권성동 원내대표 사퇴'를 강력 촉구했다.  

긴급 의총장은 이준석 전 대표에 대한 성토와 규탄, 이준석 제명까지 주장하는 목소리와 이에 맞선 권성동 원내대표 등 윤핵관과 비대위 비판과 성토, 윤핵관 2선후퇴 주장 등이 서로 맞부딪히며 쏟아진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국민의힘 서병수 전국위원회 의장이 당의 '새 비상대책위원회' 출범을 위한 전국위 소집 요구에 대해 "응할 생각이 없다"며 반대해 새비대위 출범의 난항이 예상된다.

국민의힘 결의문 채택 "당헌당규 정비해 새로운 비대위 구성키로... 이준석 전 대표 징계 촉구"

국민의힘은 27일 마라톤 긴급의총 후 채택한 결의문에서 "국민의힘 의원 일동은 현재 당 상황이 중대한 비상 사태라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이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며 조속한 안정을 위해 4가지 사안을 결의했다"면서 "초유의 사태로 인한 당헌당규 입법 미비 상황이 발생함에 따라, 이에 대한 당헌당규를 정비한 뒤 새로운 비대위 구성을 결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지난 비대위 구성으로 인해 최고위가 해산됨에 따라 과거 최고위로의 복귀는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며, 법원의 가처분 결정으로 인해 현 비대위를 유지하는 것도 현실적인 한계가 있다"며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관련 당헌당규를 정비한 뒤 새로운 비상대책위원회를 결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한 결의문에는 이준석 전 대표에 대해 '위기 책임론'을 강하게 '규탄, 경고'하면서 당원들이 중앙당 윤리위원회에 제출한 추가 징계안을 조속히 처리해줄 것을 촉구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국민의힘은 결의문에서 "이 전 대표의 '개고기', '양두구육', '신군부' 발언 등 당원들에게 모멸감을 주는 언행에 대해 강력히 규탄 경고하며 추가 징계에 대한 당 윤리위의 조속한 처리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당정은 원활한 국정운영을 위해 긴밀한 협조관계를 구축해야 함에도 이 전 대표는 오히려 대통령의 국정운영과 당 운영을 앞장서서 방해했다"고 지적했다. 

또 "이번 법원 가처분 결정에 따른 당의 혼란 상황을 초래한 근본 원인은 이 전 대표의 성상납 의혹과 증거 조작교사이고 그 중 증거조작 교사의혹으로 6개월 직무 정지를 당한 사태가 있음을 확인하며, 이에 대해 의총 결의로 이 전 대표에게 강력 경고하는 바"라고  '이준석 책임론'을 강하게 물었다.

결의문에서는 "법원의 '비대위원장 직무 정지' 가처분 인용 결정에 따른 조치는 취하되, 이의신청 및 항고 등 이의 절차를 밟아나가겠다"는 '법적' 강경 대응을 재확인했다.

주호영 비대위원장은 "당헌당규상 비대위원장직을 대행할 사람이 얷다"며 "(법원)결정문의 취지는 최고위로 돌아가라는 것인데 우리당의 결정으로 최고위는 해체된 상황"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법률단장인 유상범 의원은 "비대위 발족이 유효한 상황"이라며 "이 비대위 체제는 유지할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박형수·양금희 원내대변인은 결의문 내용을 브리핑하며 '이준석 전 대표가 비대위 체제를 유지하면 다시 추가 가처분 신청을 하겠다고 예고했다'는 기자들의 질문에 "그래서 새로운 비대위를 설치하겠다고 한 것"이라며 "새 비대위를 설치하기 전에 당헌당규를 명확히 개정한 뒤 새 비대위를 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지금 현재 비대위에 대해서도 이 전 대표가 가처분을 신청한다면 지금 법원의 논리와 똑같은 논리로 아마 가처분이 인용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관련 당헌당규를 개정해서 새로운 비대위를 구성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국민의힘은 당헌당규 개정을 통해 비대위 구성이 가능한 요건에 대해 '최고위원 절반 이상 사퇴' 또는 '선출직 최고위원들의 사퇴' 등 구체적인 조항을 넣을 계획이다

박 대변인은 비대위 구성 근거와 관련 "구체적 논의는 안 됐지만 최고위원 절반이나 2분의 1 이상이 사퇴한다든지 선출직 최고위원이 사퇴한다든지 구체적인 조항을 넣을 생각"이라며 비대위원장과 비대위원 구성에 대해서는 "특별히 바꿀 만한 이유가 없어보이긴 하지만 그 부분은 나중에 새로 논의해야 한다"고 답했다. 비대위원장 직무대행 체제는 안 될 거라는 취지다.

권 원내대표 비대위원장 직무대행 체제에 대해선 "당헌·당규상 '비대위원장 직무대행'이라는 직책이 없기 때문에 그 부분까지는 결정되지 않았다"며 "어떻게 할지 논의해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다만 당헌당규 개정 전까지는 현재 비대위 체제가 유지된다고 설명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가처분 인용 결정 주문은 비대위원장 직무를 정지한다는 것으로, 지금 비대위는 당 전국위와 상임전국위 결의에 따라 탄생했으므로 법리적으로 현재 비대위가 존속한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기자들이 '지금 직무대행이 누군지는 정해지지 않은건가'라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고, 주호영 비대위원장도 기자들이 '새 비대위 구성시 위원장을 맡느냐'고 질문하자 "그거는 모르죠"라고 했다.

또한 '권성동 원내대표 책임론'과 관련 사태를 수습한 후 추후 의총을 다시 열어 원내대표직 유지 여부를 논의하기로 했다. 

'권성동 책임론'과 관련 박 원내대변인은 "어쨌거나 이런 상황에 대해 정치적 책임을 지는 게 맞다고 말한 분들이 몇 분 계셨다"며 "거기에 따라 권 원내대표는 이 사태를 수습한 뒤 의총 논의에 따라 거취를 결정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만약 지금 원내대표가 사퇴하면 아까 말한 새로운 비대위 구성을 추진할 사람이 전혀 없게 된다. 그 상황을 수습한 뒤 다시 의총에서 논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전 대표의 윤리위 재징계’와 관련 양 원내대변인은 "윤리위에 이 전 대표의 징계와 관련된 요구들이 제출돼 있는 것으로 안다. 그에 대해 조속한 처리를 촉구하는 결의를 채택한 것"이라며 "윤리위가 언제 열릴지는 저희가 결정할 사안이 아니고 윤리위 자체적으로 결정할 사안이다. 저희는 요청만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일단 유일하게 남아 사태 수습을 이끌 권한을 가진 지도부 권성동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당내 혼란을 야기시킨 이준석 전 대표를 추가 징계하고 새로운 비대위체제 전환을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최고위가 해산되었기 때문에 이준석 전 대표도 최고위로 복귀가 원천적으로 불가능해졌다. 

권 원내대표는 당헌당규 개정과 관련해 내주 의총을 소집해 논의할 예정이다.

이준석계-중도의원 의총 결과 거센반발... “국민과 당원 졸로 보나” “권성동 사퇴하라” “우리당 망했다”

국민의힘 5선 조경태 의원은 28일 의총 결과에 대해 '국민과 당원을 졸로 보냐'고 질타하며 '권성동 원내대표 사퇴가 책임정치의 시작'이라고 주장했다. 
▲ 국민의힘 5선 조경태 의원은 28일 의총 결과에 대해 "국민과 당원을 졸로 보냐"고 질타하며 "권성동 원내대표 사퇴가 책임정치의 시작"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현 비대위 유지, 새 비대위 구성와 이준석 전 대표의 징계 결의로 사실상 ‘친윤’ 입장으로 결정된 이날 긴금 의총 결과에 이준석계 의원들과 중도성향의 중진 의원들은 ‘권성동 비상대책위원장 직무대행체제’라고 즉각  반발하며 '권성동 사퇴와 윤핵관 2선후퇴'를 강력히 촉구했다.

조경태 국민의힘 의원은 긴급 의총 다음날인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권성동 원내대표의 사퇴와 현 지도부의 대승적 결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조 의원은 전날 의원총회 결정과 관련 “이번 의원총회의 결정은 국민과 당원을 졸로 보는 것"이라고 비판하고 "책임정치의 시작은 권성동 원내대표의 사퇴다. 현 지도부는 대승적 결단하라”고 촉구했다.

조 의원은 "절차적 정당성도 갖추지 않고 출범한 비대위, 그에 따른 가처분 인용, 대통령께서 금주령을 내린 행사에서 원내대표의 음주. 이것이 우리가 해야 할 행동이 맞느냐"고 현 비대위를 질타하고 "새로운 지도부에 혼란한 상황을 수습할 수 있는 정통성을 부여해야 한다"며 "이미 권성동 원내대표는 그 정통성을 상실했다"고 권 원내대표의 사퇴를 거듭 촉구했다.

조 의원은 기자회견 이후 기자들과의 만나 "권성동 체제에서의 모든 행위는 정당성을 상실했다"며 "원내대표가 여러 가지 상황에서 큰 논란 중심에 있기때문에 이분이 물러나는 것이 우선적인 문제"라고  재차 강조했다.

4선 윤상현 의원은 28일 페이스북에 "권성동 원내대표가 물러나는 것이 정치와 민주주의, 당, 대통령을 살리는 길"이라며 권 원내대표 사퇴를 촉구했다. 

윤 의원은 전날에서 의원총회 중간에 회의장을 나와 기자들에게 “의총 결정이 정치를 죽이고, 민주주의를 죽이고, 당을 죽이고, 대통령을 죽였다”고 일갈하며 “권성동 원내대표가 물러나는 게 정치를 살리는 길이고, 민주주의와 당과 대통령을 살리는 길”이라고 사퇴를 촉구했다.

이어 "권 원내대표를 비대위원장 직무대행으로 하겠다는 지도부의 방침은 민심의 목소리와 동떨어져 있다"며 "권 원내대표는 사퇴하고 새로 선출한 원내대표가 당 대표 직무대행을 하는 것에서부터 실마리를 풀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3선 김태호 의원도 2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권성동 원내대표가 스스로 물러나는 것이 사태 수습의 첫 단추"라며 "분란과 혼란을 수습하려면 내려놓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권 원내대표 사퇴를 촉구했다.

김 의원은 "국민과 소통하고 공감하지 못한다면 공멸"이라며 "그 무엇보다 민심의 무게를 무겁게 여겨야 한다"고 경고하면서 "그런데 당이 또다시 민심을 외면하는 길을 가려 해 안타깝고 답답하다”고 토로했다.

이어 “오기를 부린다고 되는 게 아니다"며 "그렇게 해서 법원 결정은 피해 갈 수 있어도 민심은 피해 갈 수 없다"고 지적하면서 ”국민과 소통, 공감하는 것에서 새롭게 출발해야 한다. 당을 쇄신하는 것이 윤석열 정부를 살리는 길“이라고 ‘당 쇄신’을 강조했다

당 혁신위원장인 최재형 의원은 28일 페이스북에 "가처분을 둘러싼 문제가 불거진 것은 양두구육이 아니라 징계 이후 조용히 지내던 당 대표를 무리하게 비대위를 구성하여 사실상 해임했기 때문"이라고 당 위기에 대한 ‘현지도부 책임론’을 물었다.

그러면서 최 의원은 "그래도 모든 것은 빈대 때문이니 초가삼간 다 태우더라도 빈대만 잡으면 된다는 당"이라며 "나라와 당에 대한 걱정으로 잠 못 이루는 밤"이라고 밝혔다.

또 이준석계 3선 하태경 의원도 의총 직후 기자들과 만나 “우리당 망했다”고 내질렀다. 하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당이 정말 걱정“이라며 ”우리당이 반성과 성찰은 하나도 없다. 법원과 싸우려 하고 이제 국민과 싸우려 한다"며 "민주주의도 버리고 법치주의도 버리고 국민도 버렸다 다섯 시간 동안 의총을 열어 토론했는데 결론이 너무 허망하다"고 토로했다.

이준석지지 성향의 ‘국민의힘 바로 세우기’(국바세) 대표 신인규 전 국민의힘 부대변인도 페이스북에 “국민농락당”이라며 “어제 국민의힘 의총결정은 매우 심각한 당의 상태를 그대로 보여줬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지층 절반을 도려내는 데에 이어 당대표 제명을 통해 전 국민과 싸워볼 예정인 것으로 보인다”며 “민주당은 재명수호에, 국민의힘은 당대표 제명에 목숨을 건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전국위원회 의장 중진 서병수 의원 "권성동 물러나야" 비대위 위한 전국위 소집 거부

전국위원회 의장을 맡고 있는 서병수 중진 의원은 국민의힘의 새비대위 전환 결정에 격한 반응을 보였다. 이를 위한 전국위 소집에 응하지 않겠다며다.비대위가 구성되려면 당무에 관한 주요사항을 심의‧의결를 담당하는 집행기관인 전국위원회를 거쳐야한다. 

서 의원은 29일 페이스북에 "법원의 가처분 결정 소식을 들은 건 조지아 현지 시각으로 새벽 6시 50분이다. 조지아 관계 부처 장관과의 면담을 준비한다고 들여다보던 서류를 나도 모르게 손에서 떨구었다"며 충격을 금치 못했다.

그는 "법원의 결정은 마땅히 존중해야 한다"며 "우리 ‘국민의힘’ 당은 법과 원칙을 존중해 왔고, 그 전통을 지켜야 한다. 그것이 순리이고 우리의 정체성을 지키는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서 의원은 "두 번 잘못을 저질러서는 안 된다"며 "처음에는 ‘현재의 당헌·당규상 하자가 있다고 하더라도 상임전국위원회에서 비상상황으로 규정하고 당헌·당규에 따라 절차를 적법하게 이행해서 비상대책위원장을 선임하면 그 하자가 해결될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으로 여기까지 왔다"고 고했다.

그러면서 "이제 법원의 판단으로 ‘비상상황이 아니다’라고 결론이 났고 비상대책위원장의 선출도 무효라고 결론 났다. 당연히 비상대책위원회도 존재하지 않는다"며 "이제 다시 같은 절차나 과정을 밟아서 같은 결론을 낼 수는 없다"고 새 비대위 구성을 위한 당헌당규 개정 전국위 소집을 거부했다.

서 의원은 "힘이 있다고 억지로 일을 진행시키면 더 큰 일이 벌어진다. 권성동 대표는 억울하겠지만 물러나야 한다. 그것이 국민들의 뜻이다"며 "아울러 사퇴로 궐위된 최고위원은 전국위원회를 통해 선출하고 그렇게 당을 운영하는 게 순리다"라고 충고했다.

그러면서 "그리고 권성동 대표를 포함한 현 정부의 핵심 실세들에게 권고한다. 이준석 대표를 만나라"며 "진정으로 같이 갈 수 있는 길을 의논해 달라. 진정성이 있다면 해결된다"고 전했다.

이어 "이준석 대표에게도 말씀드린다. 더 이상 당과 대통령에게 누가 되는 말씀을 삼가달라"라며 "억울한 심정이 있겠지만 국민들은 이준석 대표의 언행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서 의원은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위해서, 당의 장래를 위해서 두 손을 맞잡아야 하지 않겠나. 어려움에 처한 국민들의 절규가 들리지 않나"라고 격하게 반문하며 말을 맺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