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김성원 발언 참담…국민들께 낯 들 수 없는 상황”
“권성동 포함? 의원 대표할 사람 비대위에 당연 있어야”
김성원 "심려 끼쳐 죄송…예결위 간사직 내려놓겠다"

국민의힘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이 10일 오전 국회로 출근하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 국민의힘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이 10일 오전 국회로 출근하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국민의힘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은 12일 김성원 의원의 실언 논란에 대해 "윤리위 절차를 밟지 않을 수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전날 수해 복구 자원봉사 현장에서 '솔직히 비 좀 왔으면 좋겠다. 사진 잘 나오게'라고 발언해 논란을 일으켰다.

주 위원장은 이날 국회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정말 이해할 수 없는 발언으로 물의를 일으켜서 정말 참담하고 국민과 당원들에게 낯을 들 수 없는 상황"이라며 "아마 오늘 오전에 본인이 다시 한번 사과하고 '어떻게 하겠다'는 의사 표시가 있을 걸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주 위원장은 김 의원을 비롯해 당내 여러 의원들의 비대위원 합류 가능성이 거론되는 것에 대해 "언론에 하마평이 나오던데 많이 다르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보도 내용이 어디서 들었는지 모르겠는데 제가 생각해보지 않은 사람들도 올라가 있는데, 우선 사실과 다르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이어 "비대위 인선 구성은 얼개를 잡아가고 있는데 원래 오늘 할 수 있다고 했었는데 오늘 상임전국위를 소집하기 어려운 사정이 있는 모양"이라며 "휴일을 넘기고 16일께 목표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여러 후보군을 놓고 조합 등을 고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권성동 원내대표가 당연직 비대위원에 포함될지에 대해선 "의원들을 대표할 사람이 비대위에 당연히 있어야 하기 때문에 저는 거의 당연직에 가까운 게 아닌가 생각한다. (비대위와) 원내와의 소통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주 위원장은 "우리 당헌에 의하면 최고위원회는 당연직으로 돼 있고, 비대위원 규정에는 당연직이란 규정은 없지만 지금까지 한 번도 빠진 적이 없다"며 권 원내대표가 포함될 것임을 시사했다.

당내 일각에서 권 원내대표의 원내대표직 유지에 대해 의총에서 재신임을 물어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데 대해선 "그건 의총이 열리면 의원들 의견이 있을 것"이라고 했다.

주 위원장은 비대위 체제 전환에 반발하며 법원에 비대위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을 낸 이준석 대표와의 만남에 대해선 "저희들이야 만나기를 바란다. 그래서 직간접적으로 만났으면 좋겠다는 뜻을 여러 차례 전했는데 접촉 자체가 안 된다"고 했다.

김성원 "수재 피해주민께 심려끼쳐처분 달게 받겠다"

국민의힘 김성원 의원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대국민사과 기자회견을 열고 전날 수해 복구 자원봉사 현장에서 한 '솔직히 비 좀 왔으면 좋겠다. 사진 잘 나오게' 발언에 대해 사과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 국민의힘 김성원 의원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대국민사과 기자회견을 열고 전날 수해 복구 자원봉사 현장에서 한 "솔직히 비 좀 왔으면 좋겠다. 사진 잘 나오게" 발언에 대해 사과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김성원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수해 현장 발언 관련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 여러분 정말 죄송하다. 제 자신이 너무나 부끄럽고 참담한 심정이다. 다시 한 번 무릎 꿇고 사죄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김 의원은 "수재로 피해를 입은 분들을 위로는 못 해드리고 오히려 심려를 끼쳤다. 저의 경솔한 말로 인해 상처를 받고 분노를 느꼈을 국민들께 평생을 반성하고 속죄하겠다"며 "그 어떤 말로도 제 잘못을 돌이킬 수 없다는 걸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수해 복구에 나선 국민의힘의 진정성까지 내치지 않아 주길 국민께 간절한 마음으로 부탁드린다"며 "저는 수해 복구가 완료될 때까지 수해 현장에서 함께 하겠다"고 밝혔다. 또 "이번 일로 당이 저에게 내리는 그 어떤 처분도 달게 받겠다"며 "제가 가진 유일한 직책인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직도 내려놓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