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비대위 첫 공개 일정, 사당 수해복구 봉사활동에서 실언 파문
주호영 “김성원, 평소에도 장난꾸러기…큰 줄기 봐달라”
조경태 “국민들 힘빼는 정당 돼서야…정말 송구스럽다”
민주당 “있을 수 없는 망발…납득할 만한 조치 취해야”

국민의힘 김성원 의원이 11일 수해 복구 자원봉사를 위해 당 지도부와 찾은 동작구 사당동에서 권성동 원내대표, 임이자 의원 등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국민의힘 김성원 의원이 11일 수해 복구 자원봉사를 위해 당 지도부와 찾은 동작구 사당동에서 권성동 원내대표, 임이자 의원 등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김성원 국민의힘 의원이 11일 수해 복구 자원봉사에 참여하면서 “솔직히 비 좀 왔으면 좋겠다. 사진 잘 나오게”라고 말한 것을 두고 논란이 커지고 있다.

이날 봉사활동은 국민의힘 비대위 체제 전환 후 첫 공개 일정으로, 비대위가 출범 시작부터 여론의 난타가 쏟아지고 있다. 주호영 비대위원장은 앞서 입단속까지 당부했으나, 해당 발언이 나오자 당내에서도 당혹스러워하며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집권당에서 나올 수 없는 ‘망언’이라며 국민의힘에 납득할 만한 조치를 취할 것을 요구했다. 김 의원은 현재 국민의힘 비대위원 후보군에 거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비대위 첫 공개 일정, 김성원 “사진 잘 나오게” 발언 파장

김 의원은 이날 오전 당 소속 의원 40여명 등과 함께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서울 동작구 사당동을 찾아 수해 복구 작업을 지원했다. 당이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된 후 첫 공개 일정이었다.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은 "두 번 다시 이런 재난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뼈저리게 느낀다"며 "수재를 입은 수재민들의 참담한 심정을 놓치지 마시고 장난을 치거나 농담을 하거나 심지어 사진을 찍고 이런 일도 좀 안 해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주 위원장의 입단속 당부 직후 김 의원이 고무장갑을 착용하면서 옆에 있던 권성동 원내대표에게 "솔직히 비 좀 왔으면 좋겠다, 사진 잘 나오게"라고 말했다.

김 의원의 말을 들은 임이자 의원은 김 의원의 팔을 툭 치며 촬영 중인 방송사 카메라를 손으로 가리켰고, 권 원내대표는 굳은 표정으로 허공을 응시했다.

김 의원의 발언이 담긴 영상은 순식간에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퍼지면서 논란이 일파만파 번졌다.

이에 김 의원은 입장문을 내고 “엄중한 시기에 경솔하고 사려 깊지 못했다. 깊이 반성하며 사과드린다”며 “남은 시간 진심을 다해 수해복구 활동에 임할 것이며, 수해로 피해를 입으신 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주 위원장은 봉사활동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열심히 많은 의원들이 와서 고생한 것 그것만 크게 봐주시고, 본질적이지 않은 건…"이라며 "보셨지만 내가 처음에도 그랬다. 수해지역의 정서를 생각해서 국민들 정서와 안 맞는 농담, 심지어 사진 찍는 것도 하지 말라고 했다"고 말했다.

이어 "내가 김 의원을 불러서 엄중 경고했다. 저 친구가 평소에도 좀 의원들 사이에서도 장난꾸러기"라며 "그리고 우리 단체 카톡에도 올렸다. 우리가 이런 노력 하는 것이 헛되지 않도록 조심해 달라고"라고 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이 '정말 잘못했다고 했다. 의원들 이렇게 많이 고생하는데 자기 때문에 빛이 바래졌다고…"라며 "이렇게 많은 의원들이 와서 봉사활동을 했는데 수고한 것들이 날아가지 않도록 큰 줄기를 봐달라"고 거듭 밝혔다.

국민의힘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과 권성동 원내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동작구 사당동 한 빌딩 지하에서 장병들과 함께 수해 복구 자원봉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국민의힘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과 권성동 원내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동작구 사당동 한 빌딩 지하에서 장병들과 함께 수해 복구 자원봉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경태 “같은 당 소속 의원으로서 정말 죄송하다”

김성원 의원의 이 같은 발언에 대해 국민의힘 내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5선 중진 조경태 의원은 YTN을 통해 “속마음이 들켰다는 표현을 하면 좋겠는가? 정치인들이 왜 저런 데 가서 민폐를 끼치는지 모르겠다. 하려면 수해가 끝날 때까지 장화 신고 가서 열심히 하든가”라며 꾸짖었다.

조 의원은 “이런 모습들이 저는 과연 우리 국민의힘이 국민한테 힘을 주는 정당이어야 하는데 자꾸 국민들 힘 빼는 정당이 돼서야 되겠는가? 저도 같은 당의 소속 의원으로서 정말 죄송하고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김용태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김 의원의 발언을 겨냥해 “가만히 있으면 중간은 간다는데, 국민 염장 지르는 발언이나 하려고 비대위를 만들었나”라고 직격했다.

김 최고위원은 “비대위 전환을 위해 멀쩡한 당을 비상상황이라 호도하더니 비대위 구성 후 첫 공개 행보에서 상상도 못 했던 비상상황을 스스로 만들어 버린다”고 꼬집었다.

이어 “사망자가 발생하고, 실종자분들의 가족들이 처절하게 가족의 소식을 기다리고 있다”며 “집이 물에 잠긴 분들 또한 망연자실인데, 당의 지도자라는 분이 엄한 질책은커녕 ‘평소 장난기가 있다’라며 어물쩍 넘어가는 것도 참 당황스럽다”고 했다.

민주당 “집권당이 이런 말, 안 믿겨…민주당 같으면 안 넘어가”

더불어민주당에서는 김성원 의원의 발언에 대해 “국민의 고통을 체감한다면 제정신으로 할 수 있는 말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우상호 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김 의원 발언에 대한 질문을 받고 “저도 영상으로 봤는데 깜짝 놀랐다. 수해 입으신 분들이 많고, 생명 잃으신 분들도 많은데 이런 말을 집권당 의원이 했다는 게 믿어지지 않는다”고 했다.

우 위원장은 “김 의원은 오늘 중으로라도 국민들에게 사과해야 할 것”이라며 “있을 수 없는 망발에 국민의힘이 납득할 만한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주 위원장이 ‘김 의원이 장난기가 있다’고 해명한 데 대해서는 “비대위원장이 되어서 첫 행사에서 이런 일이 벌어졌는데 안이한 인식을 드러내면 비대위가 생기자마자 또 실망감을 주는 것 아니냐”라며 “주 위원장은 합리적이고 상식적인 분이어서 납득할 만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민주당 같으면 그냥 넘어가지 않는다”고 했다.

이재명 민주당 당대표 후보 측은 한민수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국민의 고통을 체감한다면 제정신으로 할 수 있는 말이 아니다"라며 비판했다.

한 수석대변인은 "대통령은 일가족 참사현장을 카드뉴스로 활용하더니 국민의힘 지도부는 수해현장을 뒷배경 삼으려 한다. 이게 국민의힘의 본색이란 말이냐"고 다그쳤다.

그는 "폭우 피해로 인한 국민 고통에 공감하진 못할망정 상처를 헤집는 행태를 멈추어야 한다"며 "수해지역 현장 방문을 한 진짜 이유가 무엇이냐"고 물었다. 그러면서 "국민의 아픔과 슬픔을 공감하지 못하는 것은 불치병이다. 그러한 마음으로 바른 정치가 나올 리 만무하다"며 "국민의 불행을 이용하는 정치를 멈추라"고 했다.

금태섭 전 민주당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공직자로서 그야말로 기본이 안 된 것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금 전 의원은 “수해로 피해를 입은 분들을 찾아가서 얼빠진 소리를 농담이랍시고 한다”며 “긴 기간은 아니지만 이쪽 동네 계신 분들을 보면 정말 한숨을 넘어서 화가 터져나올 때가 많다”면서“어떻게 이런 사람이 국민을 대표한다고 앉아 있나”고 질타했다.

그는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의 지지율이 떨어지고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좀 잘해서 올라가기를 바란다”며 “아마 도움이 된다면 돕겠다는 사람도 많을 거다. 그런데 스스로 이 따위 행태를 보이는데 누가 도울 수가 있나”고 반문했다.

이어 “탄핵을 겪고도 우리나라 보수는 정말로 안 변했고 한 사람도 희생하거나 책임지지 않았다”면서 “지난 대선에 이겼으니 잘했다고 생각하는 모양이다. 오만이 하늘을 찌른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