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인물로 진양하씨 시조 하공진공, 남명조식 선생, 야천 허민 시인 선정

진주시, '제16회 논개가락지날' 행사 전경<제공=진주시>
▲ 진주시, '제16회 논개가락지날' 행사 전경<제공=진주시>

경남 진주시는 지난 8일 오후 6시 진주성 내 야외공연장에서 시민 8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6회 논개가락지날 행사'를 개최했다고 10일 밝혔다.

논개가락지날 운영위원회 주관으로 매년 8월 8일에 열리는 이날 행사는 1593년 진주성 2차 전투에서 왜장을 안고 순국한 논개의 의로운 정신을 기리기 위해 진주지역 문화인들이 개최하는 행사다.

행사는 식전행사로 서예 퍼포먼스, 본 행사로 김동환 위원장 인사말, 내빈 축사, 안숙선 명창과 테너 우원석 공연, 올해의 인물 증서 및 가락지 수여, 초대가수 축하 공연 순으로 진행됐다.

운영위원회 측은 2013년부터 분야별로 귀감이 되는 인물을 선정해 증서와 논개 가락지를 선물하고 있다.

올해는 호국충절 부문에 2차 거란전쟁의 영웅 진양하씨(晋陽河氏) 시조 하공진공이, 교육 부문에 민족의 스승인 남명(南冥) 조식(曺植) 선생이 선정됐다.

문화 예술 부문에는 1930~40년 초 일제 암흑기를 밝힌 사천 출신의 야천(野泉) 허민(許鈱)시인이 선정됐다.

한편 ‘논개가락지날’은 논개가 왜장을 안고 남강에 뛰어들 때 낀 10개 가락지를 연상시키는 8월 8일로 정했다.

2005년부터 매년 개최되다가 코로나19 확산으로 2년간 중단됐다가 올해 3년 만에 다시 개최됐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