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div>사진=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em>
사진=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폴리뉴스 정주희 기자] 금융노동조합이 6년 만에 총파업을 예고했다. 주요 쟁점은 임금 인상안으로 사측과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금융 노조에는 KB국민, 신한 등 시중은행을 포함해 국책은행과 지방은행까지 전국 39개 지부가 소속돼 있다.

금융노동조합의 총파업 여부는 오는 19일 조합원의 찬반 투표로 결정된다. 내달 총파업에 돌입하면 이는 지난 2016년 이후 6년 만의 총파업이 된다. 

금융노조는 올해 임금 인상률 6.1%를 요구했고 사용자 측은 1.4%를 제시했다. 임금인상율 차이는 5.2%포인트에 달한다. 

지난해 금융노조는 정규직 임금 4.3% 인상을 요구했고 사용자 측은 1.2% 인상안을 제시한 바 있다. 당시에도 합의점을 찾지 못해 노조가 총파업을 예고했으나 노사 양측이 2.4% 인상으로 극적 타결했다. 

총파업을 앞둔 노조는 “사측의 임금 인상안은 급격한 소비자 물가 상승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사측은 “금융권의 임금 수준이 전 산업 평균 대비 높고, 기본 인상률 이외에 호봉 상승, 성과급 등 실질 임금 인상분을 감안해야 한다”고 대응했다. 

금융노조는 내달 초까지 각 지역 결의대회를 마치고 본격 파업에 들어갈 예정이다. 내달 16일 1차 총파업, 내달 30일 2차 총파업이 예정된 상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