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스톱진료기관 1만개로 확대하고 4천병상 추가확보
모든 편의점서 진단키트 판매 가능…치료제 94만명분 추가도입
"더블링 3주째 계속…BA.5 변이 사실상 우세종화"

코로나19 추가 대책 발표하는 이기일 차관
▲ 코로나19 추가 대책 발표하는 이기일 차관

이틀 연속 7만명대 신규 확진자가 발생하는 등 코로나19 재유행이 급속히 확산하는 가운데 정부는 20일 4천여 병상을 더 확보하는 등 추가 재유행 대책을 내놓았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에서 "정점 시기의 확진자 수가 30만명 수준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측된다"며 대책을 발표했다.

정부는 지난 13일 여름철 재유행 대비 방역·의료대응 방안을 마련해 발표했으나 재유행이 당초 예상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어 이날 추가 대책을 마련했다. 당시 정부는 하루 확진자가 20만명까지 발생할 것에 대비하겠다고 밝혔으나, 최근 추세로 미뤄 하루 확진자가 30만명 내외로 발생할 수 있다고 보고 방역·의료대응 역량을 보완하기로 했다.

이 총괄조정관은 오미크론 세부계통 BA.5 변이 확산세가 예상보다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며 "지난주 BA.5 검출률이 52%로 사실상 우세종화됐다"고 말했다. 현재 정부가 확보한 병상은 5천699개로, 25.3% 가동률을 기록해 아직은 여유가 있다. 이 정도로는 하루 15만명 발생까지 대응 가능하다는 게 정부 판단이다.

앞서 정부는 20만명 발생에 대비해 1천400개 병상을 더 확보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밝혔는데, 하루 확진자 30만명 수준에 대응하려면 코로나19 치료 병상이 4천여개 더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정부는 첫 조치로 이날 전국에 1천435개 병상을 추가로 가동하기 위해 병원들에 행정명령을 내렸다. 이 가운데 준중증 병상이 778개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이기일 총괄조정관은 "병원들에 일주일 내로 즉시 가동할 수 있는 병상을 준비해달라고 부탁했다"고 말했다. 일주일 내에 1천276병상이 가동할 수 있고, 2주 내에 119병상, 3주 이내에 40병상이 가능하다고 이 총괄조정관은 설명했다.

준비가 완료된 병원부터 순차적으로 감축했던 병상을 다시 가동하고, 이후 추가 확충은 병상가동률을 고려해 단계적으로 시행한다. 또 중등증 환자나 기저질환 확진자가 코로나19 전담치료병상 외에도 기존에 다니던 병원에서 진료받고 입원할 수 있는 자율입원 의료기관을 지속해서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다음 달 첫째 주 중에는 응급실 병상 현황을 구급대가 실시간 활용할 수 있도록 종합상황판을 개선해 재유행에도 확진자와 비확진 응급환자 모두 24시간 이송·진료가 가능하게 한다는 계획이다.

중증응급질환에 대해서는 지역별로 응급의료기관을 사전에 확보하고, 이송지침도 마련할 방침이다. 또 코호트 구역을 추가로 확충하고, 거점전담병원 응급실에서는 코로나 응급환자를 필수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하루 15만명 이상 확진자가 발생하면 중앙응급의료센터에서 지역상황실을 가동해 코로나 응급환자 전원 업무지원을 시행한다. 

요양병원·시설 등 감염취약시설에 대한 감염 위험을 선제적으로 방지하기 위해 오는 25일부터 접촉면회를 중단하는 등 강화된 방역 관리를 적용하여 대면면회는 비접촉 대면면회로 전환하고, 입소자의 외출·외박은 필수 외래진료가 필요한 경우에만 허용한다. 종사자들은 주 1회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받아야 한다. 4차접종 후 3개월이 지나지 않았거나 확진 후 45일이 지나지 않은 경우에만 검사가 면제된다.

의료기동전담반은 노인요양시설에서 정신요양시설로 확대해 시행하며 감염취약시설의 확진자·사망자 수 등을 모니터링하는 전담 대응 조직을 지자체에서 운영하도록 하고, 확진자가 발생하면 즉시 보건소를 통해 치료제를 신속히 처방해 위중증화를 막을 방침이다.

정부는 코로나19 먹는치료제 94만2천명분을 추가로 구매하는 방안을 이달 중 추진한다. 현재 치료제 재고량은 77만3천명분으로, 하루 20만명 발생에 대응할 수 있는 수준이다. 하루 30만명의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지금의 2배로 더 많이 처방해도 10월까지 대응할 수 있다.

정부는 올해 하반기 34만2천명분, 내년 상반기 60만명분 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치료제가 더 필요한 상황이 되면 추가구매 물량을 조기에 도입하거나 도입 일정을 단축해 유행 상황에 대비할 계획이다.

또 현재 60세 이상 고령층과 면역저하자, 요양병원·시설 입소자를 대상으로 하는 '패스트트랙' 적용 대상을 기저질환자, 정신병원·장애인시설 입소자로 확대해 진단부터 처방, 입원 처리를 하루 안에 신속히 진행할 수 있도록 했다.

코로나19 진단검사부터 진료, 처방까지 모두 처리할 수 있는 '원스톱 진료기관'을 현재 6천500개에서 이달 중 1만개로 확대 지정하기로 했다.

지난 18일 기준 전국 4곳으로 줄었던 임시선별진료소도 단계적으로 다시 확충한다. 확진자가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수도권 지역에 55개, 비수도권 지역에는 15개의 임시선별검사소를 설치·운영한다. 확진자가 급증하면 전국 시군구로 임시선별검사소를 확대할 예정이며, 현재 일부 지자체에서만 시행 중인 주말 검사 시간 연장도 확대 추진해 국민들이 쉽게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 BA.2.75 등 신규 변이를 신속하게 인지할 수 있도록 변이 감시 기관을 63개에서 105개로 확대하고, 변이 분석도 고도화할 방침 및 진단키트 수급관리도 강화할 방침이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으로 전국 편의점들의 진단키트 보유 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하고, 이날부터 진단키트 판매업 신고를 9월 30일까지 한시적으로 면제해 모든 편의점에서 판매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 전국 2만4천개 약국, 의료기기 판매업을 신고한 2만3천개 편의점, 온라인 판매 등을 통해 키트 유통·공급을 추진한다.

현재 국내 키트 제조업체 재고량은 4천284명분이며, 주간 생산 가능량은 4천790만명분으로 충분한 역량이 확보돼 있다고 정부는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코로나19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