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29일(현지시간) 스페인 마드리드 만다린 오리엔탈 리츠호텔에서 열린 동포 만찬간담회에서 박수를 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29일(현지시간) 스페인 마드리드 만다린 오리엔탈 리츠호텔에서 열린 동포 만찬간담회에서 박수를 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스페인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29일(현지시간) 스페인 동포들을 만나 “평화와 안보, 인권과 민주주의 같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나토)가 추구하는 보편적 가치는 새 정부의 정책 방향과도 완벽하게 일치하고 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저녁 마드리드 만다린 오리엔탈 리츠 호텔에서 스페인 현지 동포 초청 간담회에 참석해 “이번 방문 목적인 나토와의 협력 강화도 그 의미가 깊다”며 이같이 말했다. 만찬에는 이민 1세대 동포를 비롯한 동포단체 대표, 동포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어 윤 대통령은 “우리는 글로벌 리더 국가로서 규범에 기반한 국제질서 수호에 더욱 적극적으로 기여하고자 한다. 스페인을 포함한 이러한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들과 계속해서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역사는 한국과 스페인 두 나라를 내전을 극복하고 민주주의와 번영을 이뤄낸 자유민주주의 국가로 기억하고 있다”며 “양국은 1950년 수교를 한 이후 자유와 인권, 그리고 법치주의를 수호하면서 교역과 인적 교류, 그리고 전략적 협력에 이르는 모든 분야에서 세계를 무대로 성장해 왔다”고 양국 역사에 대해서도 얘기했다.

윤 대통령은 참석한 동포들에게 “스페인 동포 사회는 도전 정신으로 시작됐다. 태권도 사범, 병아리 감별사로 이 땅에서 기반을 닦았고 이역만리 원양어업에 종사하며 카나리아 제도로 진출했다. 선배들의 도전 정신은 후배들의 귀감이 되었으며, 동포 사회의 진취적인 발전으로 이어졌다”고 치하했다.

그러면서 “교민 사회는 어려운 일이 닥쳤을 때 더욱 빛이 났다. 이웃이 겪는 어려움을 외면하지 않고 끈끈한 동포애로 서로 돕고 나누는 모습 또한 고국에 큰 울림이 됐다. 스페인 동포 사회가 헌신과 상호 존중의 마음으로 합심하여 노력하고 계실 때 저도 응원과 박수를 보낸다”고 격려했다.

윤 대통령은 “저는 취임식에서 국민이 진정한 주인인 나라, 국제사회에서 책임을 다하고 존경받는 나라를 국민 여러분과 함께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동포 여러분들과 함께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동포 여러분들의 어려움을 살피고 시대에 맞게 법령과 제도도 정비해 나가겠다. 현지에서 손쉽게 체감 가능한 디지털 중심의 교민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후손들이 민족 정체성을 지키면서 글로벌 인재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차세대 동포의 교육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여러분은 세계 어느 나라, 어느 곳에 계셔도 대한민국의 소중한 국민이다. 여러분 한 분 한 분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지키겠다”며 “.동포와 여러분께서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자랑스러운 모국을 반드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김영기 재스페인 한인총연합회장는 환영사를 통해 “나토 회의에 참가한 대통령 내외분의 일행 여러분, 스페인 방문은 스페인 전 한인들의 영광이며, 유럽에 거주하는 한인들과 세계 한인들의 큰 자부심이며 자랑”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모두가 하나된 마음으로 더욱더 강건하게 될 대한민국을 기원할 것”이라며 “세계 속에 우뚝 서는 그날까지 스페인 한인들은 나라를 위해서라면 언제든지 온 힘을 다해 일어설 것이다. 윤석열 대통령, 김건희 여사, 해외 750만 우리 한인들이 적극 지지한다. 힘내시라”고 얘기했다.

윤 대통령은 만찬 간담회에 부인 김건희 여사와 동행했다. 이 자리에는 박진 외교부 장관, 박상훈 주스페인 대사, 최상목 경제수석, 김태효 국가안보실 제1차장, 강인선 대변인, 함상욱 다자외교조정관, 유정현 의전장, 김일범 의전비서관, 강경성 산업정책비서관, 이문희 외교비서관, 김영태 국민소통관장, 김정하 유럽국장, 김영기 한인총연합회장 등이 참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