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위회의 비공개 내용 유출 두고 ‘친윤’ 배현진과 공개 말싸움
이준석 “비공개 회의 언론에 인용돼…현안 논의 않겠다”
배현진 “(이 대표가) 수시로 방송 출연해 내용 전파했다”
국민의힘 윤리위, 이 대표 연루된 ‘성상납 의혹’ 심의 예정 

배현진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이준석 대표에게 손을 내밀어 악수를 청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 배현진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이준석 대표에게 손을 내밀어 악수를 청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나온 발언들이 언론에 유출된 것과 관련해 '친윤' 배현진 최고위원과 충돌했다.

이 대표는 앞으로 비공개 회의에서 현안 논의를 하지 않겠다고 선언했고, 배 최고위원은 현안 논의를 중단할 것이 아니라 단속을 철저히 하자며 대립각을 세웠다.

앞서, 이 대표는 장제원 의원 등 친윤석열계 의원들이 주축이 된 모임 ‘민들레(민심 들어볼래)’에 대해 "사조직, 줄 잘 서는 분들"이라며 비판하면서 친윤 모임 자체의 발족을 막았다. 민들레 모임에는 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대변인을 맡으며 ‘친윤’으로 분류되는 배현진 최고위원이 창립멤버로 참여한 바 있다. 

이에 배 최고위원은 이 대표가 '총선 공천제도 개혁'을 추진하는 혁신위원회를 두고 "혁신위가 이 대표의 사조직에 가깝다는 오해를 받을 수 있다"면서 '사조직'으로 맞받아치기도 했다.  

오는 22일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에서 ‘성상납 의혹’ 심의를 앞둔 이 대표는 ‘당대표 리더십’에 위기를 맞으면서, 친윤석열계와 당권 신경전이 표출되고 있는 모양새다.

이 대표가 윤리위에서 가장 낮은 수준의 징계를 받더라도 '도덕성 논란' 등 '대표직 유지' 자체가 흔들리며 '친윤' - '비윤 이준석'간의 당권 대결 전면화를 예고하고 있다.  

이준석 “비공개회의서 현안 논의 않겠다” 배현진 “필요한 내부논의 이어가야”

이준석 대표는 배현진 최고위원과 비공개 최고위 회의 내용 유출 책임을 놓고 공개적인 설전을 벌이며 첨예한 갈등을 빚고 있다.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대표는 “최고위원회의가 사실 공개 부분과 비공개 부분을 나눠서 진행되는데 비공개 부분에서 나왔던 내용이 자꾸 언론에 따옴표까지 인용돼 보도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며 불편한 기색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최고위의 장 직권으로 오늘부터 비공개 회의에서 현안 논의는 하지 않도록 하겠다”며 "(비공개 회의에서는) 안건처리만 하도록 하겠으니 최고위원들께서는 혹시라도 현안에 대해서 하실 말씀이 있으면 공개발언 끝에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배 최고위원은 "최고위 회의를 할 때마다 참 답답했다. 비공개회의가 아니라 이 순간의 '미공개 회의'로 최고위원들이 속사정을 터놓기 어려울 정도로, 그 내용이 낱낱이 언론에 공개되면서 참 낯부끄러울 때가 한 두 번이 아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안 논의를 하지 않아야 되는 것이 아니라 비공개회의를 좀 더 철저하게 단속해서, 저희 당내에서 필요한 내부의 논의는 건강하게 이어 나가야 할 것 같다. 그러한 건의를 드린다"고 덧붙였다.

최고위원들이 모두발언을 마친 뒤, 이 대표와 배 최고위원 간 설전은 계속됐다.

배 최고위원은 "비공개회의를 이렇게 일방적으로 없애면 어떡하냐"며 "제가 회의를 단속해달라고 제안하지 않았냐"고 다그쳤다.

이에 이 대표는 "발언권을 득하고 말하라"며 "비공개 최고위에서 나온 내용이 언론에 누차 누출됐다"고 맞받았다.

그러자 배 최고위원이 "대표님 스스로도 많이 유출하지 않았나"라고 반문했고, 이 대표는 "특정인이 참석했을 때 유출이 많이 된다는 얘기까지 나오고 있다. 더 이상 이 상황을 묵과할 수 없다"고 했다.

논쟁이 이어지다 이 대표는 자리를 박차고 일어섰다. 이에 권성동 원내대표가 이 대표를 만류했고, 회의는 급히 비공개로 전환했다.

배 최고위원은 이후 기자들과 만나 “계속 (현안 논의) 할 것”이라며 “회의 중간에 이석하셨는데 회의를 감정적으로 할 거는 아니지 않나”고 비판했다.

조수진 최고위원도 "어떻게 (이 대표가) 여당을 이런식으로 끌고 갈 수 있나"라며 "이게 다 대표가 만드는 것이지, 세상에 어떻게 여당을 이렇게 끌고 가나. 집권 여당 대표가 모두발언도 안 하고 그러려면 대표를 뭐하러 하나"라고 질타했다.

이에 이 대표는 "참 개탄스러운 상황"이라며 "앞으로 최고위 논의구조를 바꿨으면 한다"며 입장을 고수했다.

배현진 “성숙하고 안정감 있는 당 운영 노력해달라”

배현진 최고위원은 이날 오후 페이스북에 "지도자의 한마디는 천금 같아야 한다"며 이 대표를 저격했다.

배 최고위원은 "우리 이 대표의 회의 발언을 언론이 오도할만해 부득이 안내의 말씀을 드려야겠다"며 "당 지도부가 수시로 방송에 출연하며 '나는 다 알아요' 식으로 지도부 회의 내용을 전파했을 때, 그 작은 영웅담이 우리 스스로를 얼마나 우습게 만드는지 내내 안타깝게 지켜봐 왔다"고 올렸다.

배 최고위원은 "비공개라면 철석같이 비공개가 돼야 한다"며 "이제 와 '나 아냐' 한들 너무 많은 언론과 공중에 1년 내내 노출돼왔는데 주워 담아 지겠냐"고 반문했다.

이어 "지도자다운 묵직하고 신중한 언행과 침묵의 중요성을 이제라도 이해하신다면 참 좋겠다"며 "그렇지 못한 언행으로 혼란이 빚어질 때 피로감은 고스란히 당원과 지지자들께 누적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어렵게 세운 새 정부에 당이 합심해 총력으로 동력을 보탤 때"라며 "이제라도 성숙하고 안정감 있는 당 운영 노력으로 우리가 집중해야 할 일들에 오롯이 힘 쏟을 수 있게 해주시길 제발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 대표는 같은 날 오후 국회의원 회관에서 열린 세미나에서 기자들과 만나 "(배 최고위원이) 이준석이 비공개 회의 내용을 발설했다고 한 것은 당황해서 (본인이 발설했다는 것을) 자인한 것"이라며 말했다.

국민의힘 윤리위, 22일 ‘이준석 성상납 의혹’ 심의 예정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는 오는 22일 오후 7시 회의를 열어 이준석 대표의 '성상납 의혹' 관련 사안을 심의할 예정이다.

위원회는 보도자료를 통해 "'징계 절차 개시'를 통보받은 당원들이 제출한 서면 소명 자료를 검토하고 4월21일 회의 결과 '윤리위원회 당규 제14조(협조의무)'에 근거해 김철근 당원(당 대표 정무실장)을 위원회에 출석시켜 사실관계 확인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민의힘 당규의 윤리위 규정 21조는 징계를 제명·탈당권유·당원권 정지·경고 4가지 형태로 구분하고 있다.

징계 결정 시 이 대표의 리더십이 타격을 받고 경우에 따라 당 지도부를 새로 뽑는 조기 전대 국면의 소용돌이로 빨려 들어갈 가능성도 점쳐진다. 반면, 당 일각에서는 윤리위가 징계 결정을 아예 내리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는 관측도 있다. 윤리위가 당내 후폭풍을 고려한 정무적인 판단을 할 수도 있다는 분석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