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정주희 기자] 국제통화기금(IMF)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총재가 최근 가상화폐 시장에 큰 충격을 준 한국산 가상화페 루나와 스테이블코인 테라 사태에 대해 다단계 피라미드형 사기라고 비판했다. 

미국 경제매체 CNBC는 23일(현지시간)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 연차총회에 참석한 게오르기에바 총재가 “스테이블 코인 영역에서 큰 혼란이 발생했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보도했다.

이날 CNBC에 따르면,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스테이블코인을 자산의 뒷받침 없이 20% 수익률을 제공하기로 했다면 그건 다단계 피라미드형 사기다”며 “결국 산산조각이 난다”고 지적했다. 

테라는 달러와 1대 1로 가치가 고정된 스테이블코인으로, 루나는 테라가 항상 달러와 같은 가격을 유지하도록 돕는 채굴코인이다. 테라 가격이 달러보다 떨어지면 루나를 발행해 테라를 사들인다. 통화량을 줄여 테라의 가격을 올리는 방식이다. 테라의 가격이 달러보다 높아지면 테라를 추가 발행해 가치를 떨어뜨린다. 

하지만 이달 초 테라 가격은 1달러 아래로 떨어지는 ‘디페깅’이 일어났고 루나의 시세마저 급락했다. 

같은 날 글로벌 투자회사인 구겐하임의 스콧 마이너드 최고투자책임자(CFO)는 비트코인이 현재 3만 달러 수준에서 8000달러까지 떨어질 것이라며 대부분의 가상화폐가 ‘쓰레기(junk)’라고 부정적으로 내다봤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