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국무총리 인사청문특위가 6일 한덕수 총리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 의견'임을 공식화했다.

    인청특위 민주당 간사인 강병원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더불어민주당 한 총리 후보자 인청특위 위원들은 한 후보자가 총리로서 '부적격'임을 밝힌다"고 말했다.

    인청특위 소속 민주당 의원들로부터 한 후보자가 부적격하다는 의견은 줄곧 제기돼 왔지만, 인청특위 차원에서 공개적으로 '부적격'을 못 박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강 의원은 "청문회에서 확인한 것은 한 후보자가 '공직-김앤장-총리-김앤장'을 거쳐 다시 국무총리로 재취업하려는 회전문 인사의 끝판왕이라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후보자의 총리 임명이 우리 사회가 전관예우, 이해충돌, 로비스트를 방지하고 공직사회 기강을 확립하기 위해 점점 엄격한 기준을 세워나가고 있는데 큰 장애가 되리라 판단했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조만간 의총이 소집돼 인청특위 참여 인원들이 공식적인 부적격 입장을 전달하고, 다른 의원들의 의견을 정해 당론으로 움직이게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또 "오늘 아침 국민의힘 성일종 간사와 논의한 결과, 성 의원은 적격의견으로 채택하자고 했고, 저희는 부적격의견으로 채택하자는 의견이 있었지만 서로 의견이 너무 상반돼 더는 논의를 진전하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함께 자리한 같은 당 김의겸 의원은 일각에서 제기되는 '한덕수-한동훈 연계론'에 대해선 "각각이 부적격인데 딜을 위해 적격으로 만든다는 것은 국회의원 양심상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국민들도 부적합하다는 의견을 주고 계시는데, 덮고 정치적 거래를 한다면 (관련) 질문 자체가 인청특위 위원으로서 자존심 상하고 불쾌한 질문"이라고 일축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