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민정수석실, 정치반대세력 통제하고 국민신상털기와 뒷조사 벌여” 언급에 불쾌감 

청와대는 16일 윤석열 당선인이 민정수석실 폐지 계획을 밝히면서 과거 민정수석실에 대한 비판을 한 데 대해 “현 정부에서 하지 않았던 일을 들어서 민정수석실 폐지의 근거로 삼는 것은 적절하지 않아 보인다”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윤 당선인이 민정수석실 폐지의 이유로 정치적 반대세력을 통제하고 세평 검증을 위장해 국민신상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다고 한데 대해 “민정수석실의 존폐 여부는 정책적 판단의 문제로 과거 국민의정부 등에서도 일시적으로 폐지한 적이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현 정부 민정수석실의 기능은 민심 청취, 법률 보좌, 인사 검증, 반부패 정책 조정, 공직 감찰, 친인척 관리 등”이라며 “문재인 정부 민정수석실은 법령이 정한 업무에 충실한 소임을 다해 왔다는 점을 다시 한 번 밝힌다”고 말했다.

당선인 측에서 청와대에 인사 협의를 요청했는지 여부에 대한 질문에는 “인수위 측에서 공기업 인사에 대해 협의 요청이 있었는지 여부는 알고 있지 않다”며 “다만 분명한 것은 5월 9일까지는 문재인 정부 임기이고, 임기 내에 주어진 인사권을 행사하는 것은 당연하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한국은행 총재에 대한 인사권을 행사할 것인지 여부에 대해 “인사와 관련해서는 제가 확인해 드리기가 어렵다. 다만 한은 총재 임기가 대통령 재임 중에 완료되기 때문에 실무 준비를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고 인사 검증 정해진 절차에 따라 진행할 뜻을 밝혔다.

내일 예정된 문재인 대통령과 윤 당선인 간 회동과 관련해 “두 분만의 허심탄회한 대화의 시간을 위해서 배석자 없이 진행하게 됐다. 때문에 내일 어떤 대화와 논의가 있었는지 밝히라고 하는 것이 있으면 제가 사후 브리핑을 하겠다. 그런데 그렇지 않은 상황이면 제가 브리핑드릴 내용이 없다”고 회동내용 중 상당부분은 공개되지 않을 것임을 예고했다. 

윤 당선인 측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과 김경수 전 지사를 동시에 사면할 것이라는 언급을 한 부분에 대해선 “누차 드려온 말씀입니다만 사면은 대통령 고유 권한으로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적절치 않은 것 같다”고 답을 피했다.

윤 당선인 측에서 여성가족부 폐지 입장을 분명히 한 것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일단 당선인의 정책과 관련해서 청와대가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