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선거구 개혁방향 “2인 선거구는 없애고 3인 내지는 5인 선거구를 두는 것으로”

윤호중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 국회 당 대표실에서 비상대책위원회 인선안을 발표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윤호중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 국회 당 대표실에서 비상대책위원회 인선안을 발표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3일 3월 임시국회에서 성남시 대장동 특검법안을 처리할 수 있다는 뜻을 밝혔다.

윤 비대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민주당 비대위 인선 발표 후 대장동 특검에 대한 질문에 “특검은 지난 대선 선거운동 기간 중에 우리 당은 특검안을 제출했고 또 특검실시에 대해서 국민의힘과 윤석열 당선인이 특검에 동의한다는 말도 했던 것으로 기억한다”며 “여야가 의견이 모아졌던 것이기 때문에 3월 임시국회에서의 처리가 아무 문제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대선후보 3차 TV토론 다음 날인 3일 ‘대장동 개발 비리 사건 및 이와 관련한 불법 대출·부실수사·특혜제공 등의 의혹 규명을 위한 특별검사 수사요구안’을 당론으로 발의해 놓은 상태다. 국민의힘은 앞서 지난해 말에 민주당 이재명 후보를 겨냥해 ‘대장동 특검법’을 발의했으나 부산저축은행 대출 수사의혹은 빠져 있다.

김두관 의원이 이재명 후보를 비대위원장으로 임명해야 한다는 서명운동을 하는데 대한 질문에 “우리 당은 아시는 것처럼 백가쟁명의 당 아닌가. 다양한 의견이 분출되는 가운데 그 과정을 통해서 가장 적합한 해법을 찾아가는 게 저희 당의 강점이다. 김 의원이 말한 것을 평을 할 생각은 없다”고 답했다.

다만 이재명 후보 향후 행보에 대해선 “이 후보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저희가 지지했던 사람들로서 후보에게 시간을 드리는 게 어떨까 생각한다. 이번 지방선거에서의 역할이 필요하다고 말하는 분들 있는데 그 역시도 이 후보께서 결정할 일이라 보고 그걸 결정하면 그걸 존중할 생각을 하면 되는 것 아닌가”라고 했다.

당 일부에서 비례대표 위성정당을 추진에 대한 책임론을 제기하는데 대해 “제1야당이었던 현재 국민의힘이 이 제도를 편법으로 무력화시키는 일을 감행했기 때문에 대응 차원에서 우리 당 의원들과 당원들의 깊은 고민 끝에 더불어시민당을 창당하게 됐다”며 “우리 당이 제1야당의 잘못된 정치행태에 대해 불가피한 선택을 할 수 밖에 없었던 것”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정치개혁에 대해 “지난 대선에서 결정한 바 있는 다당제 국회로의 전환 그리고 의회주의를 꽃피울 수 있는 의회 내 다원주의 실현이라는 당의 정치적 목표는 결코 흔들리지 않을 것”이라며 “당시 저희 당과 함께 정치개혁에 동참해주셨으나 그에 따른 국민의 지지만큼 의석을 충분히 확보하지 못하게 된 다른 정당들에게 사과의 말을 드린다”고 얘기했다.

지방선거 선거제 개혁안에 대해선 “지방선거에서 2인 선거구를 없애자고 했는데 여러가지를 검토해보니까 2인 선거구는 없애고 3~4인 선거구로 하면 다수 문제가 발생하더라. 3인 내지는 5인 선거구를 두는 것으로 그렇게 개정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