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격차로 승리 예상했던 국민의힘, 당황‧침묵
지상파3사 李 47.8%, 尹 48.4%…尹이 0.6%p 앞서
JTBC 李 48.4%, 尹 47.7%…李가 0.7% 앞서 엇갈린 결과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권영세 선대본부장 등이 9일 서울 여의도 국회 도서관에 마련된 제20대 대선 개표상황실에서 출구조사 결과를 지켜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권영세 선대본부장 등이 9일 서울 여의도 국회 도서관에 마련된 제20대 대선 개표상황실에서 출구조사 결과를 지켜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제20대 대선 압승을 예상했던 국민의힘이 출구조사 결과가 초박빙으로 나오자 당황해하며 분위기는 침묵으로 이어졌다.

9일 국민의힘 의원과 관계자들은 국회도서관 강당에 마련된 개표상황실에서 기대감을 비치며 담소를 나누거나 환호를 보내기도 했다. 당초 여러 조사에 근거해 윤 후보가 큰 차이로 앞설 것으로 예상했고, 그 격차를 벌리고자 투표 독려를 했다. 

그런데 막상 출구조사 결과가 발표되자 분위기는 얼어붙었다. 지상파 방송 3사 조사에서는 윤 후보가 이 후보를 0.6%포인트를 앞섰으나, JTBC 조사에서는 이 후보가 윤 후보를 0.7%포인트 앞서는 것으로 나왔다. 

KBS, MBC, SBS 등 지상파 방송 3사는 이날 오후 7시 30분에 출구조사에서 이재명 후보가 47.8%, 윤석열 후보가 48.4%라고 보도한 데 반해, JTBC는 이 후보가 48.4%, 윤 후보가 47.7%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강당 앞좌석에 앉아있던 국민의힘 지도부들은 말소리를 줄인 채 각 방송사들의 중계방송을 차분히 지켜볼 뿐이었다. 강당 내에는 긴장감과 초조함이 흘렀다.

국민의힘 관계자들 사이에서도 “이번 선거는 진짜 모르겠다”거나 “사전투표 출구조사가 반영이 된 건가” “JTBC는 표본 수집을 얼마나 한 건가” 이야기들이 흘러나왔다.

어색한 분위기가 계속되자 지도부들은 함께 자리에서 일어나 결과 발표 후 다시 오겠다며 엘리베이터를 탔다. 권영세 선거대책본부장은 기자들의 질문에 결과가 나오기 전 언급하는 것을 조심스러워하며 새벽까지 계속 지켜봐야겠다고 답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이날 SBS 개표방송에 출연해 "예상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진 전 교수는 “사실 캠프 분위기를 보면 국민의힘 분위기가 좀 들떠있고, 민주당의 경우 조금 가라앉아 있고 굉장히 조심스러웠다"며 "그래서 저는 방송에서 4.5%포인트 정도 차이(윤석열 후보 우세)를 예상했는데, 딱 까보니 0.6%포인트라 놀랐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