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장 후보땐 檢개혁 제일 적극적으로 얘기…나중엔 작심하고 정치 시작"
"尹·최재형 안좋은 선례…향후 대통령이 그 자리에 탕평인사 못할 것"
노영민 "검찰개혁 배신", 靑 출신들 연일 공세…청와대 공식 대응은 줄어


    (서울=연합뉴스)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은 14일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집권 시 전(前) 정권의 적폐를 수사하겠다고 말한 데 대해 "이는 검찰에 보내는 강력한 메시지"라며 "(대선 후보로서 높은 지지율이 나오자) 권력에 취해 정치보복을 공표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임 전 실장은 이날 연합뉴스와 만나 "(윤 후보의 발언에는) '내가 (대통령이) 된다. 그러니까 꼼짝하지 마'라는 뜻이 내포된 것"이라며 "현 정부에 대한 명백한 선전포고"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윤 후보의 발언이 '실언'이라는 일각의 해석과 달리, 실제로 윤 후보가 대선에서 승리하면 문재인 정부를 상대로 검찰 수사를 동원한 강력한 '적폐청산' 수사에 나서겠다는 강한 의지를 드러낸 '작심 발언'이라는 게 임 전 실장의 주장이다.

    특히 윤 후보가 이날 내놓은 검찰총장에 대한 법무부장관 수사지휘권 폐지 등의 사법 공약에 대해 여권에서 "검찰권력에 날개를 달아주는 공약", "검찰제국의 황제 등극 선언" 등 날선 비판을 내놓는 시점과 맞물려 임 전 실장의 발언이 더 주목된다.

    임 전 실장은 윤 후보의 인터뷰를 두고 "정치 초보의 실수가 아니다. 질문의 의도를 충분히 인지하고 그에 대한 답을 꺼낸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도 이런 맥락에서 윤 후보의 대답을 보고 '안 되겠다'고 생각했을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윤 후보의 인터뷰를 보고 10일 오전 참모회의에서 "정부를 근거 없이 적폐 수사의 대상, 불법으로 몬 것에 강력한 분노를 표한다"며 윤 후보에게 사과를 요구한 바 있다.

    임 전 실장은 "윤 후보를 검찰총장으로 임명할 당시 총장 후보 4인에게 검찰개혁에 대한 의견을 물었는데 윤 후보가 가장 적극적으로 이야기했다고 한다"면서 "윤 후보는 검찰개혁을 가장 잘하겠다고 해놓고 정작 개혁에 저항을 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과 충돌할 때 윤 후보는 이미 작심하고 정치를 시작했다"라며 "(문 대통령) 지지자들이 사표를 받으라고 할 때 문 대통령은 '윤 총장은 문재인 정부의 검찰총장'이라고 말해 그를 지켜줬다"고 말했다.

    임 전 실장은 검찰총장에서 대선후보로 직행한 윤 후보 말고도 감사원장을 사퇴한 후 정계로 직행한 최재형 전 원장의 사례가 민주주의에 잘못된 선례가 될 것을 우려했다.

    임 전 실장은 "온갖 정보에 접근하는 막강한 권한을 갖고 이를 최대로 활용하다가 효과적으로 정치를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면서 "대통령은 앞으로 절대 그 자리에 탕평 인사를 못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노영민 전 대통령비서실장, 최재성 전 정무수석도 윤 후보의 '적폐수사 발언'을 비판하는 등 청와대 출신 인사들의 공세가 이어지고 있다.

    노 전 실장은 전날 MBN '정운갑의 집중분석'에 출연해 "윤 후보의 이번 발언은 검찰주의자의 속내를 드러낸 것"이라며 "검찰총장 후보로 면담을 할 때 가장 강력한 의지를 피력하더니 자신의 입장을 배신했다"고 말했다.

    최재성 전 정무수석도 전날 SNS 글에서 "(윤 후보도) 검찰개혁 내용은 알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며 신의 같은 것을 바라는 것은 아니지만, 최소한 대통령을 하겠다는 사람이 보복을 꿈꾸며 광기 어린 거짓말은 안 해야 한다"고 했다.

    총공세를 취하는 듯한 청와대 출신 인사들의 움직임과 달리 청와대의 공식 반응은 잦아드는 분위기다.

    문 대통령이 윤 후보의 사과를 요구한 지난 10일 이후 청와대에서는 별도의 코멘트는 나오지 않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