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투표일 전날까지도 가능, 安에게 ‘지지율 낮으니까 그냥 들어가세요’라는 접근은 안 돼”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8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야권후보 단일화에 대한 생각을 얘기했다.[출처=MBC]
▲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8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야권후보 단일화에 대한 생각을 얘기했다.[출처=MBC]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8일 야권 대선후보 단일화와 관련해 “단일화 논쟁은 벌이지 않고 단일화가 이뤄진다면 그것은 가능하다”며 야권후보 경선 단일화가 아닌 공동정부 구성 등 ‘정치적 연합’ 방식으로 대선 투표일 전까지는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최고위원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야권후보 단일화에 대한 질문에 “단일화가 필승카드라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지만 과거 보면 상대방인 안철수 후보가 굉장히 단일화 과정이 힘든 분”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후보단일화 경쟁 없이 ‘윤석열-안철수 정치연합’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측에서 안 후보 측과 후보단일화 내지는 정치연합을 위해 서로 접촉하고 있는지 여부에 대해선 “절대로 없었다”면서 “실제 접촉이 이뤄지려면 후보가 직접 판단을 하고 결정하지 않으면 안 되는 사안”이라고 부인했다.

그러면서도 김 최고위원은 정치연합을 통한 후보 단일화 일정에 대해 “투표일 전날까지도 가능하다”며 현재 윤 후보가 앞서고 있지만 여권 지지층의 총결집 상황이 일어날 것으로 보고 “우리가 단순히 몇% 앞선다고 안심하고 있을 상황이 전혀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후보단일화를 통해서 야권 단일후보, 국민들이 특히 중도층에서 윤 후보가 확실한 정권교체의 대안이라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도록 만들어가는 것이 필승전략”이라며 “윤 후보로 단일화까지 됐으니 중도층, 정권교체를 생각하는 모든 분들은 윤석열의 기치 아래 모이자라고 만들어줄 수 있다면 최고의 카드”라고 막판 단일화 가능성을 얘기했다.

안철수 후보가 이러한 정치연합 방식의 야권후보 단일화에 응할 가능성에 대해선 “당연히 있다고 생각한다. 지금 이대로 가면 결과는 뻔한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안 후보가 국민의힘 측의 단일화 논의가 ‘진정성이 없다’고 한 것과 관련해 “안철수 후보는 굉장히 힘든 분이다. 함부로 찾아가면 안 된다”며 “우리가 준비해서 안 후보 마음을 잘 헤아려서 가야 되지, 안 후보 보고 ‘지지율이 낮으니까 그냥 들어가세요’ 이렇게 접근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1997년 대선 당시) DJP(김대중-김종필)연합 이런 것은 두 정치인이 만나서 충분히 협의가 되는데 제가 아는 안 후보는 굉장히 힘든 분이다. 대화를 해서 합리적으로 어떤 상황을 함께 만들어가기가 힘들다”며 “흔히 얘기할 때 ‘안동설’이란 말이 있지 않은가. 안철수 중심으로 온 우주가 돈다는 이야기도 있다”고 실제 협상에 난관이 있을 것으로 봤다.

후보단일화에 대해선 “단일화에 협의하고 어떻게 하자고 입장을 내놓으면 단일화가 이뤄질 수 있는데 그런 분이 아니다”며 “윤석열 후보가 사실상 야권 1위, 또는 4명 유력주자들 중 1위 후보로 앞서가는데 이런 페이스를 놓치고 단일화 국면으로 빠져 들어 논쟁으로 가는 것 자체가 굉장히 부담스럽고 힘들다”고 경쟁을 통한 단일화에는 나설 뜻이 없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