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송군은 올해 문화·체육·교통 분야에 예산 150억원을 편성하여 “군민과 함께하는 문화, 스포츠로 건강한 청송 건설”이라는 추진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펼친다.

구체적인 시책으로는,

먼저, 문화예술 활성화로 군민이 함께하는 행복한 문화 청송을 만들기 위해 수준 높은 문화예술공연 개최, 문화교양강좌 및 문화예술동호회 활성화 지원, 문화누리카드 지원금 확대, 지역문화사랑방 운영, 문화예술단체 육성·지원 등에 23억원을 지원하여 군민들의 문화예술 향유기반을 마련하고, 이와 함께 군민이 참여하는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또한 문화예술기반조성사업으로 폐교인 대전초등학교를 리모델링하여 지난해 개관한 남관생활문화센터를 코로나 추이를 봐가며 미술전시공간과 복합문화공간 등으로 운영하여 지역 주민들의 문화예술 향유 욕구를 충족시키고 삶의 질을 향상시킬 계획이며,

현서면 덕계리 일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이오덕 동화거리 조성사업」도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지속 가능한 문화마을이 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 용역과 시설 기반 조성 등에 6억원을 투입하여 특색 있는 문화마을을 조성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다음으로는 지역의 귀중한 문화 유산을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보존·관리를 통해 온전한 보존과 전승에 힘써 문화재를 활용한 역사문화관광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기반을 조성한다. 이에 문화재보존관리를 위해 24억원을 확보하여 국가 지정, 도지정 문화재의 체계적인 보수 관리와 재난방지시설을 구축하고 지역에 산재해 있는 향토문화유산 및 향토자료들의 관리 정비 등에 힘쓸 계획이다. 문화유산은 옛 선조들의 정신과 혼이 깃든 발자취인 만큼 지속적인 관리와 보존을 통해 후대에 전승될 수 있도록 하고 청송만의 특색 있는 문화유산 관광 활성화에 적극 노력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지역의 역사 문화적·건축학적 가치를 지닌 문화재를 적극적으로 발굴·조사하여 국가 및 도지정 문화재로 지정될 수 있도록 앞장선다. 지난해는 대전사 영산회상도가 도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으며, 올해도 중요 향토문화유산에 대하여 문화재 지정에 힘써 군민들이 자긍심을 느낄 수 있도록 지역의 소중한 문화유산의 가치를 드높이고자 한다.

아울러, 청송만의 특색을 가진 생생문화재 사업 및 향교서원 문화재 활용사업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주민과 함께하는 지역문화재로 탈바꿈 할 수 있는 기회로 삼고 전통문화 계승과 지역을 찾는 관광객이 다채롭게 문화체험을 향유할 수 있도록 관광자원화에 더욱더 힘써 나갈 방침이다.

또 다음으로 산악스포츠 도시로 입지를 구축하고 체육 시설 확충으로 군민의 삶의 질 향상과 건강 증진에 힘쓴다. 코로나로 인해 잠시 주춤하고 있지만 ‘청송 아이스클라이밍 월드컵’이라는 국제적인 브랜드를 확보하고 있는 청송군은 올해도 산악자전거대회(4월), 낙동정맥등반대회(5월), 드라이툴링대회(7월), 청송사과트레일런(9월), 전국모터사이클챔피언십(10월) 등 레저스포츠 관광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사계절 산악스포츠 대회를 개최한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로 인해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14개 전국단위 대회와 30개의 중소 규모의 대회를 개최 할 예정이며, 주요 대회로는 2022 전국 가을철 중·고 배드민턴 선수권대회, 전국고등축구리그, 제31회 회장기 전국 중·고등학교검도대회, 제5회 전국초등학교검도대회, 제1회 유소년 야구대회 등 굵직한 전국 규모의 대회를 개최해 나가면, 소상공인과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관광 활성화에도 한 몫 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청송아웃도어골프연습장 건립, 청송군민운동장 리모델링사업, 현동테니스장 하드코트 설치 등에 총 51억원 예산을 들여 군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건강 증진은 물론, 스포츠 친화도시를 만들어 쾌적한 체육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으로 군민의 교통안전을 확보하고 이용편의를 증진시켜 나간다. 주민들의 대중교통 이용 편의를 제공하기 위하여 천원택시 운영지원 및 농어촌버스 비수익노선 결손지원 등에 40억원의 예산을 지원하고, 교통안전 증진을 위하여 5억원으로 교통안전시설물 설치와 보수를 추진한다.

아울러, 매년 가을 단풍철에 발생하는 주왕산 인근의 주차 문제를 해결하고자 주왕산면 상의리 일원에 총사업비 1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840대 규모의 주차장을 조성하는 ‘주왕산 관광지구 자연경관 주변정비사업’도 2022년 완공을 목표로 순조롭게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코로나로 지친 군민들이 안전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통해 마음을 치유할 수 있도록 기회를 확대하겠다.”며 “또한 이와 함께 전국 단위 스포츠대회 유치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대중교통서비스 개선으로 군민과 함께하는 행복한 청송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