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문회 제도 개선·개헌 논의·경제안보 구축 등 제안 
2월 임시국회 개회사



    (서울=연합뉴스)  박병석 국회의장은 27일 "이번 임시국회에서는 무엇보다도 정부가 제출한 추경안을 신속하게 심의해 여야 합의로 처리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 의장은 이날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2월 임시국회 개회사를 통해 "벼랑 끝에 몰린 소상공인은 하루가 다급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의장은 "대통령선거의 한복판에 선 지금 국회는 각오와 다짐을 새롭게 해야 한다"며 "국회는 코로나 대책 등 민생 앞에는 한 치의 흔들림도, 한 치의 치우침도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힘을 잃어가는 소상공인, 꿈을 꾸기 어려운 청년들의 외침을 한시도 잊어선 안 된다"며 "대선이 국민 안전과 민생에 결코 앞설 수 없다"고 지적했다.

    박 의장은 "여야가 초당적으로 풀어야 할 몇 가지 과제를 제안하고자 한다"며 ▲ 인사청문회 제도 개선 ▲ 개헌 논의 ▲ 경제 안보 체제 구축을 제시했다.

    박 의장은 먼저 "지금의 청문회 제도로는 어떤 정부가 들어서도 인재를 중용하기 쉽지 않다"며 "도덕성 검증을 비공개로 하는 방안을 논의해 달라"고 청했다.

    이어 "현재 청와대와 정부의 사전검증 자료 등을 공유해 비공개 청문을 더 엄격히 할 수 있을 것"이라며 "지난해 여야가 인사청문회 제도 개선을 위해 만들기로 합의한 태스크포스를 가동해 달라"고 덧붙였다.

    그는 또 "국민 갈등의 뿌리는 승자 독식의 권력 구조와 선거제도에 있다"며 "여야 지도부는 정개특위에서 개헌을 논의할 수 있는 근거와 토대를 마련해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개헌 논의가 수면 위로 올라온 지금 동력을 살려 나가야 한다"며 "기후 변화와 지방 분권 등 합의된 부분은 6월 지방선거에서 국민 투표에 부칠 수 있을 것이고 권력 구조와 선거제도 개편 등은 2024년 22대 국회의원 선거 때 판단을 받을 수도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의장은 아울러 "여·야·정이 머리를 맞대 경제 안보 구축 방안 마련에 힘을 모아달라"며 "경제가 안보라는 절실한 심정으로 초당적인 접근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