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쿠데타 내달 1일로 1년을 맞이하는가운데, 군정과 민주진영간 대치는 지속될 전망인 것으로 전해졌다. 

24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조 민 툰 군정 대변인은 최근 브리핑에서 국제사회 압박에 굴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 진영은 국제사회 도움을 요청하면서도, 무장 투쟁에 더 힘을 쏟겠다는 입장이다.

두와 라시 라 대통령 대행은 연합뉴스와 서면 인터뷰에서 4개 부문에 투쟁을 집중하고 있다면서 첫 번째로 '무력 투쟁'을 꼽았다.

인권단체 휴먼라이츠워치(HRW)의 필 로버트슨 아시아 담당 부국장은 연합뉴스에 "양측간 더 큰 충돌이 발생하고, 이 과정에서 국민 고통이 더 가중되고 더 많은 난민이 발생할 게 분명하다"고 전망했다.

로버트슨 부국장은 "이를 막기 위해 무기 금수와 원유·가스전 수익금에 대한 제재를 시행할지는 국제사회에 달려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군부와 사업 중단을 요구받아온 프랑스와 미국의 거대 에너지 기업인 토탈과 셰브런이 지난 21일 전격적으로 가스전 사업 철수를 발표했다.

이에 따라 최대 돈줄인 '가스전 수익금'이 군부로 흘러 들어가지 못하도록 하는 '표적 제재'가 프랑스나 미국 정부에 의해 이뤄질지 주목된다.

HRW에 따르면 국영 미얀마석유가스회사(MOGE)가 가스전 사업 수익금으로 받는 돈은 연간 약 10억 달러(약 1조2천억원)로, 가장 큰 외화 수입원이다.

표적 제재가 가해진다면 국제사회가 군정에 첫 타격을 입히는 사례가 될 수 있다.

HRW는 미국과 프랑스 정부에 원유·가스전 수익금 유입을 차단할 제재를 발동하라고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