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엄연한 대통령 후보를 두 당이 배제…어이없다”
정의당 “유권자 표심 왜곡하는 반칙…가처분신청 검토”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13일 이재명 후보와 윤석열 후보간 TV토론을 갖기로 합의했다. 사진은 지난 3일 서울 여의도 금융거래소에서 열린 '2022 증시 대동제'에 이재명 후보와 윤석열 후보가 참석한 모습.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13일 이재명 후보와 윤석열 후보간 TV토론을 갖기로 합의했다. 사진은 지난 3일 서울 여의도 금융거래소에서 열린 '2022 증시 대동제'에 이재명 후보와 윤석열 후보가 참석한 모습.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13일 이재명 후보와 윤석열 후보간 TV토론을 갖기로 합의했다. 그 전에 방송사로부터 ‘4당 후보 토론회’ 초청 공문을 받아 참석 의사를 표했던 국민의당과 정의당에서는 두 당만의 결정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양당 실무 협상팀은 13일 오후 국회에서 만나 50분간 협의한 뒤 설 연휴 전 지상파 방송사 합동 초청토론회에서 국정 전반의 모든 현안을 토론할 것이라 발표했다.

이날 협의에는 민주당에서는 선대위 방송토론콘텐츠단장인 박주민 의원을 비롯해 김성수 선대위 공보수석부단장, 권혁기 공보부단장이 참석했다. 국민의힘에서는 성일종 의원, 전주혜 선대본부 대변인, 황상무 전 선대위 언론전략기획단장이 참석했다. 

박주민 민주당 의원은 양자 토론 합의 이유를 두고 “양자가 모여 회의했기에 다른 당 토론까지 이야기하기는 어려웠고 다만 민주당 입장은 4자 토론 제안이 들어와도 수용하겠다”라고 말했다.

성일종 국민의힘 의원은 “(다자토론은) 후보 일정을 봐야 한다”며 “공식 법정 토론 3회에 앞서 실시하는 토론인 만큼 여러 일정을 고려해 결정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권혁기 공보단 수석부단장은 기자들에게 “구체적인 횟수를 정하지는 않았다”면서 “설 전에 지상파의 합동토론회 제안하게 된 배경은 베이징 올림픽 때문에 그렇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상파 이외 방송사에는 추가로 논의해서 협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민의당과 정의당은 방송사로부터 ‘4자후보 초청토론회’라는 공문을 받아 참여하겠다는 답변을 보내놓은 상황에서, 이날 두 당의 협상 소식에 상당한 불쾌감을 표했다.

국민의당 측은 이날 <폴리뉴스>와 통화에서 “15%가 넘는 지지율을 가진 엄연한 대통령 후보를 배제시키기로 자기들끼리 결정해버린 상황에 당황스럽고 어이가 없다. 기득 정당의 야합이다”고 밝혔다.

정호진 정의당 공보실장은 통화에서 “대단히 반칙적인 부분이다. 양당 후보를 지지하지 않는 유권자들에 무당층까지 포함하면 60%인데, 유권자 표심을 상당히 왜곡할 수 있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편성권은 방송사에게 있고 선거방송토론회 규정에 따르면 규정에 부합하는 후보들이 한 자리에서 토론해야 하는데, 양자 후보만 가면 왜곡된 정치 지형이 그대로 대선에도 투영될 것”이라며 “가처분신청을 비롯해 여러 방법들을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