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내외 수준의 20대 지지율 제고와 함께 ‘김건희-국힘선대위 내홍’ 덮는 이슈 전환 의도

[출처=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페이스북]
▲ [출처=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페이스북]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을 공식화해 이슈 전환에 나섰다. 2030 남성층에서의 지지율 하락을 막고 ‘젠더 이슈’의 전면화로 자신에게 불리하게 전개되던 대선국면 흐름의 전환을 시도한 것으로 해석된다.

윤 후보는 7일 오후 5시를 넘어 자신의 페이스북에 ‘여성가족부 폐지’ 7글자의 글을 올렸다. 윤 후보는 다음 날인 8일에도 국민의힘 선대위에서 ‘여가부 폐지가 양성평등가족부로의 개편’이라는 취지로 얘기한 부분과 관련해 “오늘 대변인의 ‘여성가족부를 폐지하고 명칭만 변경한다’라는 취지의 발언은 사실이 아니다”고 여가부 폐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러면서 “‘여성가족부 폐지’가 맞다. 더 이상 남녀를 나누는 것이 아닌 아동, 가족, 인구감소 문제를 종합적으로 다룰 부처의 신설을 추진하겠다”며 “저는 이 자리에서 명확히 말씀드린다. 그 어떤 발언일지라도, 저 윤석열의 입에서 직접 나오지 않는 이상 공식 입장이 아니다”고 말했다.

앞서 원일희 선대본부 대변인이 여가부 폐지 질의에 대해 “여가부 폐지는 ‘예스’”라면서, ‘양성평등가족부 백지화’를 묻는 말에는 “백지 아니다. 어떤 게 제일 신설되는 조직에 합당한 이름인지는 논의 중”이라고 말한 부분을 윤 후보가 직접 자신의 입장을 밝힌 것이다.

윤 후보는 국민의힘 대선경선 중인 지난해 10월 여가부 개편의 방안으로 양성평등가족부도 언급했지만 이를 접고 여가부 폐지와 새로운 부처 신설 쪽으로 방향을 바꾼 것이다. 윤 후보의 이러한 선택은 최근 급속히 떨어져 나간 ‘이대남(20대 남성)’을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지난 6일에도 윤 후보는 이대남 정서를 자극하는 ‘무고죄 처벌 강화’ 공약을 재확인하기도 했다.

또 최근의 여론조사를 보면 윤 후보 지지율 하락은 2030세대 남성층에서 두드러졌다. 일부 여론조사에서는 20대에서 한 자릿수 지지율로 떨어졌고 대체적으로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에게 크게 뒤지는 흐름이다. 

한국갤럽의 1월 1주차(4~6일) 대선주자 지지도에서 윤 후보의 20대 지지율은 10%로 이 후보(24%), 안 후보(23%)에게 밀렸고 심상정 정의당 후보(10%)와 동률이었다(N=102명,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1%p,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윤 후보로서는 이러한 흐름을 차단할 필요가 절실하다. 

윤 후보가 ‘여가부 폐지’를 공식화하면서 이슈의 전면으로 끌고나온 데는 최근 이탈했던 2030남성층을 공략하겠다는 뜻만 있는 것은 아니다. 최근 자신을 괴롭혀온 배우자 김건희 씨 논란과 국민의힘 선대위 내홍사태를 수습하는 ‘이슈’로 활용하려는 측면도 있다. 2030세대의 관심사인 ‘젠더 갈등 이슈’를 전면에 부각해 앞선 이슈를 덮는데 이용하려는 목적도 있다.

‘젠더 이슈’는 부동층이 집중된 2030세대를 흔드는 민감한 이슈다. 이에 따른 논의 전개도 매우 복잡할 뿐 아니라 젠더 전선이 날 서게 대립할 경우 후보별 정치적 유불리도 갈리기 때문이다. 윤 후보가 여가부 폐지의 구호를 들자 역설적으로 가장 반긴 쪽이 심상정 후보라는 것은 이를 반영한다.

심상정 후보는 윤 후보의 페이스북 글에 ‘여성가족부 강화’라는 7글자의 글을 페이스북에 올려 윤 후보와 대척점에 섰다. 심 후보로서는 윤 후보의 행보를 기회로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심 후보로서는 ‘이대녀(20대 여성)’ 지지 확보에 더 큰 동력을 얻은 셈이다.

을 올렸다. 국회 여성가족위 민주당 간사인 권인숙 의원은 “노골적으로 젠더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며 “청년들을 통합하고 보편적인 기회 빈곤을 해결할 생각은 없이, 성별로 편을 갈라 20대 남성 지지율을 회복하려는 게으른 사고가 지겹고 한심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은 윤 후보의 여가부 폐지 공약에 공식적 입장을 보이지 않았다. 다만 국회 여성가족위 민주당 간사인 권인숙 의원이 페이스북에 “노골적으로 젠더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며 “성별로 편을 갈라 20대 남성 지지율을 회복하려는 게으른 사고가 지겹고 한심하다”고 윤 후보를 비판했다.

윤 후보의 ‘젠더 이슈’ 전면화에 따른 대선 국면 흐름을 예단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윤 후보의 ‘여가부 폐지’ 공약은 이수정 경기대 교수와 신지예 전 한국여성정치네트워크 대표 영입 등 앞선 행보와 정반대의 길을 제시한 점에서 비판 받을 여지는 강하다.  다만 윤 후보의 여가부 폐지 이슈를 전면 제기함에 따라 대선국면은 정책공약 경쟁으로 빠르게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