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가족 범죄행위 명명백백하게 규명, 책임 물어야”
박주민 “고발 요건 갖추고 있다고 잠정 결론 내렸다”
김용민 “2007년 신정아 학력위조 사건 때와 잣대 같아야”

지난달 23일 국회 더불어민주당 원대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윤석열 일가 부정부패 국민검증특별위원회’ 회의에서 박주민의원과 김용민 의원이 자리해있다. <사진=연합뉴스>
▲ 지난달 23일 국회 더불어민주당 원대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윤석열 일가 부정부패 국민검증특별위원회’ 회의에서 박주민의원과 김용민 의원이 자리해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대통령 후보 가족의 범죄 혐의는 규명돼야 한다고 밝힌 가운데, 민주당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부인 김건희씨의 허위경력 의혹을 수사기관에 고발할 계획이다. 

16일 이 후보는 서울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진행된 인터넷 언론사 합동 인터뷰에서 “결혼 전 사생활 문제를 굳이 검증 대상으로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이라면서도 “결혼 전 사생활 문제가 아닌 범죄 혐의라면 또 다르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자신의 ‘대장동 의혹’ 관련, 여야 합의해 ‘쌍특검’을 하자는 입장을 밝히며 “대통령 후보, 측근, 가족의 범죄행위는 마땅히 특검을 통해서 전부 명명백백하게 규명하고 책임을 묻는 것이 당연하다”고 덧붙였다.

민주당, 尹일가 검증특위서 법률 검토 마쳐…국회 교육위, 긴급 질의 추진

이날 오후 민주당 ‘윤석열일가 부정부패 국민검증특별위원회’ 위원장 박주민 의원은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기자들에게 “김씨의 허위경력 관련 고발 여부를 놓고 법률적으로 검토했다. 고발할 수 있는 요건은 충분히 갖추고 있다고 잠정적으로 결론 내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은 ‘김씨가 후보가 아니다’ 심지어 ‘영부인을 뽑는 선거가 아니다’고 하는데 누가 영부인 뽑는 선거라 했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윤 후보 부인 김씨가 연루됐거나 주도한 것으로 보이는 학력, 경력위조와 주가조작, 땅투기 등 여러 사건의 자초지종을 따지고 거기에 윤 후보가 행여나 검사 자격으로 수사를 방해하거나 무마한 일이 없는지, 개입한 일이 없는지 살펴보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윤 후보는 출마 후 공정과 상식이라는 말을 자주 해왔는데, 후보를 포함해 가족들은 어디로 보나 공정과는 거리가 멀고 상식과도 관계가 없는 것 같다"며 "윤 후보의 명확한 입장표명이 필요하다. 사과로 끝날 일이 아니다. 잘못한 일이 있으면 반드시 책임져야 한다"고 했다.

특위 공동위원장인 김용민 의원은 윤 후보가 검사시절인 2007년 신정아 학력위조 사건 수사팀이었던 것을 언급하며 "이랬던 윤 후보가 돌변해 호통을 치는 적반하장을 보였다. 아직도 정치검찰의 때를 벗지 못한 ‘윤석열 식 제식구 감싸기’의 전형을 보여주고 있다"며 "신정아씨에 대한 잣대와 김건희씨에 대한 잣대는 같아야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국회 교육위원회에서는 긴급 질의를 추진할 방침이다. 신현영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정책조정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교육위에서 김씨 허위 이력에 대해 긴급 질의할 수 있도록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대한민국 대통령 부인이 될 수 있는가에 대해서 검증이 명확히 이뤄져야 한다. 김씨가 영부인이 될 수도 있는 상황에서 과연 그 분이 공정사회 구현을 위해 얼마나 모범적으로 삶을 살아왔는지 검증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