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김병준) 역할을 굳이 조정할 문제는 없을 것 같다”
김병준 “(김종인 참여 상관없이) 선대위 출범 빠를수록 좋다”
이준석 “지금 당장은 김병준 위원장이 주도권 갖고 운영하길”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26일 서울 여의도 당사 앞에서 기자들을 만나 '(김병준 위원장의) 역할이라는 게 중요한 문제에 대해 같이 협의하고 논의하는 것'이라며 '역할을 굳이 조정할 문제는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26일 서울 여의도 당사 앞에서 기자들을 만나 "(김병준 위원장의) 역할이라는 게 중요한 문제에 대해 같이 협의하고 논의하는 것"이라며 "역할을 굳이 조정할 문제는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구성을 두고 갈등이 이어지는 가운데, 김병준 상임선대위원장이 선출직‧임명직을 맡지 않고 선대위원장직에 충실하겠다고 밝혔다.

윤석열 후보는 김병준 위원장 역할 분배와 관련해 따로 조정할 것이 없다고 말하며 김 위원장에 힘을 실었다. 이준석 대표 역시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의 입장이 바뀐 게 없다면 김병준 위원장이 총괄 관리하도록 공간을 비워드리겠다고 말했다. 김종인 전 위원장은 이날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았다.

윤 후보는 26일 서울 여의도 당사 앞에서 기자들을 만나 "(김병준 위원장의) 역할이라는 게 중요한 문제에 대해 같이 협의하고 논의하는 것"이라며 "역할을 굳이 조정할 문제는 없을 것 같다. 저도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그는 앞서 김병준 위원장이 김종인 전 위원장의 선대위 합류와 상관없이 선대위는 출범하겠다고 발언한 데에 "상임위원장이라고 하는 것은 늘 상근해서 일하는 것"이라면서 "월요일에 최고위원회에서 이제 상임위원장으로 선출이 됐기 때문에 벌써 시간이 많이 지나갔다"고 했다. 

이날 김병준 위원장이 기자회견을 진행한 것 역시 "일반적인 것"이라며 "상임선대위원장이 됐으니 당사에 방문한 거다. 방(사무실)도 준비가 됐고, 오신 김에 간단하게 간담회를 했다"고 과잉 해석을 일축했다.

김종인 전 위원장의 선대위 합류와 관련해서는 "김종인 박사님과 관련된 것에 대해 자꾸 말씀드리는 게 지금 상황에서는 별로 바람직하지 않다"며 말을 아꼈다.

윤 후보에 이어 기자들을 만난 이양수 선대위 수석대변인은 '김종인 전 위원장을 모시는 건 그대로인가'라는 질문에 "후보 주변의 많은 사람들이 찾아가고 설득도 하고 있다"며 "하루속히 김종인 전 위원장을 모셔서 총괄선대위원장이 되시길 바란다"고 했다.

이 수석대변인은 다만 윤 후보가 김종인 전 위원장을 만날 계획이냐는 질문에 "그제(24일) 저녁에 충분하게 2시간 가깝게 만나면서 대화를 나눴다"며 "직후에 김종인 전 위원장에 또 만나자고, 찾아뵙겠다고 하는 건 압력이나 결례가 될 수 있어서 굉장히 조심스럽다"고 했다. 그러면서 두 사람의 만남에 대해서는 "신중하게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김병준 “상임선대위원장직 열심히 하겠다”

국민의힘 선대위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을 맡은 김병준 전 비대위원장은 26일 "상임선대위원장 직을 열심히 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김 상임선대위원장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윤석열 대선 후보와 20여 분간 비공개 면담한 뒤 기자간담회에서 "특히 선출직과 임명직 공직을 일절 하지 않겠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윤 후보에게 먼저 면담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기자간담회도 자청했다.

최근 야권 안팎에선 김병준 상임선대위원장이 정권인수위원장이나 초대 국무총리를 염두에 두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추측에 선을 긋고, 동시에 윤 후보 당선을 위해 사심 없이 노력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김 상임선대위원장은 최근 윤 후보와의 만남에서 자신과 자유주의, 공평, 분배 등의 가치에 견해가 같다는 것을 확인한 점이 선대위원장 수락 계기가 됐다고 밝혔다.

그는 "시대에 뒤떨어진 권력구조, 국정운영 체계를 유지하고 있고 이런 걸 과감하게 한 번 바꿀 때가 됐다고 생각했는데 그런 일을 하려는 분을 혼자 뛰게 하는 게 우리 모두 도리가 아니란 생각을 했다"며 "그래서 제가 무엇을 하든 도와야 한다고 생각했고 그래서 상임위원장직을 수락했고, 열심히 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어떤 역할을 할지는 차차 보겠다. 그러나 최선을 다하겠다는 생각"이라며 "내일부터라도 당장 여기 마련된 6층 상임위원장실에 나오면서 제가 할 수 있는 역할을, 그게 무엇이든 간에 다 하려 한다"고 했다.

자신의 상임선대위원장 임명을 반대하는 것으로 알려진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에 대해선 "총괄선대위원장을 맡고 안 맡고 하시는 문제는 제가 이야기해 드릴 건 아닌 듯하다"며 "저도 나름대로 후보와 (김종인 전 위원장을) 찾아가서 상의도 드리고 다 했는데, 다 잘 되는 줄 알았는데 결과가 다른 방향으로 가서 좀 당혹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어제 (선대위) 본부장들 인사가 다 됐고, 선거가 하루가 급한 데 그냥 있을 순 없다"며 "김종인 전 위원장이 어떤 입장이든 간에 선대위가 손을 놓고 있을 수만은 없는 것이다. 더 이상 이 이슈에 묶여 아무것도 못 하면 안되지 않나"라고 했다. 그러면서 "저 같은 경우는 굉장히 수직적으로 일하는 사람은 아니다"라고 했다.

선대위 출범 시기에 대해 "빠르면 빠를수록 좋을 거다. 12월 초로 하지 않았나"라며 "총괄선대위원장 문제로 조금 지체된 부분이 없잖아 있지만 아마 더 이상 모시고 안 모시고, 오시고 안 오시고에 관계없이 선대위는 그냥 있을 수 없는 상황을 온 국민이 다 이해하고 계실 것"이라고 말했다.

공동 상임선대위원장인 이준석 대표와 역할 분담에 대해선 "선대위라는 게 딱 정해서 갈 수 없고 변화무쌍한 상황이 벌어질 수 있어서 중간에 협의하면서 바꾸기도 해야 하니 말씀 못 드리고 아직도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필요 시 총괄선대위원장 제의를 받아들일 건가'라는 물음에는 "제가 무슨 더 역할을 크게 해야 한다고…"라며 "이름을 바꿀 필요가 있을까요"라고 반문했다.

김종인 “할 말이 없다” 묵묵부답

이날 김병준 위원장이 기자간담회를 통해 사퇴설을 일축한 뒤, 김종인 전 위원장은 광화문 사무실에서 기자들의 연이은 질문에 “할 말이 없다”고 답했다. 

김 전 위원장은 ‘당 선거대책위 총괄선대위원장직을 아예 고려 안 하느냐’는 질문에 고개를 끄덕였다.

그는 '김병준 위원장이 선출직·임명직 안 하겠다고 했다', '김병준은 내일부터 역할을 한다고 한다', '윤 후보와 추가로 만날 계획이 있느냐' 등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지 않았다. 그래도 질문이 이어지자 김 전 위원장은 "내가 할 말이 없다니까 왜 자꾸 물어봐요"라고 짧게 말했다.

'총괄선대위원장직 자리를 열어 놓고 계시느냐'는 질문에는 "나한테 자꾸 물어보지 말라니까. 그런 질문에 답을 할 필요가 없어요"라고 언급을 삼갔다.

김재원 최고위원이 전날 밤 김 전 위원장을 찾아가 '주말 내로 결론을 내는 게 좋겠다'는 의견을 전달했는데 어떻게 생각하냐는 질문에는 "나는 아무 전달을 받은 게 없어요. 할 말이 없다고 하는데 자꾸 물어보느냐"고 일축했다.

이준석 “김병준 총괄 관리하도록 많은 공간 비워드릴 생각”

같은 날 이준석 국민의힘 당대표는 김병준 선대위원장의 역할에 대해 "총괄 관리부분은 김병준 위원장이 많은 부분 하도록 공간을 비워드릴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전날 김종인 전 위원장이 합류하지 않는 상황이면, 김병준 위원장을 포함한 다른 인사를 총괄선대위원장으로 세우는 ‘플랜B’을 언급했다.

이 대표는 26일 기자들에게 "제가 공동 상임선대위원장으로 돼있지만 저는 맡은 실무분야가 따로 있다"고 했다. 이어 김병준 위원장에게 "제가 개입할 지점 있으면 모르겠지만 지금 당장은 김병준 위원장이 상당한 주도권 갖고 운영하길 바란다"는 당부도 전했다.

이 대표는 김병준 위원장과 함께 공동상임선대위를 맡고 있으나 선대위 홍보 미디어총괄본부장 역할 등도 맡고 있다.

그는 "김 전 위원장의 입장은 일주일 전이나 바뀐 게 없다"며 "직역해서 받아들이는 게 해석하는 것보다 낫지 않느냐. 그 분이 의사를 명확히 보이니 후보가 판단할 시간 주는 게 좋을 듯 하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지난 25일 KBS라디오 인터뷰에서 "모든 선거 진행은 후보의 무한책임 하에 진행되는 것이기 때문에 후보의 선택을 존중하며 저는 당 대표로서 선거 준비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만약 김종인 위원장을 모시지 못하는 상황이면 김병준 위원장을 포함해서 다른 인사를 총괄선대위원장으로 세워도 좋다"며 "김종인 위원장 없이, 다른 총괄선대위원장을 세울 수도 있지만 개선해야 한다라는 뜻을 후보에게 명확하게 전했다"고 했다. 그는 "어떤 상황이라도 지휘 계통에 혼란이 있는 것은 굉장히 위험하다"고 덧붙였다.

김종인 아닌 다른 카드와 관련해 이 대표는 "총괄선대위원장 없이 선대위가 출범하게 되면 저와 김병준 위원장이 공동 상임선대위원장이 되기에 저는 김병준 위원장에게 상당한 부분의 영역을 만들어주고 그분이 주도권을 발휘하도록 그렇게 할 것"이라며 김병준 위원장이 총괄 형태의 임무를 맡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