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적 공정 성장... 불평등, 불공정, 불균형 3불 타파"
"이번 국회에서 '전환적 공정성장' 위한 '예산과 법안' 통과시켜야...'중소기업 교섭권' 확보"
"윤석열의 동시 특검, 대선 때 까지 '본·부·장' 수사하지 말자는 것"
"대장동, 특검 구성에 시간 오래 걸려···일단 검·경 철저한 수사 후 특검"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12일 <김능구의 정국진단>을 인터뷰하고 있다.
▲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12일 <김능구의 정국진단>을 인터뷰하고 있다.

 

[폴리뉴스 이우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의원은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성과물로 대통령 직접선거가 치러진 그해 제13대 대통령 선거에서 문익환 목사 등과 함께 김대중 지지 운동에 참여하며 정치에 본격 입문했다.

제17대, 제19대, 제20대, 제21대 국회의원으로서 4선 중진인 우원식 의원은 '갑의 횡포를 막고, 을의 눈물을 닦아주자'라는 목적을 갖고 을지로위원회를 결성해 경제민주화 활동에 가장 앞장선 의원이다.  우원식 의원은 현재 민주당 대선 선대위원회 공동선대위원장으로 이재명 후보와 민주당의 대선 승리 총사령탑을 맡고있다.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는 지난 12일 의원회관에서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20대 대선 공동선대위원장을 만나 <김능구의 정국진단>을 진행했다. 제20대 대선의 전반적인 전망을 하면서 첫 주제로 대선시대 정신과 대선 핵심정책, '대장동 게이트' 특검 도입에 관해 이야기를 나눴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12일 <김능구의 정국진단>을 인터뷰하고 있다.
▲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12일 <김능구의 정국진단>을 인터뷰하고 있다.

 

◇ 2022년 대선의 시대정신, '전환적 공정 성장'···"불평등, 불공정, 불균형 3불 타파"

우원식 공동선대위원장은 이번 대선의 시대정신에 대해 "전환적 공정 성장"이라는 화두를 제시했다. 그는 이재명 후보가 이 시대정신에 의한 시대적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후보로 판단하고 지지하게 되었다고 한다. 

우 위원장은 "우리 민주당이 그동안 선거를 치를 때 보면, 시대정신에 확실히 서 있는 사람이 승리했고 국민의 마음을 모았다"면서 "김대중 대통령은 민주주의로 호소했고, 노무현 대통령은 지역주의, 권위주의 청산이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탄핵이 끝나고 적폐 청산, '사람이 먼저다'를 파고들었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대선은 2가지 전환, 기후위기 4차산업혁명, 코로나 등에서 큰 사회전환이 오고 있다"라며 "이런 전환기에 맞는 새로운 성장동력은 어떻게 만들 것인가"라며 '전환적 공정 성장'을 제시했다. 

그는 "우리사회를 지배했던 불공정, 불평등, 지역간 불균형, 이렇게 3불, 2가지 축이 있다"면서 2가지의 문제를 제시했다. 첫 번째는 '산업 기득권', 두 번째는 '공정 성장'을 말했다.

우선 "첫번째는 산업 기득권적인 측면에서 원전과 화전의 저항이 굉장히 심하다. 이것이 마치 이념의 문제인 것 같이 공격이 있었다"면서 "그럼에도 전 세계는 기후위기를 넘어서려면, 재생에너지, 탄소중립으로 가야한다라고 선언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두번째로는 군사력 6위, 무역은 7위 정도 세계 10대 경제대국이 됐지만 그 이익이 일부만 돌아간다"면서 "이 사회 양극화 불균형 불공정의 사회경제적 과제들을 잘 걷어내고 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280야개 지방자치단체 중 160개가 소멸되고 11.8%밖에 되지 않은 서울과 수도권에 50프로 정도가 모여 살아서 지역경쟁력이 떨어지는 것이다"면서 "그래서 시대과제는 전환적 공정성장이 되는 것 같다"라고 정의했다.

을지로위원회 위원장 우원식 의원은 경제민주화와 '을'을 위한 정책에 실질적 성과를 낸 의원으로 평가받고 있다.
▲ 을지로위원회 위원장 우원식 의원은 경제민주화와 '을'을 위한 정책에 실질적 성과를 낸 의원으로 평가받고 있다.

 

◇ "국회가 중요, 시대정신 담은 불공정 불평등 전환적 성장동력 위한 '예산과 법안' 통과시켜야"

"중소기업 교섭권' 확보가 불공정,불평등 해결책"

우원식 민주당 공동선대위원장은 '불평등·불공정·불균형' 즉 3불 타파를 위해선 "국회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우 위원장은 "예산과 법안에 전환적 과제, 시대정신을 담은 것을 통과시켜야 한다"며 "민주당과 함께할 수있는 의석은 180석인데, 불공정 불평등 전환적 성장동력 이런 것들을 통과시켜야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 위원장은 "불공정과 불평등을 타파하고 전환적 성장동력을 위한 것들을 통과시켜야 한다"면서 "에너지 관련 법들과 새로운 산업 지원법들이 제출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대장동에 개발이익이 민간 쪽으로 너무 과도하게 가는 것, 그 구조에서 비리가 생기는 것을 다 드러내서 개발이익을 확실하게 가져와라 이 요구가 있다"면서 "개발이익 환수법, 분양가 상한제, 개발부담금 확장 문제 등을 이미 제출했다"라고 밝혔다.

또한 우 위원장은 '을지로위원회'의 노력이 담긴 불공정, 불평등 해결책에 대해서는 '중소기업의 교섭권'이 사회 해결의 핵심과제로 제시했다. 그는 "우리가 주목한 경우는 '(중소기업의) 교섭권'이다. 우리 때는 중소기업이나 대기업이나 임금 차이가 별로 없었다"면서 "91년대 초에 이게 임금 격차가 벌어져서 지금은 47.5%로 더욱 벌어졌다"라고 설명했다.

300인 이상 기업에 들어가는 종사자는 13%, 300인 이하 기업은 80%대라는 점을 지적한 그는 "지금 이렇게 임금 격차가 벌어지니까, 인간관계도 벌어진다"면서 "결국 13%만 대기업 들어가는데, 좋았던 일자리가 나쁜 일자리로 바뀐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런 일이 벌어지는 이유는 대기업이 납품단가를 일방적으로 정한다. 그런데 이것을 항의하면 잘린다"라면서 "여럿이 가서 얘기하면 공정거래법상 담합이다"라고 설명했다. 담합이 되는 이유에 대해서는 "중소기업이 물건을 생산해서 대기업에 납품하는 것도 이 대기업을 소비자로 본다"라며 "그래서 중소기업이 가격 올리려 하면 담합으로 보는 것이다"라고 했다.

이 담합 규정을 없애는 법안을 내놓은 우 의원은 "중소기업이 협동조합을 만들어서 교섭을 할 수 있게 해놨다"면서 "83%가 있는 일자리, 이 일자리에 교섭권을 줘서 좋은 일자리로 만들어줘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예전에는 고졸이어도 들어가는 일자리를, 지금은 꿈에도 꿀 수 없다. 지금 청년들이 취업 준비하려면 돈도 더 드는 이유다"면서 "나빠진 일자리를 좋게 만드는 큰 전환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중요한 과제다"라고 단언했다. 

우 위원장은 "이번 정기국회에서 민주당의 효능감을 제대로 보여줘야 한다"면서 "그런 법들을 제대로 추진하고 성과 내겠다. 12월 말까지 예산심사에 모든 것을 올려놓겠다"라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우원식 의원이 원내대표시절 진행한 국정감사 모습
▲ 우원식 의원이 원내대표시절 진행한 국정감사 모습

 

◇ 대장동 특검 "특검 구성에 시간 오래 걸려···일단 검·경 수사 지켜봐야"

"윤석열의 동시 특검, 대선 때까지 본·부·장 수사하지 말라는 것"

현재 국민들의 대장동 특검 여론이 매우 높고, 국민의힘 주장에 손을 들어주는 분위기에 대해서는 "국민들이 특검을 하자 하는 부분은 철저하게 밝혀라 이런 얘기 아닌가. 그럼 철저히 밝히면 된다"라고 답했다.

우원식 위원장은 "지금까지 모든 특검이 검찰 수사를 하고 미진할 경우 특검 요구가 커지면 그때 넘어간 것이다"라면서 "특별한 게 아니다. 검찰, 경찰 수사 미진하면 특검 가는 건 원론적이다. 근데 우리가 조사를 좀 해봐야 한다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그는 "우리도 수사에 불만이 있다"라며 "그동안 녹취록을 위주로 수사했다. 근데 비리는 돈이 핵심 아닌가. 돈의 흐름을 쫓아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50억클럽, 곽상도, 특검 박영수' 등을 강조하며 "국민의힘 쪽에 대한 조사를 해야 한다"라고 했다. 이어 "윤석열 후보가 대검 중수부 있을 때 부산 저축은행 PF 부실 대출 수사할 때 1100억 받은 게 있다"면서 "근데 수사도 안 하고 기소도 안 하고 유야무야 됐다. 그 때 주임검사가 윤석열이다"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사실 이게 본판이다. 이런 것들을 (검찰,경찰) 조사하고, 미진하면 특검하자는 것이다"면서 "그냥 국민의힘이 여론을 많이 받고 있기 때문이 아니라, 철저하게 수사해야 한다는 생각은 같다"라고 덧붙였다.

우 위원장은 "윤석열 본·부·장(본인, 부인, 장모) 비리는 (검찰,경찰수사가) 다 빠르게 되고 있는데, 특검하자는 말은 말이 안된다"고 잘라말하며 "그동안 특검 역사 보면, 검사 임명이 47.1일 정도 됐다. 제일 긴 건 70여 일 정도다"라고 설명했다. 

거듭 윤석열 후보가 주장하는 '동시특검'에 대해서 "윤석열 씨 본인 것 까지 하자는 것(동시특검)은 그건 대선 때까지 (본·부·장 수사) 하지말라 이것과 똑같은 것"이라고 비판했다. 

상설 특검에 대해서 "검사 임명도 어렵고, 대통령 후보에 대한 특검이기 때문에 굉장히 합의하기 어렵다"면서 "수사 범위도 정해야 되서 대통령 선거 끝날 때까지 수사 제대로 안 된다. 6개월 될 텐데, 내년 초에 어떻게 수사하겠나"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그것보다 수사를 검찰과 경찰이 일단락 내고, 그래도 국민들이 동의가 안 되면 특검으로 넘어가는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2017년 5월 16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선거에 당선된 우원식 의원이 수락연설을 하고 있다.
▲ 2017년 5월 16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선거에 당선된 우원식 의원이 수락연설을 하고 있다.

 

우원식 의원은 연세대학교 재학 시절인 1978년 박정희 전 대통령 퇴진 운동을 하다 강제징집 당했고 제13대 대통령 선거에서 문익환 목사 등과 함께 김대중 지지운동을 했다.

2004년 제17대, 2012년 제19대, 2016년 제20대, 2020년 제21대 국회의원으로서 4선 중진이다. 2012년 원내대변인을 거쳐,18대 대선 문재인 후보 총무본부장으로 캠프 살림살이를 맡기도 했다. 원내수석부대표를 거쳐 2013년 민주통합당 최고위원에 당선됐다.

2013년 ‘남양유업 갑질 사태’(남양유업 대리점 상품 강매 사건)와 같은 연이은 대기업 갑질 사건이 벌어지자, ‘갑의 횡포를 막고, 을의 눈물을 닦아주자’라는 목적을 갖고 ‘을지로위원회를 결성했다. ‘을지로위원회’는 중구 을지로가 아니라 ‘乙 ’을 위한 길(路), 법(law), 노력(勞 )라는 뜻이다. 2017년 전당대회 때 전국위원회로 승격된 ‘을지로위원회’는 문재인 대통령의 제1호 경제민주화 공약이 됐고, 이를 바탕으로 ‘당·정·청 을지로민생회의’를 만들어 민생과제 해결을 위한 당·정·청의 공조·협력체계를 구축했다.

2017년 5월 원내대표에 당선되어 문재인 정부의 안정적인 출범을 뒷받침했다. 2021년 5월 민주당 당대표에 출마해서 선전했으며, 이재명 경선 캠프 선대위원장을 역임하고, 대선후보 선출 후 민주당 대선 선대위원회에서 공동선대위원장을 맡고 있다. 

 

[다음은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과의 정국진단 인터뷰 전문이다.]

Q : 각 당 후보가 확정되면서 2022년 대선정국의 서막이 올랐다. 우 의원께서 민주당 대선을 이끌어갈 공동선대위원장이신데, 이번 대선의 시대정신은 무엇이라고 보시는지. 또 그에 따른 대선 최대 과제는
 
우리 민주당이 그동안 선거를 치룰 떄 보면, 시대정신에 확실히 서있는 사람이 승리했고 국민의 마음을 모았다. 김대중 대통령은 민주주의로 호소했고, 노무현 대통령은 지역주의, 권위주의 청산이었다. 문재인 대통령은 탄핵이 끝나고 적폐청산, 사람이 먼저다 이부분이 파고들은 것 같다. 이번 대선은 2가지 전환, 기후위기 4차산업혁명, 코로나 등 큰 사회전환이 오고 있다. 이런 전환기에 맞는 새로운 성장동력은 어떻게 만들것인가. 산업에서도 기득권이 있고 그것을 넘어서는 성장동력, 우리사회를 지배했던 불공정 불평등 거기에 지역간 불균형, 이렇게 3불. 2가지 축이 있다.

첫번째는 산업기득권적인 측면에서 원전과 화전의 저항이 굉장히 심하다. 이것이 마치 이념의 문제인것같이 공격이 있었다. 그럼에도 전세계는 기후위기를 넘어설려면, 재생에너지, 탄소중립으로 가야한다라고 한다 이렇게 선언하고 있다. 재생에너지의 전환이 한 축이 될 것이라 본다. 이것이 산업기득권이다. 두번째로는 군사력 6위, 무역은 7위 정도 세계 10대 경제대국이 됐는데, 그 이익이 일부만 돌아가고, 이 사회 양극화 불균형 불공정의 사회경제적 과제들을 잘 걷어내고 해야 한다. 280여개 지방자치단체 중 160개가 소멸되고 11.8%밖에 되지 않은 서웋 수도권에 50프로 모여살어서 지역경쟁력이 떨어지는 것이다. 그래서 시대과제는 전환적 공정 성장이 되는 것 같다.

Q : 그럼 이 시대 과제를 풀기 위해서는 어떻게 준비하고 있나.

국회가 중요하다. 이제 예산과 법안 이런 미래를 열어가는 정기국회에서 민주당이 169석이라는 절대 다수의석으로 무엇을 할 것인지가 중요하다. 이렇게 전당대회를 치루는 것도 10월초에 선거를 치르셨는데, 코로나때문에 5주미뤄진 건데, 2달 더 미뤄서 국민의힘이랑 같이하자 했는데 그렇게 안한 이유가, 정기 국회를 새롭게 뽑힌 대통령 후보가 제시하는 정책으로 운영돼야 한다고 생각했다. 시대정신의 정책을 내고 예산을 편성할 때 국민들이 본인들의 문제이기에 관심갖지 않겠나라고 생각했다.

이제 우리 선거가 끝나고 예산과 법안에 대해 무엇을 할거냐에서 전환적 과제 시대정신을 담은 것을 통과시켜야한다. 지금 국회 효능감이 굉장히 떨어져 있다. 대화하고 합의해서 처리하는 정당정치의 기본인데, 민주당과 함께할 수있는 의석은 180석인데, 그렇게 만들어준 이유는 우리가 관심 있는 것을 해라 그 말씀 아니겠나. 불공정 불평등 전환적 성장동력 이런 것들을 통과시켜야 하는 것이다.

에너지 관련 법들이 있고, 새로운 산업 지원법들이 제출되고 있다. 이부분이 통과되도록 노력하고, 특히 불공정 불평등에 대해서, 특히 대장동에 대해서 개발이익이 민간쪽으로 너무 과도하게 가는 것, 그 구조에서 비리가 생기는 것을 다 드러내서 개발이익을 확실하게 가져와라 이 요구가 있다. 개발이익 환수법, 분양가 상한제, 개발부담금 확장 문제 등을 이미 제출 했다. 그런 법들을 통과 시킬 것. 개발이익 환수제는 민간에 10프로 이득, 90프로는 공공환수가 취지. 낮아진 개발부담금을 40프로로 늘리는 대책을 국회에서 내놓을 것이다. 

불공정 불평등 같은 경우 우리가 주목한 경우는 '교섭권'이다. 우리때는 중소기업이나 대기업이나 임금차이가 별로 없었다. 91년대 초에. 이게 임금격차가 벌어져서 지금은 47.5%로 더욱 벌어졌다. 300인 이상 14프로, 300인 이하 80프로대다. 지금 이렇게 임금격차가 벌어지니까, 인간관계도 벌어진다. 결국 13프로만 대기업 들어가는데, 좋았던 일자리가 나쁜일자리로 바뀐 것이다. 이런 일이 벌어지는 이유는 대기업이 납품단가를 일방적으로 정한다. 그런데 이것을 항의하면 짤린다.

근데 여럿이서 가서 얘기하면 공정거래법상 담합이다. 기업이 소비자한테 물건을 낼 때, 여럿이 모여서 내면 담합으로 규정돼 있는데, 이 기업에 대기업도 포함돼있다. 중소기업이 물건을 생산해서 대기업에 납품하는 것도 이 대기업을 소비자로 본다. 그래서 중소기업이 가격올리려하면 담합으로 보는 것이다. 그래서 이 담합 규정을 없애는 법안을 내놨다. 대기업이 크게 반발할텐데, 중소기업이 협동조합을 만들어서 교섭을 할 수 있게 해놨다. 대기업을 광고주로 삼았던 언론들 이런 곳도 반대한다. 83프로가 있는 일자리, 이 일자리에 교섭권을 줘서 좋은 일자리로 만들어줘야 한다. 예전에는 고졸이어도 들어가는 일자리를, 지금은 꿈에도 꿀 수 없다.

지금 청년들이 취업 준비하려면 돈도 더 드는 이유다. 나빠진 일자리를 좋게만드는 큰 전환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중요한 과제다. 가맹점과 본사, 플랫폼과 플랫폼에 참여하는 사업체 등도 마찬가지다. 예를 들어, 배달 어플 때 플랫폼 갑질이 엄청 심하다. 쿠팡 잇츠 같은 경우를 봐라. 업체분이 자살했다. 이런 것들을 방지하는 법안을 통과시키고, 예산 부분에 있어서도, 손실된만큼 손실보상을 제대로 하는 이런 일들을 해야 한다. 이런 지점이 빠지다보니까, '다 똑같은 놈들' 이러면서 네거티브만 남는다. 그래서 이번 정기국회에서 민주당의 효능감을 제대로 보여줘야 한다. 그런 법들을 제대로 추진하고 성과내겠다. 12월 말까지 예산심사에 모든 것을 올려놓겠다.

Q : 이에 대한 야당의 반응은

부동산 관련해서 공공환수제 이런 것들은 반대하더라. 이해가 안된다. 화천대유에게 왜 그렇게 많은 이득을 줬냐하는데 그래서 이재명한테 문제가 있다는데, 이건 설계가 2개다. 다 민간으로 갈 것을 공공으로 한 거고, 민관 합동으로 한거다. 대장동 할 때는 아예 사전에 얼마내라 하고 정하고 한건데, 나머지 이득은 관에서 관리할 문제가 아니다. 그러면서 부동산 가격이 오르면서 민간 업자끼리 싸우는 것 아닌가. 왜 그렇게 많이 설계했냐고 주장하는 국민의힘이 그렇게 가져가게 할 지 말자고 막는 법안을 내는데도 반대한다. 

Q : 이재명 후보가 관훈 토론회에서 검찰수사가 미진하면 특검을 받겠다고 말했다. 특검에 대한 여론도 매우 높다. 국민들도 국민의 힘 쪽에 손을 들어준 것 같다. 그건 어떻게 보나.

국민들이 특검을 하자 하는 부분은 철저하게 밝혀라 이런 얘기 아닌가. 그럼 철저히 밝히면 된다. 지금까지 모든 특검이 검찰 수사를 하고 미진할 경우 특검 요구가 커지고 특검으로 넘어간 것이다. 특별한 게 아니다. 검찰, 경찰 수사미진하면 특검 가는 건 원론적인 것이다. 근데 좀 우리가 조사를 좀 해봐야 한다 생각한다.

우리도 수사에 불만이 있다. 그동안 녹취록, 이런 것들로 수사했다. 근데 비리는 돈이 핵심 아닌가. 돈의 흐름을 쫓아야한다. 50억클럽, 곽상도, 특검 박영수 등 생각지도 못한 법조인들이 쫙 나오는데, 이런 것들에 대한 조사를 해야한다. 윤석열 후보도 아버지 집 판 것도 나오는데, 다들 우연이라 하는데, 그가 대검 중수부 있을 때 부산 저축은행 PF 부실 대출 수사할 떄, 1100억 받은 게 있다. 근데 수사도 안하고 기소도 안하고 유야무야 됐다. 그 때 주임검사가 윤석열이다. 왜 흐지부지됐는지도 석연찮다. 이런 것들을 검찰이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사실 이게 본판이다. 이런 것들을 조사하고, 그러고 미진하면 특검하자는 것이다. 그냥 국민의힘이 여론을 많이 받고 있기 때문에가 아니라, 철저하게 수사해야 한다는 생각은 같다. 윤석열 본·부·장(본인, 부인, 장모) 비리는 다 빠르게 되고 있는데, 특검하자는 말은 말이 안된다. 그동안 특검 역사 보면, 검사 임명이 47.1일 정도 됐다. 제일 긴건 70여일정도고, 검사 임명도 어렵고, 대통령 후보에 대한 특검이기 때문에 굉장히 합의하기 어렵다.

상설특검 한다해도 결국 수사 범위 정하고 하는 경우가 다 연결돼 있기 때문에 마찬가지다. 그럼 대통령 선거 끝날 때 까지 수사 제대로 안된다. 6개월 될텐데, 내년 초에 어떻게 수사하겠나. 그것보다 경찰이 일단락 내고, 그래도 국민들이 동의가 안되면 특검으로 넘어가는 것이다.

Q : 현재 경찰, 검찰 수사에 대해 여권도 불만이 많다는데,

돈이 흘러간 방향은 분명한데, 왜 녹취록만 하는지 이해가 안된다. 50억 클럽 조사하면 국민의힘 분들과 조사해 있는 쪽으로 간다. 그래서 그런가라는 마음이 든다. 그래도 그렇게 한다니까, 그렇게 하는게 빠르니까 그렇게 일단 검경수사를 보자는 쪽이다. 윤석열 씨 본인 것 까지 하자는 것(동시특검)은 그건 대선 때까지 하지말라 이것과 똑같은 거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