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후 은행권과 첫 간담회
'디지털 유니버설 뱅크' 가능하도록 제도적 여건 조성할 것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28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은행업계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
▲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28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은행업계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

 

[폴리뉴스 이도열 기자] 고승범 금융위원회 위원장은 28일 은행업의 디지털 전환을 통해 은행이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 가능하도록 하는 '디지털 유니버설 뱅크'를 위한 제도적 여건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또 은행의 겸영·부수업무 확대를 검토하고 금융혁신이 이뤄질 수 있도록 금융권과 빅테크간 규제차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고 위원장은 이날 은행업계와의 첫 간담회에 참석해 은행산업의 발전방향 및 주요 현안 등에 대해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그는 "경제·산업 전반에 디지털 전환이 이뤄짐에 따라 은행 등 금융산업도 커다란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며 "은행업의 미래와 경쟁력 확보 방안을 고민해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고 위원장은 은행산업의 발전 방향으로 ▲은행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변화 지원 ▲변화된 환경에 대응해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위한 은행의 겸영·부수 업무 확대 ▲공정한 경쟁에 기반한 금융혁신 지향을 제시했다.

그는 "금융그룹이 수퍼앱을 통해 은행·보험·증권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 유니버설 뱅크'가 가능하도록 제도적 여건을 조성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망분리 합리화 및 금융·비금융 정보공유 활성화를 검토하고 은행의 디지털 신사업 투자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은행이 '종합재산관리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고 부동산에 제한돼 있던 투자자문업을 개방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혁신금융서비스로 운영중인 플랫폼 사업 등에 대해 사업 성과와 환경변화 등을 살펴보고 은행의 부수업무를 합리적인 수준으로 확대하겠다"고 설명했다.

고 위원장은 "금융혁신 과정에서 정부는 금융권과 빅테크 간 불합리한 규제 차익이 발생하지 않는 공정한 경쟁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고 위원장은 은행을 비롯한 금융권이 코로나19 피해 중소기업, 소상공인 지원에 적극적으로 노력해 준 데 감사하며 은행권 간담회를 시작으로 여타 금융권과도 만나 금융산업 발전방안을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종민 금융감독원 부원장과 금융결제원장, 신한은행장, 국민은행장, 하나은행장 등이 참석했다.

이병윤 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은행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해 데이터 활용도 제고 기반 마련과 유연한 부수 업무 허용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김학수 금융결제원 원장은 은행 업무를 주요 기능별로 구분하고 기능별로 스몰 라이선스 체계 도입을 건의했다.

고 위원장은 간담회에서 논의된 내용들을 검토해 금융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들을 고민하겠다고 답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