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대장동 특검'...원포인트 회담 제안, 피켓 시위 등 압박 수위 높여
與 "국회 파행, 국정 발목잡기 시도...뻔뻔한 정치공세"
유인태 "특검은 검찰 수사 지켜본 뒤 논의할 문제"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2022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하는 동안 국민의힘 의원들 자리에 대장동 개발사업 특검 촉구 손팻말이 놓여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2022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하는 동안 국민의힘 의원들 자리에 대장동 개발사업 특검 촉구 손팻말이 놓여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폴리뉴스 홍수현 기자] 국민의힘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의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에 대한 특검 압박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국회를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특검 수용을 촉구하는 피켓 시위를 벌이는가 하면 지도부는 문 대통령과 이 후보의 만남을 두고 적절치 않은 일이라며 맹공을 펼치고 있다.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는 26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지금 대장동 게이트 관련해서 이재명 후보는 핵심 혐의자로 돼 있다. 대통령이 그런 사람을 만나게 되면 수사 가이드라인을 주게 될 것"이라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재명 후보를 보호하라고 하는 명확한 지시를 사실상 하는 것과 다름없다"며 "단군 이래 최대의 개발 비리 의혹 사건의 중심에 있는 사람을 대통령이 만나서 격려하거나 환담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기 때문에 대통령께서 철회하는 것이 옳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대장동은 언급 자체가 불법"이라면서 "언급을 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만나는 것 자체가 수사 가이드라인을 주는 것이지 않나. 위에서 눈을 끔뻑하면 밑에서는 큰바람이 일어나지 않나. 상식적으로 다 뻔히 아는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특검 주장이 국민의힘이나 개인 주장이 아니라 국민의 약 70%가 원하는 것"이라며 "국민적 여론이 들끓고 있는데 민주당은 묵묵부답이고, 검찰은 꼬리 자르기 수준도 아니고 깃털뽑기 수사를 하고 있다"라고 맹비난했다.

◆ 野 '대장동 특검' 원포인트 회담 제안…與 거부, 文 대통령 앞 시위까지

김 원내대표는 25일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에게 '대장동 게이트' 특검 논의를 위한 '원포인트' 회담을 제안했으나 민주당은 이를 거절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정감사 과정에서 드러난 이재명의 거짓말과 궤변, 또 절대다수 국민이 바라는 '대장동 게이트'에 관해 특검을 반드시 도입해야 한다"며 "민주당은 특검 도입이 반드시 필요한 조치이기 때문에 원포인트 회담에 응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국민의힘이 국정감사장의 망신에도 불구하고 무책임한 특검 요구를 계속하며 국민의 피로감을 높이고 있다. 뻔뻔한 정치공세에 말문이 막힐 정도"라며 "특검 주장을 국회 운영과 연계하려는 움직임까지 보이며 국회 파행, 국정 발목잡기를 시도하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사실상 원포인트 회담을 거절한 것이다. 

국민의힘의 압박은 계속됐다. 같은 날 2022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위해 국회를 방문한 문 대통령이 입장하는 국회 본회의장 앞에 진을 치고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성남 대장동 특혜 비리 특검 수용하라'라는 글귀가 새겨진대형 현수막과 '특검 거부하는 자가 범인' 등이 적힌 피켓을 들고 "화천대유 진짜몸통 이재명을 수사하라", "화천대유 진실규명 특검만이 정답이다", "청와대의 하명수사 대통령은 사죄하라", "특검법 거부하는 민주당을 규탄한다", "진실은폐 정치검찰 김오수를 경질하라" 등의 구호를 거듭 외쳤다. 

국민의힘 의원들의 피켓 시위는 문 대통령이 연설을 하는 본회의장에서도 이어졌다. 

반면 한편에서는 민주당 관계자들이 '문재인 대통령님 평생 지지합니다', '우주최강대통령 문재인' 등의 피켓을 들고 응원에 나서 국민의힘의 피켓 시위와 대조를 이뤘다.

◆ 유인태 "이재명 걸림돌은 유동규...특검은 검찰 수사 지켜본 이후에" 

친노(친노무현) 원로 정치인 유인태 전 국회사무총장은 같은 날 SBS '주영진의 뉴스브리핑'에 출연해 "현재 이 후보의 가장 큰 걸림돌은 그때(성남시장 시절) 가장 신뢰하는 사람(유 전 본부장)한테 저 일(대장동 개발)을 맡긴 것"이라 진단했다. 

유 전 사무총장은 "본인(이 후보)이 깨끗하다고 할지라도 사실 무거운 책임"이라며 "(이 후보가 유 전 본부장을) 상당히 신뢰해서 경기지사직을 할 때는 경기관광공사 사장이라고 하는 요직까지 갔고, 그 사람이 비리에 연루됐다면 그 정치적 책임은 결코 가볍지 않다"고 지적했다.

대장동 의혹과 관련된 특검 주장에 대해서는 "검찰 수사 결과에 대해 많은 국민이, 또 야당이 못 믿겠다 그러면 갈 수밖에 없다"면서도 "지금부터 특검으로 간다고 했을 때는 굉장히 시간이 지연되기 탓에 하더라도 검찰 수사를 우선 지켜본 연후에 논의해야 할 문제"라고 밝혔다.

유 전 사무총장은 앞서 지난 19일 오전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서도 "(검찰의) 수사 결과 발표 후 국민도, 야당도 못 믿겠다고, 특검을 하자고 하면 그때야 거부할 명분이 약하지 않느냐"라며 "결국 특검으로 갈 수밖에 없다고 본다"고 내다봤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