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SG, 산자부에서 한다는 생각을 버려야"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상생의 패러다임, K-ESG의 실천과 정착 방안'을 주제로 열린 폴리뉴스·상생과통일 '17차 경제산업포럼' 토론에서 이용우 민주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폴리뉴스)
▲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상생의 패러다임, K-ESG의 실천과 정착 방안'을 주제로 열린 폴리뉴스·상생과통일 '17차 경제산업포럼' 토론에서 이용우 민주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폴리뉴스)

 

이용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시장이 시장답게 작동할 수 있게 해야한다"며 ESG 정착을 위한 인프라 구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용우 의원(초선, 경기 고양시정)은 27일 오전 7시 여의도CCMM빌딩 12층 컨벤션홀에서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상생의 패러다임, K-ESG의 실천과 정착 방안'을 주제로 열린 폴리뉴스·상생과통일 '17차 경제산업포럼' 토론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 의원은 이날 패널토론에서 "K-ESG를 산자부에서 한다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며 "국제신용평가사 S&P, 무디스, 다우존스 등도 각기 그들의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 국가나 기업이 신용평가를 받았을 때 그 등급에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이와 같이 시장이 시장대로 작동할 수 있게 해야한다"며 "가이드라인이라는 개념을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ESG가 정착하기 위해서 "가이드라인이 면죄부가 되지 않도록 이를 최소화하고 시장이 자율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인프라 확립에 집중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의원은 "기업입장에서는 ESG는 규제로 부담으로 느껴지는 게 사실이다. 하지만 규제는 항상 혁신을 가져온다"며 "내연기관과 탄소 배출이 문제가 되자 전기차가 나오고 전기차의 값이 내려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ESG를 바라보는 기업의 관점에서는 이것을 뛰어넘으면 혁신이 있을 것이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토론을 마무리하면서 "제도적으로 필요한 것은 인센티브는 어떻게 마련할 것인가"라며 ESG가 정착하기 위한 인프라 구축의 필요성을 다시 강조했다. 

이용우 의원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한 후 동대학원에서 박사를 받았다. 이 의원은 한국카카오은행 공동대표이사, 국회 4차산업혁명특위 자문위원, 더불어민주당 규제혁신특별위원장 등을 역임했다. 이 의원은 현재 제21대 국회 정무위원회 위원으로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상임부의장을 맡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