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역없는 수사...죽어라 계좌추적 하고있어" 

김오수 검찰총장이 18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 김오수 검찰총장이 18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폴리뉴스 홍수현] 국민의힘이 김오수 검찰총장을 상대로 검찰의 성남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수사 의지를 강하게 질타했다. 또 김 총장이 성남시 고문변호사로 재직했던 경력과 관련해 문제를 제기하며 수사 지휘라인에서 빠져야 할 것을 촉구했다. 김 총장은 검찰의 수사 의지에 대한 우려나 자신이 성남시 고문변호사로 근무한 것과 관련한 공세에 적극 반박하며 사건을 회피할 생각이 없다는 뜻을 분명히 밝혔다.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은 18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대장동 사건은 대선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실체를 밝혀야 한다"며 "그러나 성남시장실을 압색에서 패싱하는 등 수사 의지가 안 보여 우려된다. 이재명 당시 시장한테 보고됐거나 그가 결재했는지도 수사 범위에 포함되느냐"고 추궁했다. 이에 김 총장은 "상황에 따라..."라고 답했다.

이에 전 의원이 거듭 "이재명 당시 시장한테 구두 보고를 포함해 보고가 된 것은 배임 (혐의)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하자, 김 총장은 "중요한 일이라면 보고가 됐겠죠"라고 응수했다. 
 
전 의원은 김 총장이 성남시 고문변호사로 일했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그가 수사지휘라인에서 빠져야 한다고 압박했다.

이어 검찰이 성남시청 압수수색 대상에서 시장실을 제외한 것을 문제 삼으며 검찰의 수사 의지에 의구심을 강하게 표시했다.

전 의원이 "시장실 압수수색은 기본인데 (제외한 것은) 총장의 지시냐"고 따지자 김 총장은 "성역 없이 어디든 수사해야 한다"고 답했다.

또 '성남시 고문변호사가 된 것에 광주 대동고 인맥이 작용한 것인가'라고 묻자 "전혀 아니다. 많이 억울하다"라고 했다.

이어 "(대장동) 사건을 처음 보고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에 철저한 수사와 성남시청이든 어디든 신분 고하를 막론하고 수사를 지시했다"며 "대검 회의 과정에서도 수시로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이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의 계좌추적 등이 허술해 김 씨에 대한 구속영장이 기각됐다고 지적하자 "전담수사팀의 근무기일이 연휴를 제외하면 12일이다"라며 "계좌추적을 죽어라 하고 있다"고 반박하기도 했다. 

김 총장은 대장동 사건 수사가 시작된 지 20일이 넘었지만, 실제 근무 일수로는 12일에 불과했고 계좌추적은 영장을 받아야 해 시일이 걸린다는 취지로 해명했다.

유 의원이 성남시청 압수수색이 수사 시작 22일 후에야 뒤늦게 이뤄진 것이 검찰총장의 지시였는지, 서울중앙지검 자체 판단인지에 대해 묻자 "중앙지검에서 중요도라든가 절차를 감안해 진행했다"고 답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